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북리뷰

[책리뷰#001]지금 나를 위로하는 중입니다.

인문

by 햇살나무



[지금 나를 위로하는 중입니다.]
작가: 쉬하오이 지음 /
김은지 감수, 최인애 옮김
출판사: 마음책방
발행일: 2020년 3월 1일

책# 속에서
세상에서 제일 소중한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므로 먼저 나 자신의 마음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내 곁에는 이미 나를 잘 이해하고 조건없이 받아들여줄 사람, 그건 바로 나 자신이다.

책구성은
옭아매는 감정-4가지
괴롭히는 감정-14가지
수용하는 감정-9가지
위로하는 감정-7가지
이렇게 소개하고 있는데요.

저는 이중에 괴롭히는 감정 중 지푸라기 효과에 대해서 발췌해보려고 합니다.

지푸라기 효과- 참을 수 없는 일이 생겼을 때 참지 않고 말하면 긴장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해도 관계자체는 망가지지 않고 평형을 유지한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사람은 불편한 감정을 느끼고 그로 인한 불안감을 제대로 처리할 수 없을 때 ‘억압’이라는 방식을 사용해 감정을 억누른다. ‘지푸라기효과’는 이러한 ‘억압’의 방식이 우리의 감정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것이다.

저는 시댁에 들어와 살게 되면서 시어머니와 그동안 쌓인 앙금을 녹여내고 있는 중입니다.
선생님이셨던 시아버님이 어려워 항상 신혼때부터 며느리로서 조선시대 궁녀처럼 행동하며 3년동안 귀머거리 장님같이 지냈었답니다. 명절날 서운한 것이 있어도 말 못했고, 남편 때문에 속상한 것도, 살림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이야기하는 것도 서운했지요, 어머님은 가르치시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인지라 살림살이, 음식관리,청소,빨래,설거지 등 모든 방면에서 가르쳐주시는데 말투도 조금 투박스러우시면서도 지적하시는 듯 어조가 강하셔서 듣기만 하던 저는 마음이 많이 상했더랬습니다.
그런 것들을 숨기고 10년동안 살면서 어머니에 대한 트라우마가 생기더라구요. 시댁에 가는게 싫어졌고, 결국 자주 가지 않게 되자 시어르신들과 사이가 소원해지게 된 것입니다.
지금은 시댁에 들어와 살면서 과거의 이런 저런 이야기들을 추억삼아 꺼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같이 살면 대화를 많이 하게 되거든요. 그러면서 자연히 성향과 성격을 다 파악하시고 제가 참는 행동들도 눈치를 채시고, 제가 하는 일에 대해 간섭하지 않으시고 믿어주시는 걸로 해결됐기 때문이죠.
10년동안 나혼자 가졌던 서운함으로 억압된 고착이 시어머니와의 관계를 소원하게 했고, 저 혼자 단정짓고 상처를 내며 성벽에 가두어 외롭고 슬프게 지내는 등 이루말할 수 없이 어리석은 행동을 하는 바람에 걷기 좋아하시고 등산 좋아하시던 어머니는 이제는 함께 여행을 다닐 수도 없는 상태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시간을 되돌이킬 수 없지만 지금부터라도 내 자신이 편할 수 있는 관계를 유지하면서 소통하고 나 자신을 추스르면서 이해하면 사이좋은 고부간이 될거라 믿고 노력할 예정이랍니다.

별새꽃님으로부터 받은 이 책은 그동안 읽었던 심리학책 중에서 공감이 가장 많이 간 책입니다. 사례들이 하나같이 제가 어릴 때 가족들에게 상처받았던 내용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애어른이 되어야 했던 나. 가족구성원들간의 다툼을 중간에서 다 막으며 나 자신을 표현할줄 몰랐던 나를 읽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좋은책 나눔해주신 별새꽃님@fusdnj 감사합니다.


책 중에서..
자신을 통찰할 때 비로소 ‘제대로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으며 후회의 감정을 제대로 극복하려면 반드시 ‘새로운 정리’가 필요하다.

자신에게 상처를 준 그 사람과 화해하기 보다는 과거의 자신을 만나 화해해야 한다.
그 사람이 왜 나에게 그런 상처를 줬나가 아니라 그 사람이 왜 나에게 상처를 두도록 나는 그것을 내버려 뒀나? 라고 생각해야 한다.

그렇게 상처받은 어린 자신을 만나 먼저 위로하고 도와야 한다.
그래야비로소 어린자신과 함께 성장할 수 있다.

이상 [지금 나를 위로하는 중입니다.] 였습니다.

브런치작가 정글
https://brunch.co.kr/@aea32d1caf954f1
정글북 블로거
m.blog.naver.com/davin2149
서평쓰는 정석맘
@book_thanksmom

2021.09.01

#지금나를위로하는중입니다 #별새꽃 #책#심리학#마음
#책브런치 #독서브런치 #일상#소통#좋아요 #정석맘#함께#감동 #감사합니다#감성#좋은글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