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부터초등 저학년까지
쓰기에 필요한 기술
읽기의 기초를 형성하는 이해력과 기술은 쓰기에도 거의 같게 요구된다. 여기에 부가적인 지식과 능력이 쓰기에 작용한다. 그중에서도 어린 시기에는 쓰기를 직접 하기보다 쓰기를 위한 소근육 운동 기술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pre-writing skill이라고 불리는데 본격적인 쓰기가 들어가기 전에 충분한 연습이 돼야 쓰기가 들어갔을 때 쉽게 적응이 가능하다. 한국에서 가끔 영어유치원에서 아직 소근육이 불완전한 5-6세(한국 나이 기준) 아이들에게 연필을 주고 알파벳을 쓰게 하는 경우를 보는데 이는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꼭 쓰게 하고 싶다면 연필보다는 다른 필기구를 이용하여 쓰게 한다. 예를 들면 크레파스, 색연필, 마카 등 굵은 글씨가 나오는 필기구가 적합하고 아직 필기구 사용이 어색한 아이는 손가락을 이용하여 핑거페인팅 또는 모래나 부드러운 크림 위에 글씨 쓰기 등을 하게 한다. 손가락 대신 손바닥이 이용도 좋고 스탬프 이용도 추천할 만하다. 글씨 쓰기에 앞서 다양한 선긋기 (직선, 곡선 등)와 선 연결하기, 선으로 도형 만들기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소근육을 충분히 사용하게 한다. 필기도구 아닌 가위나 집게, 스포이트 같은 도구도 다양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관련된 유아 워크북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으므로 적절한 것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연습시킬 수 있다. 다른 도구로는 디지털 도구도 많이 사용되는데 아이패드나 스마트폰에 그림 그리기 왕 글자 쓰기도 가능하다.
쓰기 전 필요한 활동들
책 읽어주기- 언어발달을 돕고 다른 유형은 문어적 이야기에 익숙하게 한다. 또한 책을 통해 자연세계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한다. 성인과 책에서 본 세계에 대해 대화를 하면 더 효과적이다.
글쓰기에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다. 다양한 목적을 가진 글을 찾아서 읽어 준다. 예를 들면 메뉴, 표지판, 카드, 시, 라벨, 목록, 전단지, 레고 등 장난감 조립 설명서, 신문, 잡지, 약복 용서, 그림책, 지도, 악보, 편지글 등... 다양한 읽기 자료를 찾아서 용도와 형식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그림으로 생각을 표현한 후 간단한 단어가 가능하면 문장으로 쓰게 한다. 만일 쓰기가 전혀 안 되는 수준이면 아동이 그림에 대해 설명한 내용을 받아서 대신 써주고 따라 쓰게 한다. 무조건 쓰게 하는 것보다는 생각을 표현하게 하는 것이 먼저이다.
쓰기 단계
단계 1 Audio storytelling (3-4 years)
이 단계는 구어를 기반으로 하며 녹음 기능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부모와 교사는 텍스트를 추가하여 어린이의 오디오 녹음을 문어로 '번역'해야 합니다. 이것은 아이들에게 쓰기의 목적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구어와 쓰기 언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보여준다
단계 2 Early Emergent Writing (4-5 years)
쓰기와 그리기를 구분하고 줄에 맞추어 쓰는 단계. 그림에 의미를 표상하고 설명하고 요약 가능
이름 쓰기, 유사단어 쓰기, 상세히 표현한 그림 그리기
첫 번째 글쓰기 단계는 아이들이 키보드의 임의의 키를 눌러 글을 쓰는 척하는 '낙서'로 특징지어진다. 또한 어린이 이름과 같이 자주 사용되는 '로고 그래픽'글과 LEGO, McDonald 's 및 Oreo와 같은 텍스트 로고와 같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단어가 주로 포함된다.
아이들은 '그리기'를 하는 동안 글자와 그 이름을 연결할 수 있다.
어린이가 익숙한 단어의 철자를 볼 수 있습니다.
단계 3 Emergent Writing (5-7 years)
쓰기와 그리기가 완성기에 이르는 단계
다양한 목적의 글쓰기 가능, 단어 만들기 , 자모음 글자 구성, 보다 복잡한 그림 가능
아이들은 문자 패턴 (글자)과 소리 (음소) 사이의 대응 인 파닉스에 대한 초기 이해를 얻었으므로 일부 단어에는 올바른 첫 글자와 몇 개의 다른 글자가 있을 수 있다. 오디오 지원을 문자 소리 (음소)로 설정한다. 아이가 문자 / 소리의 관계를 더 완전하게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계속해서 전통적인 쓰기를 제공한다.
아이들은 읽기-쓰기 연결을 시작하고 그림 및 첫 글자 단서와 같은 포함된 단서를 훨씬 더 잘 알고 있다.
단계 4 Transitional Writing (6-8 years)
모든 면에서 좀 더 발전된 양상을 보이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어린이의 글에서 표현되는 글자와 소리 사이에 일대일 관계가 있다. 예를 들어 'people'과 같은 단어의 철자는 'pepl'일 수 있다.
아이들은 비교를 통해 많은 글자가 다른 소리를 가지고 있고 어떤 글자는 소리가 없다는 것을 배운다. 동시에 아이들은 구두점과 대문자의 사용에 대해 알아차리고 배우기 시작한다.
단계 5 Fluent Writing (8-10 years)
이 나이쯤에 아이들은 모든 불규칙성을 문어로 알아차리고 배우기 시작한다. 쓰기 개발에서 가장 긴 학습 단계이며 몇 년에 걸쳐 연장될 수도 있다.
어린이가 단어의 75 % 이상을 정확하게 철자할 수 있는 경우 성인이 '번역'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고 대신 교사 / 부모는 다음과 같이 도와줄 수 있다. 철자가 틀린 단어 정리하기, '맞춤법이 틀린 두 단어를 찾아 수정'또는 '구두점과 대문자를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같이 어린이들이 스스로를 바로 잡도록 안내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