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heajigi May 28. 2024

인생을 대하는 자세

대비가 불가능하다면

행복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고 불행은 불시에 들이닥친다. 행복의 지속을 위해 불행을 대비하면 좋으련만 폭과 깊이를 가늠할 수 없는 불행은 인간의 능력으로 막을 수 없는 힘을 지니고 있다. 불행 예방에 치중하다가는 그 짧은 행복도 온전히 누리지 못한다.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실직에 대비 현금 자산은 최소 6개월치 생활비를 지녀야 한단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화재를 대비하기 위해 방독면도 비치했다. 남북 긴장관계가 더 놀라가면 최소 2주 치 생존을 위한 가방도 다시 꾸리려 한다.(파이어스틸, 침낭, 간이정수기, 건조식량, 구급약)


이것들 만으로 족할 리 없다. 내가 준비할 수 있는 적정한 선이다. 과하면 분명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

다들 나름 인생을 대하는 자세를 갖고 있을 것이다. 내가 안심할 수 있는 적정선만 지키고 바로 지금 이 순간을 누려야 할 듯싶다.


모두가 원하는 행복은 생김새와 크기도 다를 뿐만 아니라 시시각각 변하기에 충족 자체가 불가능하다. 막연하게 큰 그 무엇인가를 행복으로 그린다면 누리기는 더 힘들 듯하다.

아름답게만 보이는 무지개 끝에 금은보화 가득한 황금항아리가 있다는 생각까지는 신비롭지만 그것을 찾겠다고 실천으로 옮기면 현실은 지옥이 된다.

어떤 자세로 인생을 대하든 나름의 가치가 있다. 욕심만 빼면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High Risk High Retur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