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아현 May 08. 2022

아현아,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까 그냥 학교 가.

오빠의 진지한 걱정

“아현아,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까 그냥 학교 가.”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진지한 목소리로 오빠가 말한다.

검정고시를 본 오빠의 친구로부터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던 모양이다.

하지만 어쩌겠나, 이미 학교엔 사표(?)를 던지고 나왔는데.


공부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됐을 때였던 만큼 오빠의 한 마디는 나를 혼란스럽게 했다.

'이왕 시작한 거 제대로 해보자'던 내 자신감이 우스워졌다.


이게 맞는 길일까..?

내가 DSLR에 너무 혹했었나?

정말 검정고시를 그만두고 지금이라도 학교에 가야 하나?

아부지가 나에게 주었던 확신과는 상관없이 이런저런 고민들이 머릿속을 가득 채웠다.

머리가 지끈해지려던 찰나 또 다른 생각이 하나 들었다.


근데 왜 다들 안 될 거라고만 생각하지?


물론 잘 될 경우와 잘 안 될 경우 둘 다를 생각해야 했다.

오빠가 나에게 보내는 걱정은 후자에서 온 것이라는 것도 이해가 되었다.

하지만 반대로 나는 잘 될 경우가 먼저 떠올랐다.

그렇기에 오빠의 말을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그때의 나에게 필요했던 건 걱정보단 격려였다.

잘 될 경우를 염두에 두지 않고 걱정하는 가족들이 충분히 이해되지만, 그때의 나에겐 사실 꽤나 큰 스트레스였다.

응원을 바라는 내 마음이 욕심인 건가 생각하기도 했다.




'잘 안 될 경우'보다 '잘 될 경우'가 먼저 떠오르는 게 습관인 나에게는 이런 상황에서 굉장히 요긴하게 쓰이는 장점이 하나 있다.

'자신감'이었다.

그냥, 정말, 왠지 모르게 나만은 잘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이 있었다.

긍정적이고 당당하게 살도록 키워준 엄마아부지 덕분인지,

근거 없는 자신감인지,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난 잘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에 그리 자신은 없지만, 그래도 검정고시는 잘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이 있었다.

사실 나는 검정고시에 불합격하는 상상보다는 합격하는 상상이 더 생생하게 되었다.


이후로 주변에서 나를 더 걱정할수록 검정고시에 대한 내 마음은 더 확고해졌다.

걱정보다는 격려를 바랐던 내가 오히려 걱정을 더 바라기도 했다.

도대체 어느 지경까지 걱정할 것인지 궁금한 마음도 생겼다.

아니, 이렇게나 걱정을 한다고? 이렇게나 어려운 거라고? 이렇게나 반대한다고?

그렇게들 안 된다고 하는 걸 내가 해내면 얼마나 더 짜릿할까?

'누가 이기나 해보자'하는 마음가짐으로 하루하루를 보냈다.

그러다보니 나 스스로 걱정을 격려로 바꾸는 힘이 생겼다.

주변에서 찾으려던 격려를 내 안에서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아.. 그냥 학교 갈 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