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나를 브랜딩하는 5가지 단계

하나의 브랜드로 살아가는 길에도 단계가 있을까? 각 사람이 가진 특성과 환경이 있지만, 기업 브랜드가 그러하듯 개인의 브랜딩 단계도 다음과 같은 일정한 패턴이 있다.


1단계 - 자신의 대표 강점을 찾는 단계이다.


살아온 삶의 여정의 스토리 속에서, 내가 성공을 경험했던 패턴을 반추해보는 것이다. 이 때 나만의 성공을 만들어온 나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정리해 본다. 자신만의 강점을 가지고 사회적인 가치를 만들어내는 작은 실험을 해보는 것도 좋다. 파트 타임을 해보거나, 작은 창업을 통해서 자신의 강점으로 수익을 내보는 작은 성공을 경험해 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선 작은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통해, 나만의 강점을 알아내고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 작업을 해 볼 수도 있고, 커리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자신의 강점을 통한 커리어 정체성을 정리해보는 것도 좋다. 이 단계는 보통 2~3년 정도 걸린다.


2단계 - 1단계에서 확인한 자신의 강점을 가지고 수익화의 경험에 도전하는 것이다. 


작은 실험을 통해 확신을 가지게 된 나의 강점 중, 현실적으로 내가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아이템을 찾아서 실제 사업을 해본다. 1인 기업의 형태가 될 수도 있고, 나를 보완해주는 파트너를 찾아 공동 창업을 해 볼 수도 있다. 1인 기업이라면, 지식기반 창업 혹은 스마트 스토어 등을 활용하여 본격적인 창업을 해본다.


물론, 이 단계에서도 성공과 실패의 경험이 공존한다. 중요한 것은 2단계의 창업을 통해 수익화가 가능한 현 시점에서 창업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 사업을 통해 나의 강점을 탁월하게 발휘하는 몰입을 경험해 보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가진 강점과 현 사회 혹은 시장의 니즈가 만나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나만의 사업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3단계 - 2단계를 통해 나의 강점이 수익화에 성공한 핵심을 한 단어로 정의해 보는 것이다.


한 단어에는 두 가지가 있다. 나의 사업이 브랜드라면 사람들이 나의 브랜드를 기억해주는 브랜딩으로서의 한 단어가 있고, 그 사업이 가치를 만들어주는 핵심 공식을 정리한 한 단어가 있다. (주) 바이브 컴퍼니의 송길영 부사장은 빅데이터 전문가이다. 그의 브랜딩 한 단어는 마인드 마이너(mind miner) 즉, 빅데이터 속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읽어내는 사람으로 자신을 정의했다.


그의 브랜딩 실행 공식은 “빅데이터*사람들의 욕망 = 트렌드 제안” 으로 정의된다. 송길영 부사장이 개인 브랜드로서 차별화 되는 포인트는 빅데이터를 통해 사람들의 욕망을 읽어내고 이를 트렌드로 제안하여 경제적인 가치 혹은 사회적인 가치의 흐름을 제안하는데 있다. 당신을 브랜딩할 수 있는 한 단어와 브랜드로 가치를 내는 실행 원리의 한 단어는 무엇인지를 이 단계에서 정리해보라. 2단계에서 3단계는 연속선 상에서 3년 정도 걸린다.


4단계 - 3단계를 통해 정의 한 단어와 브랜드 가치 실행 공식 한 단어의 본질을 유관 영역 혹은 다른 사업 영역에 적용하여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단계이다.


비즈니스 영역을 나만의 방식으로 적용하여 경쟁력 있는 사업을 구축해 보는 단계이다. 이 때부터 사업은 시스템화의 단계로 들어선다. 경쟁자도 이 영역에 진입하여 시장이 커지면서 경쟁의 강도가 올라간다. 이때 필요한 전략은 기존에 구축한 브랜딩 원리를 통해 사업 아이템을 확장하거나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동일한 브랜딩의 성공 원리가 새로운 아이템 혹은 영역으로 확장된다. 그 결과 브랜드 파워는 더 강화되고 비즈니스 규모는 확장된다. 4단계 작업은 3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5단계 - 3단계에서 했던 브랜딩 작업을 시대에 맞게 재정의 해보는 것이다.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브랜드 사업이 시장 내에서 지속되었던 원리를 다시 정의해보는 작업을 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바뀐 사회적인 맥락과 이에 따른 비즈니스 기회를 재정의 해본다. 이 과정에서 기존 사업과 전혀 다른 사업 영역이나 지역에 브랜딩 전략을 적용해 볼 수 있다. 이렇듯 브랜딩의 5가지 단계는 나라는 브랜드의 탄생부터 성장 과정에서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실행의 전략을 알 수 있도록 해준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커리어를 점검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