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글쓰기로 돈을 벌 수 있을까?

인생술술 푸는 방법

by 장주인



안녕하세요. 20년 장사하고 깨달은 내용을 공유하고 있는 [시간부자 장주인]입니다. 오늘은 다른 내용에 글을 씁니다.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분명 브런치 작가님들 대부분 "내가 좋아하는 글도 쓰고, 돈도 벌면 좋겠다"


전 장사를 오래 하다 보니 장사에 자신이 있었다. 그래서 " 내가 아는 정보들을 글에 담아서 책을 팔면 대박이 날 거야" 마케팅 광고 이런 거 필요 없어 "정말 내가 아는 정보들을 글로 만들어서 팔면, 아닌 더 싸게 팔면 대박이 날 거야 " 남은 인생 이제 노동 없이 돈을 벌 수 있겠어" 이렇게 생각했다.


그래서 미친 듯 시 글을 쓰기 시작했다....


크몽과 유페이퍼에 전자책 몇 권을 동록 해서 팔아봤다. 몇십 권은 팔렸지만 이걸로 대박이 날수 없다는 걸 알게 되었다. 당연 욕심이 너무 앞었는지 제 글을 봐주시는 분들은 없었다. 현실에 직면하게 되었다.


하지만 예전보다 필력이 좋아진 건 사실이다. 그전에는 제 생각을 글로 표현한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었다. 지금은 어느 정도 생각하는 대로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 [이건 제 생각이다,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글쓰기를 하면서 깨달은 2가지.


1)글은 쓰면 쓸수록 는다는 것과 2)배운 없이 그냥 쓰다가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시 글공부를 시작하기로 했다. 예전에 쓴 글을 다시 보고, 수정하고, 브런치에 글을 내려놓고 있다. 당연 꾸준하게 정말 글잘 쓰시는 존경하시는 저자님의 글을 읽고 있고, 유명하신 저자님의 책도 보면서 공부를 하고 있다.



그런 어떻게 하면 되나요?


아직은 초보 작가로서 이런 글을 올린다는 게 사실 창피하다. 하지만 이제 글쓰기를 막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서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려주겠다. 정말 글로 돈을 벌 수 있을까? 가능하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제가 몇십 권 팔아보니 가능하다는 확신을 생겼다. 하지만 그냥 쓰는 글이 아닌 소비자가 원하는 글을 쓴다면 더 많은 돈도 벌 수 있다. 좋은 정보들을 소비자가 읽기 쉽게 만들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이해하기기 쉽게 글로 표현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러니 마음 편하게 글을 써보시는 걸 추천하겠다.


내 글을 누가 봐줄까?


고객에게 팔려고 하면 거리는 멀어지고, 고객을 도우려고 하면 거리는
가까워지게 된다. -jjang_jj_in


이럴게 쓰면 구독자님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이런 고민은 다음에 하자. 그냥 아무 곳이나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기 위해서 글을 써보길 추천한다. 노트에 써도 좋고, 다양한 플렛폼을 이용해서 써도 좋다. 미리부터 너무 돈을 좇지 않으셨으면 한다. 위 내용처럼 누군가에게 돕기 위해서 노력하다 보면 사람들이 자신의 주변에 머무르게 될 것입니다.


구독자님들과 더욱 가까워지기 위해서 좋은 정보의 글을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