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만화경

5 화 - 억만장자 워렌 버핏이 아주 흥미로운 점을 발견했대!

by 나리솔




5 화 - 억만장자 워렌 버핏이 아주 흥미로운 점을 발견했대!



그가 만난 성공한 사람들 중 80%는 뭘 했다고 생각해? 바로 '기록'을 했다는 거야! 알겠지만, 버핏 아저씨는 정말 엄청난 사람들을 만났잖아. 막 스타들이랑 부자들, 유명한 학자들이랑 엄청나게 교류했는데 말이야. 그중 80%가 기록을 했다니... 이건 진짜 엄청난 숫자 아니겠어? 거의 대부분이라는 거잖아!

그럼 이 사람들은 뭘 기록했을까? 응, 그냥 모든 걸 기록했대! 갑자기 중요한 생각이 떠오르면 바로 적고! 행동 계획을 세우면 일단 대충이라도 쓱쓱 메모해 두고! 인생에서 감동적인 이야기를 듣거나 경험해서 나중에 꼭 말해주고 싶으면 짧게라도 적어두고! 꼭 필요한 사람의 이름이나 연락처 같은 것도 기록해 뒀다는 거지.

그때는 지금처럼 아이폰이나 태블릿 같은 전자기기가 없었으니까, 작은 수첩을 꺼내거나 그냥 종이에라도 싹 적어놨다는 거야. 길지도 않아! 그냥 짧게짧게 말이야.

근데 이게 너무너무 유용한 습관이라는 걸 워렌 버핏도 깨달은 거지! 그때만 해도 그가 억만장자는 아니었는데, 나중에 슈퍼리치가 된 거잖아! 생각들은 진짜 순식간에 사라져 버리잖아. '아, 이거 기억해야지!' 해도 기억이라는 게 참 간사해서 나중엔 대부분 잊어버리게 되거든.

그리고 나중에 하고 싶은 말이 있을 때 미리 적어두면 너무 편하다? 짧은 연설문이라든지! 나중에 메모한 걸 보면서 다시 말해보는 연습을 하면 말하는 실력도 늘어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된대! 말하기 능력, 즉 '웅변'이 늘어난다는 거지! 또 수첩에 적어둔 계획은 더 잘 실현될 가능성이 높고! 계획을 세운 것만으로도 이미 절반은 이룬 거나 다름없대! 그리고 우리가 적어둔 '소원'은 '목표'로 바뀌고, 대체로 그 소원들은 이루어진다는 거야!

매일 아주 조금이라도 좋으니까 뭔가를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 것 같아! 우리의 정신 활동이 일찍 노화되는 것도 막아주고, 삶을 정리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 말을 잘하는 사람이 되는 데도 도움이 될 거야. 짧게라도 자신의 생각이나 중요한 사실들을 기록하는 습관은 서서히 우리를 더 좋은 방향으로 바꿔줄 거야. 꼭 수첩이 아니어도 괜찮아! 요즘엔 인터넷에 쓸 곳도 많잖아. 예를 들면 블로그 운영할 시간까진 없어도 간단한 댓글 같은 거 쓰는 거지! 처음엔 연습 삼아서 말이야. 근데 그냥 아무 댓글 말고, 인생 이야기나 그냥 사실들, 완성된 생각들, 결론, 추가 의견, 그리고 그냥 친절한 말 같은 걸 적어보는 거야. 왜냐하면 이렇게 하다 보면 성공의 또 다른 중요한 조건이 생겨! 바로 '소통하는 능력'이야.

이게 두 번째로 중요한 건데, 워렌 버핏 할아버지는 이걸 중요하게 생각한대. 곧 90세가 되는데 말이야! 성공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능력에 달려있어. 성공하고 잘 나가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게 좋겠지? 그 관계가 너를 성장시키고, 목표를 달성하고 뛰어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능력을 점차 전수받게 될 거야. 만약 네가 소통하는 방법을 배웠다면, 성공은 멀지 않았다고 봐도 좋아!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이 번영과 부를 가져다준대. 물론 네가 그걸 원한다면 말이야!

'기록하고 소통하는 것', 이것이 성장과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대. 참고로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한 명인 워렌 버핏은 자기 재산의 절반인 370억 달러를 자선단체에 기부했어! 인류도 함께 발전해야 한다면서 말이야. 그렇게 그는 또 하나의 긍정적인 '소통'을 만든 거지. 그래서 그렇게 오래 사시는 건가? ㅎㅎ

이건 아주 간단한 조언들 같지만, 실제로 효과가 엄청 좋대! 간단한 건 다 효과가 있다는 게 세 번째 성공 원칙이래. 워렌 버핏은 예전에 웅변 실력을 키우려고 일부러 영어 교사로 일한 적도 있대. 그때 그는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전달할 수 있는 정보가 가치 있다'는 걸 깨달은 거지. 쉽게 말하고 쉽게 쓰는 게 중요한데, 이게 말처럼 쉽지 않잖아! 이게 바로 성공의 세 기둥이래. 옛날 철학자들도 알았던 건데, 억만장자는 이걸 자기 경험으로 깨달은 거지! 내가 너한테 버핏 아저씨의 경험을 쉽고 이해하기 좋게 알려주는 거야! 이 세 가지 간단한 방법을 한번 적용해보는 건 어때? 정말 유용할 거야!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