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빛소금 Feb 08. 2019

나는 빚을 다 갚았다_애나뉴엘존스 지음 한국경제신문 펴

THE SPENDER'S GUIDE TO DEPT-FREE LIVING

자존감은 돈으로 살 수 없다


 나는 갈망하던 모든 것들이 내가 진짜 원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몰랐다.


 소비 단식을 하면서 나도 스스로에게 아니라고 말할 수 있음을 알았다. 자부심과 자존감도 높일 수 있었다.


 나는 빚에서 벗어나기 위한 '미션'을 계속할 때마다 내 인생을 되돌려 받았다. 점점 더 내가 아는 내면 깊은 곳의 나, 화장도 하지 않고, 여드름이 난, 제멋대로인 머리카락도 괜찮은 나와 비슷해짐을 느꼈다. 인생에서 외적인 것들은 중요성을 잃어갔고 다른 우선 사항들이 자리를 잡아갔다. 괜찮게 보이기 위해 완벽해질 필요가 없는 인생을 산다는 생각을 하면 행복했다.





자주적인 삶에 대한 꿈


소비 단식-> 자주성 확립

자주적; 스스로 다스리는 상태


 내가 진짜 원했던 것은 자주적으로 되는 것, 스스로 다스리는 것이었다.

매일매일 '어제'의 내가 아니라 '오늘'의 나를 진짜로 반영하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빚을 갚고 재정적인 생활이 제대로 자리를 잡게 할 필요가 있었다. 과거를 정리해야 했다. 자주성을 갖자는 목표를 떠올리면 소비 단식을 시작했을 때의 동기를 계속 유지할 수 있었다.

 내 꿈은 진정한 내가 되는 것이었다.



최대한 여러 사람에게 알리기


 자신의 목표를 밝히는 것은 본질적으로 사람들에게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목표에 대해 말함으로써, 행동에 대한 강력한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연구도 있다.





"내 이름은          입니다. 나는 빚에서 벗어나 빚 없는 인생을 살 것을 약속합니다!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낼 겁니다!







소비 단식과 인간관계


 나는 가족과 친구들을 대할 때 더 주의 깊게 듣고, 더 깊이 눈을 마주쳤으며, 더 오래 관심을 기울였고, 더 사려 깊은 질문을 했다. 그들이 내게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물질적인 선물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우리의 관계는 더 가까워졌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은 소비 단식 아이디어를 이전보다 훨씬 더 쉽게 지지해줬다. 그들은 우리는 여전히 친구지만 함께 보내는 시간은 전과 조금 달라질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했다.





오직 필요한 것에만 돈 쓰기


- 힘이 되는 친구에게 전화해라. 당신이 빚에 대해 얼마나 형편없는 감정을 느끼는지 알고 있는 친구에게 문자 해라. 당신의 소비 단식을 지지해주고 "야, 지금 당장 그 가게에서 나와!"라고 말할 친구를 찾아라.

- 잘 먹고, 잘 쉬고, 잘 운동해서 '사는 기쁨'을 궁지에 몰아넣어라. 배고픔, 피곤함, 과한 행복함, 엄청난 슬픔, 외로움, 지겨움, 부러움, 스트레스는 충동적인 쇼핑 반응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당신의 감정을 예의 주시해라.

- 감사 목록을 만들어라. 매일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을 최소 5가지 적어라. 만족감은 '내가 원하는 것'에서 '내가 가진 것'으로 사고의 방향을 전환하는 데서 온다. 좀 가식적으로 들리지만 효과는 있다.





지금 계좌에 얼마가 있죠?


 은행 계좌에 들어가고 나오는 단돈 10원까지도 기록하기 위해 출납 기록부를 몇 권 비축해둬라. 소비 단식을 하는 동안 이 출납 기록부가 상당히 필요할 것이다. 여기에 기재할 첫 번째 내용은 당신의 현재 은행 잔고다. 5,000원이든, -5,000원이든 상관없다. 습관 바꾸기는 정확히 얼마를 가지고 있는지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매달의 과정을 통해 모든 신용거래와 입출금 내역을 기록한다. 모든 내역을 다 기입하면 잔고를 계산한다.


 당신은 자신의 재정 상태에 신경을 쓰고, 정확해야 하며, 조금도 방심하지 말아야 하기 때문이다.





매달 돈이 모으는 기술이 느는 것을 확인해라


 나는 매달 얼마나 돈을 모았는지 추적할 수 있는 모으기 정복 시트(Master Savings Sheet)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모으기 정복 시트는 중요한 도구다. 당신이 돈을 모으고 있고 엄청난 진전을 이루고 있다는 뚜렷하고 실재적인 증거이기 때문이다! 불쾌한 빚들을 갚는 데 얼마간 시간이 걸리겠지만 모으기 정복 시트는 빚이 감소하고 있다는 즉각적인 증거를 제공한다. 그러니 당신의 과정을 기록해라.





습관 바꾸기


 큰 목표를 향해 뛰어들어라

 나는 더 진정성 있는 삶을 살고 싶었고 , 달리기와 운동하기는 그 비전과 잘 맞았다. 작가가 되고 싶다면 작가들의 모임에 참여하거나, 생각을 적거나 짧은 이야기를 쓰기 위해 매일 시간을 들여라. 당신의 목표를 확인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발걸음을 떼라.




목표 실천을 위해 가끔 '이기적'으로 굴어도 괜찮다


 내가 돈을 쓰지 않아서 다른 누군가가 불행해진다고 생각하면 죄책감 때문에 돈을 쉽게 쓰게 된다. 다른 사람들에게 "나 정말 안 돼"라고 말하거나 노골적으로 거절하는 것은 쉽지 않다.


 사람들이 거절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지금은 재정적인 건강을 최우선에 둬야 한다는 생각에 편안해져라. 당신이 나와 비슷하다면, 아마 다음의 상황에 맞닥뜨릴 것이고, 거절하지 못하는 것이 이득이 안 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예스'라고 말하게 될 것이다. 인생의 거의 모든 일이 그렇듯 거절하기도 연습하면 더 쉬워진다.




추가 수입을 만들어라


 겸손하고 솔직해져라. 당신이 정말 잘하는 것이 무엇인가? 당신의 특별한 재능을 확인하기 위해 가족과 친구들에게 물어봐라.






올바른 경제적 선택을 위하여


 나는 더 이상 마법처럼 인생이 더 나아지기를 기다리지 않는다. 나는 해답이 저절로 내게 오기를 기대하지 않고 해답을 만든다. 소비를 그만두는 방법을 배웠고 무엇보다도 빚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미래에 대한 믿음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배웠다. 현재에 인내함으로써 더 안정된 미래게 올 것이라 믿었고, 그것이 정확히 내게 일어난 일이다.




https://youtu.be/dYKswXKfhhM


[유튜브 강의 추천 책 읽고 포스팅 나누기]



나는 빚을 다 갚았다 애나 뉴얼 존스 지음 이주영 옮김 한국경제신문 펴냄

-

 이 책의 저자 애나 뉴얼 존스는 2500만 원의 빚이 있었는데 소비 단식을 통해 1년 만에 다 갚았습니다.

나는 은행이나 어떤  곳에 빚이 있진 않고 가족 1명에게

소액의 돈을 갚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항상 드는 생각은 '백날 읽기만 하면 뭐하나 실천을 해야지'인데요

꼼꼼히 나의 게좌 잔액을 항상 확인하고 쓸데없는 소비는 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소비 단식을 열심히 해서 돈도 많이 모으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배움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