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키노라이츠 Oct 19. 2021

'스우파' 대신 '스무파'! 춤으로 가득한 영화 8편

요즘 스트릿 댄스에 대한 열기가 정말 엄청나죠!

키노라이츠에서도 ‘스우파’의 인기가 대단한데요...

춤의 여흥을 영화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댄스를 소재로 한 영화들을 들고 왔습니다!

키노라이츠 지수가 높은 순으로 8편을 소개해 드릴 테니 같이 보자구요!



빌리 엘리어트

키노라이츠 지수 98%

<빌리 엘리어트>는 1980년대 영국의 탄광촌을 배경으로, 녹록치 않은 현실 속에서도 발레리노를 꿈꾸는 가난한 소년의 성장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영화 속에서는 당시의 시대상과 함께 ‘빌리’의 춤에 대한 열정을 계속해서 볼 수 있는데요. ‘빌리’ 역을 맡았던 제이미 벨은 어린 나이에도 발레와 탭 댄스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연기를 보여주면서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블랙 스완

키노라이츠 지수 95.1%

<블랙 스완>은 아름다운 발레로 감싸인 심리 스릴러 영화인데요. <빌리 엘리어트>가 발레리노로 가는 성장을 다루었다면, <블랙 스완>은 아름다움 뒤에 숨겨진 광기와 욕망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주연 ‘니나’를 맡은 나탈리 포트만은 매일 발레 레슨을 받으며 9kg의 체중 감량까지 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노력 끝에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냈고,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기도 했습니다.



땐뽀걸즈

키노라이츠 지수 92.3%

<땐뽀걸즈>는 거제여자상업고등학교의 댄스스포츠 동아리인 땐뽀반의 동아리원들과 담당 교사가 주연한 다큐멘터리를 영화화한 작품입니다. 프로 배우들이나 댄서가 출연하지는 않지만, 댄스 스포츠로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남긴 학생들의 모습이 감동을 주었는데요. <땐뽀걸즈>는 2018년 드라마로 리메이크되기도 했습니다.



허니

키노라이츠 지수 92.3%

<허니>의 주인공 ‘허니’는 청소년 센터에서 아이들에게 힙합을 가르치는데요. 뮤직 비디오 감독의 눈에 띄어 스타급 안무가로 떠오르게 되고, 자신이 가르치는 아이들을 뮤직 비디오에 출연시키기로 하지만 감독의 만행으로 무산되며 그녀도 해고되고 맙니다.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아이들과 자선 댄스 공연을 준비해 나가죠. <허니>에서는 제시카 알바의 춤 실력과 리즈 시절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더티 댄싱

키노라이츠 지수 91.7%

1988년에 개봉한 <더티 댄싱>은 댄스 영화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인데요. 5백만 달러의 저예산으로 만들어졌지만 2억 천만 달러가 넘는 대박을 거둬들였습니다. 춤과 음악을 통해 꽃피는 남녀의 고난, 그리고 사랑을 그린 영화로 각본가 엘리노어 버그스틴이 실제 겪은 이야기를 토대로 썼다고 합니다. <더티 댄싱>에서 댄스 교사 ‘자니’ 역을 맡았던 패트릭 스웨이지는 당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기도 했죠.



매직 마이크, 매직 마이크 XXL

키노라이츠 지수 70.2%, 85.7%

<매직 마이크>는 가구 디자이너를 꿈꾸며 일자리를 찾아 전전하던 주인공이 스트리퍼의 세계에 들어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인데요. 밤이 되면 ‘매직 마이크’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클럽의 인기 퍼포머로 생활하는 주인공 ‘마이클’은 <스텝 업>으로 춤 실력을 증명했던 채닝 테이텀이 연기했습니다. 그리고 <매직 마이크>에서는 화려한 조명이 비추는 무대 위뿐만 아니라 스트리퍼들의 또 다른 삶의 모습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스텝 업

키노라이츠 지수 85.6%

<스텝 업>은 댄스에 러브 스토리를 얹은 영화로, 당시 떠오르는 스타였던 채닝 테이텀의 풋풋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스트리트 댄서인 타일러 게이지는 어느 날 사고를 쳐서 예술학교에 사회봉사 명령을 받게 되고, 여기서 발레리나인 노라를 만나 서로의 댄스 파트너가 되는데요. 2006년 <스텝 업>을 시작으로 2014년 <스텝 업: 올인>까지 시리즈로 만들어지기도 하며 대표 댄스 영화로 자리 잡았죠.



해피 피트

키노라이츠 지수 85.1%

파격적인 춤, 열정적인 춤 등 여러 춤을 담은 영화들이 많은데요. <해피 피트>는 귀여운 춤을 필두로 내세웠습니다. <해피 피트>는 노래로 구애하는 펭귄 왕국에서 음치지만 뛰어난 탭댄스 실력을 가진 주인공이 어떻게 무리의 일원으로 성장해나가는지를 그린 영화입니다. 펭귄들의 뒤뚱거리는 춤사위는 물론이고 로빈 윌리엄스, 휴 잭맨, 니콜 키드먼 등 톱 배우들이 더빙을 맡아 듣는 재미까지 있는 영화죠. 2007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했습니다.



스윙키즈

키노라이츠 지수 72.9%

<스윙키즈>는 <과속스캔들>, <써니>를 연출한 강형철 감독이 만든 ‘탭댄스’를 소재로 한 영화입니다. 한국전쟁 시절에 거제 포로수용소에서 댄스단을 구성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는데요. 국적, 언어, 춤 실력 등 각기 다른 인물들이 모여 춤과 음악으로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거기에 경쾌한 탭댄스 리듬이 함께 하는 영화입니다.



맘에 드는 영화가 없다면?

이 중에서 하나쯤은 있겠지, 15편 더 보기


테마별로 알잘딱깔센 영화 추천해주는 앱,

키노라이츠가 여기 있네?


작가의 이전글 <베놈 2>로 돌아온 톰 하디의 '레전드'급 필모그래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