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가리사업가 Oct 28. 2021

강해지는 방법

자기 절제 



성공학의 아버지 나폴레온 힐은 14가지 감정을 잘 다스리면 강해진다고 말했다. 7가지 긍정적 감정 사랑, 섹스, 희망, 믿음, 열정 충실, 바람 그리고 7가지 부정적 감정 두려움, 질투, 증오, 복수, 탐욕, 분노, 미신 우리는 이렇게 감정을 가지고 살아간다. 


나폴레옹 힐은 7가지 부정적 감정을 잘 다스려 긍정적 감정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자기 절제를 하기 위해서이다. 자기 절제는 강해지기 위해서이며 이는 부와 관련 있기도 하다. 성공하는 요령들은 무수히 많다. 한 분야에 성공한 사람들은 전부가 마인드적으로 강한 사람이었다. 어떠한 일이 오더라도 자신이 견디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는 추진력을 받는 것이다. 


그렇다면 일반 사람은 이것을 어떻게 기를 수 있는가? 


독서

독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충분하지 않다. 독서를 많이 하는 사람들 심리가 다르다. 심리가 다른 말은 태도, 행동, 생각, 모두 일반 사람들과는 다르다.


독서는 우리의 인생에 큰 위기가 찾아왔을 때 큰 힘을 발휘한다. 인생을 살다 보면 내 맘 같지 않을 때가 많다. 배신을 당하거나, 사기를 당하거나 여러 가지 위기들이 나에게 찾아온다. 독서는 흔들렸던 나무뿌리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한다. 


누구나 다 힘든 일을 겪는다. 크고 작게만 다를 뿐이지 자신에게 겪는 일은 모두 다 힘든 일이다. 이러한 일을 겪을 때 큰 경험을 통해 마음을 추슬러 나갈 수 있다. 하지만 우리 모두 그러한 경험을 얻기란 쉽지 않다. 나를 놓지 않고 앞으로 밀고 나갈 수 있는 추진력 그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독서이다.


독서는 우리 마인드를 단단하게 할 수 있다. 책을 읽으며 나 자신과 대화를 하게 된다. 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나는 부자가 될 수 있는지? 나는 성공할 수 있는지? 나는 단단한 마인드를 갖고 있는지? 지은이의 경험을 토대도 나와 대화를 한다. 나 자신과 대화를 통해 나는 단단해진다. 


모든 일이 어떤 사람이 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이 다르다. 왜 다른가? 그 사람이 갖고 있는 태도, 생각들이 달라서 그렇다. 그것을 나는 심리라 부른다. 심리가 다르기 때분에 우리는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리고 그 심리를 다르고 멋있고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독서이다. 


오늘부터라도 한 페이지씩 독서를 해봐라. 물론 안 읽다가 책을 읽으면 금세 지루하다. 그러니 한 페이지, 또는 한 단락, 또는 한 줄 이렇게 쉽게 내가 할 수 있는 정도로 하자. 이렇게 꾸준히 3개월만 하면 달라진 자신의 모습을 본인이 느낄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왜 긍정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