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빛소금 Jan 22. 2022

파이낸셜 프리덤

돈은 곧 자유다


파이낸셜 프리덤



이 책 [파이낸셜 프리덤]은 약 500페이지에 달합니다.

아래는 37페이지까지의 내용입니다.

올 해는 이 책을 읽고 실천하는 것들에 대해 앞으로 적어보겠습니다.





Part1 돈은 곧 자유다

2달러 26센트밖에 없던 내가

어떻게 5년만에 100만 달러를 벌었나




항상 돈 걱정을 하거나, 집세나 겨우 내기 위해 당장이라도 날 해고할지 모르는 상사에게 의지하고 싶지 않았다.

금전적인 여유가 없다거나 1년에 휴가를 단 열흘밖에 못 쓴다는 이유로 세계 여행을 미루고 싶지 않았다.


나는 더 많은 돈을 원한다. 더 많은 삶을 원한다.


그래서 그날 풀밭에 누워 비현실적으로 보이는 목표를 두 가지 세웠다. 하나는 100만 달러(대한민국 KRW

11억 9,250만 원)를 저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최대한 빨리 은퇴하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수입의 25퍼센트를 저축하다가 이윽고 40퍼센트, 그리고 어떤 달에는 수입의 80퍼센트까지 저축했다. 돈을 불리기 위해 주식 시장에 투자하기도 했다.


그저 가능한 걸 모두 배우고, 우연히 접하게된 돈과 관련된 대중적인 조언에 의문을 제기하고, 개인 금융, 기업가 정신, 투자를 통해서 내가 가진 시간의 가치를 극대화했다.


모험적인 삶을 살았지만 이루어야 할 사명이 있었기에 거기서 동기를 얻었다. 또 누구나 돈을 절약하고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엄청나게 많이 배웠다.



이 책의 전략은 최대한 짧은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돈을 벌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하루 5분씩 시간을 내서 자신의 돈을 직접 관리하는 편이 장기적으로 수십만 달러는 더 버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도 알려줄 것이다.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7단계


1단계 원하는 '목표 금액'을 파악하라

빚에서 탈출하거나, 6개월간의 생활비를 충당하거나, 세계 여행을 위해 2년간 일을 쉬거나, 남은 평생 동안 다시는 일하지 않고 살기 위해 필요한 돈일 수도 있다.


2단계 자신의 현재 위치를 계산하라


3단계 돈에 대한 생각을 철저하게 바꿔라


4단계 예산 책정을 중단하고 저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 집중하라

좋아하는 걸 포기하지 않고도 신속하게 재정 자립을 이루기 위해 저축률을 잘 계산해서 높이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5단계 일반적인 근무 시간을 바꿔라

최상의 원격 근무 옵션을 비롯해 회사에서 받는 복리후생 혜택을 극대화하는 방법과 본인의 기술을 향상시키고 급여가 더 좋은 직장을 찾는 방법,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경제적인 자유를 얻기 위해 일반적인 근무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6단계 수익성 있는 부업을 시작하고 수입원을 다각화하라




7단계 가급적 빨리 투자하고 자주 돈을 투자하라

이 책의 전략은 최소한의 리스크로 최대한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투자와 투자 전략에 집중해서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다.




돈이 충분할 때는 세계를 탐험하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숙고하고, 성장하고, 살아 있음을 느낄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이 더 많아진다. 당신은 자신의 원하는 삶을 창조할 자유가 있다.




7단계가 그 누구보다 빠르게 가기 위해.

이 책을 읽고 열심히 실천해보겠습니다.

#peace #220122

매거진의 이전글 꼭 책에서 하라는 내용을 내 삶에 적용해볼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