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는
당신이 생각하는 자가 아니라는 걸
깨달을 때 시작됩니다.
생각하는 자를 관찰하기 시작하는 순간
더 높은 수준의 의식이 깨어납니다.
그러면 당신은 생각 너머에
거대한 앎의 영역이 있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생각은 그 앎의 영역에서
지극히 미미한 부분일 뿐입니다.
아름다움, 사랑, 창조력, 기쁨,
내면의 평화처럼 진실로 중요한 것들은
마음 너머에서 솟아난다는 걸
깨닫게 될 겁니다.
당신은 깨어나기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나를 깨우는 시간, 나른함을 깨우는 시간 [오후의 책방]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영성의 대가 에크하르트 톨레의 <이 순간의 나>입니다.
에크하르트 톨레는 달라이 라마, 틱낫한과 더불어서 21세기를 대표하는 영적 지도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중세 기독교 신비주의자, 마이스터 에크하르트를 너무 존경해서 자신의 이름에 ‘에크하르트’를 가져왔어요.
에크하르트 톨레가 <내가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라는 책을 낸 후, 많은 사람들에게서 어떻게 수행을 하면 되는지, 명상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 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았다고 해요. 그래서 쓰게 된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이 책에는 일상생활에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실천적 메시지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명상적 독서를 위한 구절이 많습니다. 반복해서 읽고, 사색하고, 명상하기 좋은 명언들이 담겨져 있어요.
에크하르트 톨레가 '신'을 대신해서 사용하는 '존재’
마르틴 하이데거가 경이라는 근본 기분을 통해 만나는 '존재'
에크하르트 톨레와 하이데거가 '존재'에서 하나로 만나는 것처럼, 철학과 영성 그리고 언젠가는 과학도 하나에서 만나게 될 것이라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에크하르트 톨레의 글은 모든 문장이 정말 순박해요. 수행을 통해 직접 체험한 경험을 아주 수수하게 표현합니다. 그래서 이 책이 더 감동을 주는 것 같아요. 에카르트 톨레의 <이 순간의 나> 이 책도 꼭 한번 읽어보시길 권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이 책의 첫 번째 장 [지금 이 순간 의미]를 낭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