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가리사업가 Nov 01. 2021

30권의 책을 100일 동안 읽고
난 후

두려움을 없애는 방법 

빨리 시작해라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두려움을 없애는 방법 중 하나는 빨리 시작하는 거라 한다. 우리는 나이가 들면 안정을 추구하고, 지킬 것이 많아진다. 그전에 빨리 시작해서 도전을 맛보고 시행착오를 느껴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가 하는 일은 한 번만에 성공하는 것은 극히 드물다. 도전을 하고 수정하고 다시 제안하고 이것을 반복하다 보면 성장한 나와 정상의 위치에 있는 나를 느낄 수 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진정한 승자는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패자에게는 실패가 좌절감으로 오지만 승자에게는 한번 더해보자라는 동기부여로 다가 오기 때문이다. 


그러니 실패는 자신의 성장할 수 있는 힘이다. 


성공은 차별하지 않는다. 내가 성공을 차별한다. 


성공학의 아버지 나폴레옹 힐은 말한다. "성공은 차별하지 않지만, 내가 성공을 차별한다"라고 말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 절제, 강력한 동기, 끊임없는 도전 등등 이런 것들이 성공의 요소라 한다. 


성공에서 요행, 요령, 방법은 없다. 자신을 갈고닦은 습관, 자기 절제가 자신의 성공방법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것들을 지키지 않는다. 자신을 절제하지 않고 많이 먹어 몸을 비대하게 만든다. 자신을 절제하지 않고 재밌는 것들만 한다. 


피시방에서 10시간씩 게임을 하고 나오면 굉장한 성취감이 느껴지는가? 새벽까지 술을 마시고 좋은 시간을 보내고 집에 들어오면 성취감이 느껴지는가? 자신이 성공하고 성장하는데 걸림돌이 될 뿐이다. 내가 성장할 때 필요한 것은 독서, 몰입, 운동, 이런 것들이다. 하기 힘들지만 꼭 해내야 하는 것들, 귀찮지만 꼭 해야 하는 것들이다. 


운동을 하면 몸이 건강해지는지 안다. 그런데 우리는 하지 않는다. 왜 안 하는가? 이런 것을 참고 운동을 열심히 하면 우리는 좋은 몸을 가질 수 있다. 왜 안 하는가? 성공을 하기 전에 많은 실패를 한다. 실패에 아랑곳하지 않고 도전하면 성취할 수 있다. 왜 안 하는가? 믿어라 할 수 있다. 



보장된 것은 없다. 



사람들을 만나서 얘기를 하다 보면 "어떤 것이 보장되어 있으면 하겠는데"이런 말을 많이 한다. 또한, 안정적인 것을 많이 찾는다. 실제로 안정적인 것을 찾기 때문에 공무원을 하는 것이다. 취준생 공무원 준비 비율이 10명 중 8명이라 한다. 8명 중에 합격되는 비율은 15%가 채 안된다. 10명이 시험 보면 3명도 되기 힘들다는 것이다. 


왜 공무원을 하는가? 안정된 직장? 공무원 연금? 실제로 필자의 어머니는 교육공무원을 35년을 하시고 퇴임하셨다. 퇴임할 당시 2016년부터 5년 동안 공무원연금은 동결되었다. 이 말은 연금이 실제로 깎였다는 것이다. 


"47조 원을 굴리는 교직원 공제회 비트코인 투자" 이렇게 한국경제 헤드라인 뉴스로 나왔다. 지금 이 상태로 가다가는 공무원 줄 돈이 없으니 투자를 하는 것이다. 어머니 세대에 교육공무원은 굉장히 좋았다. 물론 처음부터 좋았던 것은 아니다. IMF라는 사태가 생기고 나서부터 좋아지게 된 것이다. 


하지만 지금 시대에 공무원을 연금하나 만 보고 가기에는 불확실성이 크다. 공무원 연금을 내가 못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왜 그렇게 공무원에 목매는가? 할 것이 공부밖에 없어서? 세상 할 것은 세고 셌다. 다만 내가 못할 뿐이지? 이것도 못하는데 공부는 잘하겠는가? 생각을 달리 좀 바꿔보자. 



결국 책이다 


두려움이라는 것이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나타난다. 그럴 때 책을 읽어라. 책에서 나오는 현자들의 말을 듣고 그 사람들이 했던 대로 실천만 하면 된다. 그 사람들과 자신과 다르다고 생각하는가? 어떻게 다른가? 똑같은 사람이다. 다만 그 책에서 나오는 사람들이 먼저 끈기 있게 시작했을 뿐이다. 


당신도 할 수 있다. 다르지 않다. 똑같은 사람이다. 할 수 있다. 책을 읽어라. 최근 주식투자의 광풍이 불어서 서점에 가보면 주식투에게 관한 책들이 많다. 유명한 저서 또는 유명한 사람의 책을 읽어보면 주신 투자를 어떻게 해야 된다, 차트는 이렇게 분석하고, 재무제표는 이렇게 봐야 한다. 이런 말 보다 더 많이 나오는 것이 멘탈적인 부분들이 많이 나온다. 


주가 하락 시에 내가 가져야 할 정신적 행동, 등등 마인드 적인 것들이 대부분이다. 어떤 일을 할 때 생각정리 없이 하면 필패한다. 생각은 집을 지을 때 주춧돌, 땅, 토양, 이런 것이 된다. 모래밭에 건물을 세운들 건물이 몇년가겠는가? 


생각을 잘 다스리자. 그것은 책으로 가능하다. 

작가의 이전글 강해지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