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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ㅇㅅㅅㅇ Jun 29. 2018

석유 산업에 관하여_(4) 윤활유 사업

1. 생산 제품

윤활유는 점도가 다른 윤활기유(Base Oil) 들을 배합하고 경우에 따라 첨가제를 추가하여 만든다. 윤활유는 기계의 마찰면에 생기는 마찰력을 줄여 마모 및 손상을 감소시키고, 기계 작동 시 발생하는 열을 냉각시켜 기계의 효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최근 기계의 사용이 확대되면서 윤활유의 수요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윤활유 시장은 크게 윤활기유 시장과 윤활유 완제품 시장으로 나뉜다. 먼저, 윤활유 완제품 시장은 사용처에 따라 엔진오일(가솔린, 디젤 등), 터빈어유, 기어유, 유압유, 절삭유 등이 있으며, 이 중 엔진 오일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출처 : S-oil 윤활유 홈페이지(http://www.s-oil7.com/knowledge/basic/classfication.jsp)


(사실, 윤활유와 윤활기유를 분류하는 기준으로는 원재료와 용도, 그리고 점도 이렇게 3가지가 존재하지만, 이 글에서는 이해의 편의상 윤활유의 경우 용도로 분류하고, 윤활기유는 점도에 따라 분류하고자 한다. 위의 사진 아래 출처 링크로 들어가면, 좀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윤활기유 시장은 점도와 황 합유량에 따라 5개의 등급으로 구분되는데, 그룹Ⅴ로 갈수록 점도가 높고 황함량이 낮아, 좋은 기유로 인식되고 통상적으로 그룹 Ⅲ부터를 고급기유로 본다.국내 업체들은 대부분 그룹3의 기유를 생산한다. 

출처 : SK 루브리컨츠


2. 산업 특징


윤활유 수요

윤활유는 일정 기간 및 사용기간에 따라 교체가 필요한 제품이기 때문에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의 경기 또는 제조업의 생산 가동률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다. 최근 자동차 및 산업설비들의 기술이 크게 발달하면서 고속화, 대량화 등 각종 기계들을 성능을 한계치까지 사용함에 따라 악조건 속에서도 견딜 수 있는 고성능, 고품질의 윤활유를 제조 생산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국내 정유업계의 캐시카우(Cashcow)

정유-석유화학 업체들의 사업부 중에서 영업이익률이 높게 나오는 사업부 중 하나이다. 보통 정유나 화학사업의 마진은 각각 5%, 10% 미만이지만, 윤활유의 원료인 기유(Base Oil)사업과 윤활유(완제품) 사업이 정유사에서 차지하는 영업이익률은 20~30%로 호실적 견인에 큰 몫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 국내 업체들은 윤활유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출처]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474217#csidx3b065c84faedc40b69302b91f04485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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