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빛소금 Jul 18. 2024

절제하라

보도섀퍼의 돈 중에서

나는 내가 얼마나 절제된 생활을 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고 싶어졌다. 그래서 나는 하루에 5천 원만 가지고 살아보기로 했다. 집세, 전화비, 기름값, 보험료 등 고정적으로 나가는 돈을 제하고 말이다. 하루 5천 원으로 식비와 다른 잡비를 해결했다.


 자유는 자신이 계획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 절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네 나약함이 너를 이런 노예 지경으로 몰아가도록 내버려 두면서 네가 어떻게 자유인이라 할 수 있단 말인가? 너는 누구나 자기 마음대로 주물러서 아무 모양이나 만들어낼 수 있는 한 줌 진흙인가, 아니면 아무나 함부로 모양을 바꿀 수 있는 강항 청동인가?
바빌로니아의 부자들


그렇게 8개월을 버텼다. 하지만 이 8개월 동안 나는 빚을 모두 청산했을 뿐 아니라, 앞서 말한 비자금도 마련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매우 큰 자신감을 쌓을 수 있었다. 이후로 나는 계획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절제력이 나한테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며칠 전 친구가 책을 추천해 달라고 해서 몇 가지의 책을 추천해 주었고, 보도섀퍼의 돈은 16번이나 읽었다고 강력 추천해 줬다. 그리고 섀퍼 씨의 5000원 프로젝트를 이번 한 달간 한번 해보려고 한다. 이 책이 나왔을 때보다 물가가 상승한 것을 반영해 나는 5000원이 아닌 10000원으로 해보려고 한다. 딱 1 달이다. 꼭 해보고 자신감을 가져보자.


내 목표

7월 18일(목)부터 8월 10(토)까지 24일간 24만 원 쓰기



보도 섀퍼의 돈 上편

보도 섀퍼의 돈 下편

매거진의 이전글 소영아 안녕 버티어내여줘서 고마워. 살아있어줘서 고마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