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inyourself Aug 10. 2022

부엌

#25 스웨덴의 국민 화가 칼 라르손


오늘 같이 이야기 해볼 작품은 Carl Larsson(칼 라르손) 이라는 스웨덴 화가의 그림인 <The Kitchen>,  이라는 그림이에요. 칼 라르손은 집이라는 제목으로 집의 모습을 담은 수채화들을 그렸어요. 그리고 그것을 모아서 수채화화집을 출간하기도 했죠. 아래 그림은 그 집의 모습을 담은 그림 중 부엌을 그린 작품이에요.


칼 라르손은 사실 스웨덴의 국민 화가이기도 하지만, 벽화가, 가구 디자이너이기도 했어요. 바로 우리가 잘 아는 가구회사 IKEA 에 영감을 준 디자이너라고 불릴 정도죠. 라르손의 그림에 나와 있는 색감과 인테리어들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을 잘 보여주고 있어요.


The Kitchen, Carl Larrson
The Dining Room, Car Larrson


라르손은 사실 극빈층 주거지에서 유년기를 보낸 사람이에요. 아버지는 늘 술에 취해 살았고, 어머니는 세탁부로 일하면서 라르손을 돌봤죠. 하지만 라르손의 재능을 알아본 선생님을 통해 스웨덴 왕립 아카데미에 들어갈 수 있었고, 수채화를 통해 미술계에 이름을 알리게 되었어요. 

그리고 라르손은 무려 8명의 아이들과 함께 직접 집을 꾸미고, 추억들을 쌓아나갔답니다. 그리고 자신이 직접 꾸민 집과 가정들의 일상을 아름다운 수채화로 담았던거죠.


Hide and seek, Car Larrson


라르손에게 가족과 집은 자신의 삶의 근거이자, 창작의 근원이었어요. 집을 직접 꾸미고, 페인트를 칠하면서 가족들과 함께 지낼 공간을 만드는 일은 라르손에게는 가장 즐거운 일이었을 꺼에요. 지금도 스웨덴에는 라르손의 생가가 잘 보존되어 있고, 그의 작품들이 소장된 미술관들이 있다고 합니다. :)






작가의 이전글 그릇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