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빛소금 Dec 26. 2020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전 세계가 열광한 빅히트 아이디어의 비밀 앨런 가넷 / RHK코리아


https://blog.naver.com/chloejung_/222179884200


비결은 더하는 것이 아니라 덜어내는 것이다

- 마크 주커버그

https://www.youtube.com/watch?v=TPtjt4d7Qb8

크리에이티브 커브의 네 가지 법칙


소비


'20% 법칙'

 깨어 있는 시간의 20%를 자신의 창작 분야에 속한 자료로 소비한다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어떤 아이디어가 어느 정도 친숙한 지, 즉 그것이 크리에이티브커브의 어디쯤에 해당하는 것인지를 직관적으로 전문가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기초 세우기

창의력은 의외의 어떤 것에 끊임없이 매달린다. 바로, 모방이다.



모방


나의 모든 작품에는 나와 이야기를 나누었던 어떤 사람이나 파트너가 있습니다.
-소킨



창의적 공동체


억지를 부려서 멘토로 만들었죠. 그런 사람들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왈라치







1. 마스터 티처 : 재능이나 근면의 패턴과 공식을 가르쳐주는 사람으로, 적절한 수준의 친숙성을 가진 작품을 창작하게 만들면서 부지런한 연습을 통해 기술을 연마하는 데 필요한 피드백을 준다.


2. 상충하는 협업자 : 결점이 없는 사람은 없는 법, 결점이 치명적으로 되지 않도록 하려면, 그 결함을 보완해줄 개인이나 집단을 찾아야 한다.


3. 모던 뮤즈 : 창작활동을 하다 보면 열정이 시들해질 때가 있다. 따라서 지속해서 창작 욕구를 자극하고 용기를 북돋아줄 사람이 주변이 많아야 한다. 침체기일수록 신선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우정 어린 경쟁자를 자처하면서,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밀어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4. 유명 프로모터 : 창작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인정을 받아야 한다. 유명 프로모터는 이미 신임을 받고 있고 그 기득권을 기꺼이 나눠주려고 한다.





반복

개념화, 압축, 큐레이션, 피드백에 이르는 4단계



소비와 제약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많이 읽는 것입니다. 나처럼 말이죠. 그러면 어떤 것이 좋은 글인지 알 수 있게 되고 어휘 실력도 늡니다.
-롤링







매거진의 이전글 2020년 나와 함께한 밀리의 서재 x리더스x챌린저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