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 |〈AG 최정호 스크린〉소개

글꼴〈AG 최정호 스크린〉

AG타이포그라피연구소 연구원 조두경

글꼴 소식: 블랙레터(Black Letter) 스타일의 글꼴



AG 최정호 스크린


¶〈AG 최정호 스크린〉은 어떤 글꼴인가요?

AG 최정호 스크린은 2018년에 공개됐던 인쇄용 글꼴인 AG 최정호체 Std.‘Regular’를 화면이라는 새로운 환경의 특성과 쓰임을 고려해 단순한 형태로 정리한 화면용 글꼴입니다. 2021년부터 어도비 폰트에서 만날 수 있었던 AG 최정호 스크린‘Regular’를 바탕으로 형태와 균형을 다듬고 ‘SemiBold’와 ‘Bold’ 2종을 더하여 〈AG 최정호 스크린글자가족 3종이 되었습니다.

〈AG 최정호 스크린〉


어떤 특징이 있나요?

AG 최정호 스크린 의 가장 큰 특징은 ‘ㄱ’, ‘ㅈ’ 계열의 꺾임입니다. 이 특징은 글자를 크게 보면 더욱 뚜렷이 드러납니다. 화면 사용 시 글자가 또렷하게 보이도록 꺾임과 ‘ㅇ’의 상투를 과감하게 생략하고, 부리와 맺음을 단순화했습니다.

   

AG 최정호 스크린‘Regular’는 일반적인 Regular 글꼴보다 조금 두껍게 그렸습니다. 화면에서 선명하게 보이도록 다른 글꼴의 Medium 정도의 굵기로 디자인하였습니다.

 

인쇄용 글꼴 AG 최정호체 Std. ‘Regular’와 같이 첫닿자와 속공간이 큰 특징은 그대로 유지하여 전체적인 인상을 통일했습니다. 낱글자의 부리와 같은 세부 형태는AG 최정호체 Std.와 차이가 있지만 판짜기를 해 보면 서로 인상이 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G 최정호체 Std.⟩와 ⟨AG 최정호 스크린⟩의 차이점 (좌) ⟨AG 최정호 스크린⟩ 글자가족 3종 (우)


라이선스는 어떻게 구성되나요?

화면 사용에 적합한 부리 글꼴이고 기획 단계부터 임베딩과 웹폰트 사용을 염두에 두고 그렸기에 기존 〈AG 최정호 글꼴〉웹 라이선스 정책과는 다르게 구성했습니다.


기존에는 ‘라이선스 3 아이덴티티(CI, BI)’와 ‘라이선스 4 웹 임베딩’을 나누었고 별도 문의를 통해 구매가 가능했는데요. 〈AG 최정호 스크린〉은 아이덴티티(CI, BI)와 웹 임베딩 라이선스를 합친 통합 ‘라이선스3+4’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agfont.com 사이트에서 바로 구매가 가능하며, 기간제가 아닌 기업의 인원수에 따른 단계별 구매로 변경하였습니다.

AG 최정호 스크린 보러 가기 ☞




AGTI 연구원 소개 - 조두경


연구소 소식에서는 AGTI 연구원들을 한 분씩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두 번째 소식에서는 〈AG 최정호 스크린〉을 디자인한 조두경 연구원을 모셔 이야기 나눴습니다.




글꼴 소식


블랙레터(Black Letter) 스타일의 글꼴

블랙 레터를 기반으로 실험을 한 라틴 글꼴을 소개합니다.

Elfreth 블랙레터가 무겁게 느껴지지 않는 귀여운 매력

JAF Johannes 블레레터와 테크노의 만남

JAF Zalamander 그라피티, 구성주의, 아르 데코, 힙합

JAF HerB 블랙레터와 손글씨의 모호한 경계 





또 다른 글꼴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AGTI 따옴표레터 구독하기

작가의 이전글 #1 | ⟨AG 마당 돋보임⟩ 소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