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한 기업이 위 5가지 중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어디에 속해 있는지에 따라 사업보고서에서 유심히 살펴보아야 할 항목들도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이다.
> 재고자산 내역
재무제표 주석부분에는 재고자산의 내역이 나와있을 수 있다. 제조업, 수주업, 소매유통업은 재고자산의 내용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제조업의 재고자산은 보유하고 있는 원재료, 반제품, 제품 등이 있고, 수주업은 진행중(건설중, 건조중)인 건물이나 선박이 기록된다. 소매유통업은 판매를 위해 재고로 쌓아놓은 상품 등이 기록된다. 업종마다 재고자산이 높은 업종이 있고, 낮은 업종이 있기 때문에, 재고자산의 내용과 업종의 특징을 바탕으로 기업의 상태를 평가해야 한다.
> 사업의 내용 중 주요 원재료 현황
제조업의 사업보고서를 볼 때에는 주요 원재료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 매출에서 원재료의 비율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수록 꼭 확인을 해야 한다. (제약사와 같이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원재료의 비중이 적을 수 있다. 같은 제조업 안에서도 특징이 다를 수 있음에 유의) 보통 제조업은 매출에서 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다른 분야보다 높다. 때문에 주요 원재료가 무엇이며, 원재료의 특징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원재료의 가격 변동성이 높을수도 있고, 원재료를 생사하는 국가 혹은 기업이 한정되어 있어 원재료를 조달하는 데 리스크가 발생할 수도 있다. 원재료의 특성을 바탕으로 이와 관련된 기업의 전략을 분석해 보면, 기업의 경쟁력과 벨류체인을 보다 깊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래는 SK이노베이션 사업보고서 중 SK에너지의 주요 원재료 설명 부분이다. '사업의 내용' 파트 뒷부분에 등장하는 내용이다. 원재료의 가격, 원재료 가격의 변동 원인, 원재료 매입액 등을 정리해놓았다.
출처 : SK이노베이션 사업보고서 2018
SK이노베이션은 제조업답게 매출에서 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고, 원재료(원유)의 가격 변동성이 높은 편이다. 이 기업은 원재료 특성에 맞는 원가 관리 전략 혹은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생산하는 등 여러 전략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때 어떤 전략을 취하는지를 조사하면 해당 기업만의 경쟁력과 벨류체인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기업과 관련된 뉴스를 찾아볼 때 기업의 행보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생산설비 위치
생산설비의 위치와 규모도 확인할 수 있다. 제조업은 생산설비가 자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업종이다. 사업장의 위치를 어디에 둘 것인지도 매우 전략적으로 결정한다.
아래는 LG화학의 생산설비의 관한 현황이다. 여러 사업 부문을 가지고 있지만, 그중 전지 사업부문을 보면 국내 오창, 중국 남경, 미국 미시간, 폴란드 브르쵸와프에 공장을 두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LG화학 사업보고서
LG화학의 전지사업부는 자동차전지, ESS전지를 생산한다. 전기자동차 시장이 큰, 혹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과 미국, 그리고 유럽에 공장을 둔 것이다.
> 생산능력과 가동률
제조업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는데, 생산능력과 가동률에서 이러한 생산전략을 일부 확인할 수 있다. 생산능력과 가동률을 살펴볼 때에는 피크생산능력(peak capacity)과 유효생산능력(effective capacity)을 고려해야 한다. 피크생산능력은 말 그대로 피크 수요에 대처하기 위한 생산능력이고, 유효생산능력은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생산능력을 말한다. 가동률이 높을수록 좋은 것은 아니다. 예기치 못한 수요에 대처하는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동률을 낮게 가져가게 되고, 가동률의 적정 수준은 산업에 따라 다르다.
다음은 에스코넥이라는 코스닥 휴대폰 금속 부품 업체의 사업보고서 내용 중 일부이다.
출처 : 에스코넥 사업보고서 中
휴대폰 부품은 제품 출시 시기가 지나면 공급가격이 하락한다. 이 회사는 예상되는 공급가 인하에 대비하여 선대응 전략(선점 전략)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증가시키겠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휴대폰 부품은 휴대폰 출시 이후로 가격이 떨어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최대한 가격이 높은 시장 초기에 출시하여 이 시기에 많은 판매를 해야 유리하다. 실제 이 회사가 그러한 전략에 맞게 사업을 잘하고 있는지 살피려면, 사업보고서에서 생산능력과 가동률을 찾고, 경쟁업체와 비교해보면 된다.
출처 : 에스코넥 사업보고서 中
2. 경쟁사, 협력업체, 같은 산업군에 속해 있는 회사와 비교하며 읽기
당연한 이야기지만, 사업보고서에서 얻은 정보는 경쟁사와 비교해야 의미가 있다.
또 산업의 특성과 현황에 대해 다르게 표현하고, 새로운 정보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경쟁사와 협력업체의 사업보고서를 모두 살펴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우리은행의 사업보고서를 살펴볼 때에는 신한은행, 국민은행 등 경쟁사의 사업보고서도 같이 살펴보아야 한다. 또, 효성첨단소재(타이어 제조에 필요한 '타이어코드'라는 소재 생산)의 사업보고서를 살펴볼 때에는 한국타이어, 금호 타이어와 같은 연관 업체들의 사업보고서를 같이 살펴보는 것이 좋다. 연관업체는 네이버나 다음 증권 페이지에서 해당 기업을 검색하면 동종업계, 연관기업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재무에 관한 사항에서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재무 비율들
매출원가의 비중
매출액 순이익률 (당기순이익/매출액)
부채비율
매출채권회전율
매입채무회전율
생산능력
가동률
사업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이러한 정보들 또한 경쟁사와 비교될 때에 의미가 있다.
매출원가의 비중이 70%이면 높을까? 경쟁사는 80% 라면?
>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보고서와 비교하기
경쟁 업체를 찾아보기 힘들다면,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보고서를 참고하면 된다. "국내 업종별 평균"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보고서는 한국은행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조사연구 > 간행물 > 기업 산업)
한국은행 조사연구 > 간행물 > 주제별 검색 > 기업 산업
보고서는 업종별로 위와 같은 표를 통해 산업의 평균적인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제조원가명세서 등을 보여준다. 여기서 '구성비' 부분을 선택한 회사와 비교하면 된다.
출처 : 한국은행 경영분석 보고서 2017
이 보고서의 가장 큰 단점은 업데이트(?)가 느리다는 점이다. 사실 한국은행 입장에서는 4월이 거의 다 지나야 기업의 1년 치 재무현황을 파악할 수 있고, 이를 업종별로 분류하고 또 분석하는데 5~6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 해의 산업별 경영실태는 다음 해 10월이 되어야 볼 수 있다. 즉, 2019년 6월에는 2018년 10월에 발행된 2017년 경영실태 보고서만 참고할 수 있다.
3. 연도별로 변화를 확인한다.
사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재무비율은 연도별로 증가했는지 감소했는지를 따져보고, 그 원인을 찾아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