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ntage appMaker Aug 20. 2023

빛바랜 야생마

digilog #103

드로잉 툴:  infinite painter - android

    1.

    갑자기 2년전

    프로젝트에서 경험했던 불쾌함이

    머리 속에 가득찼다.

    

    분명 “내 잘못이었건만”

    그 일로인한

    자존심에 상처를 받아서인지

    내 잘못은 사라지고

    분노감만 가득했다.

    

    2.

    

    일은 객관적이어야 한다

    

    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았었기에

    감정에 휘말리는 내 자신을

    용서하기 힘들었다.

    

    그러나 어찌된 일인지

    감정이 논리를 지배할 때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었다.

    

    그리고 깨달았다.

    

    “소통이 안되는구나..”

    ”세대가 바뀌었구나..”

    

    그러면서 “이젠 메인이 아니라 서브가 되어 서포트를 해야 할 시기”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이가 들며

    인정해야 할 것은

    인간도 감가상각이 된다는 것이다.

    

    특히, 판단력이 녹슬어간다는

    것을 자각한다면

    나를 모니터링할 “보조도구”를

    구비해야 한다.

    

    3.

    

    나이 들어 감정에 사로잡힌 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망가짐”을 자각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흉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

    

    최근 뉴스를 보면 몇몇 50대들이

    난동을 피우는 기사들을 본다.

    

    그들도 자신의 망가짐을 자각했다면

    그 정도까지는 행동하지 않았을까라는

    추측을 해본다.

    

    4.

    20대에는

    대학만 졸업하면


    이 땅을 등지고 더 넓은 땅에서

    뛰어다니는 야생마와 같은

    삶을 살고자 했다.

    

    그러나 그런 삶은 한 순간도 없었다.

    “사회가 요구하는 프레임”에

    성실하게 순종하는 “가축(or 사축)”으로

    살았다.

    

    나와 우리세대가 그렇게 살았기에

    지금의 50대는 논리보다 감정이

    먼저 앞서지 않나싶다.


꿈 속의 야생마 같은 삶은  
초록의 퇴비처럼  썩어부셔져 갔다.





   



매거진의 이전글 개에 끌려다니는 사람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