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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항공칼럼

전세계 항공기 보유대수 TOP10 항공사는 몇대 있어?

항공기 보유수 기준 항공사 규모 Ranking

by 에어뷰 AIRVIEW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전 세계 항공사 순위는?


우리나라에 유일한 대형 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비행기 대수만으로 항공사 규모 순위를 매길 때, 전 세계에서 어느 정도 순위에 있을까요?


2022년 5월 8일 기준


대한항공 항공기 보유대수 : 154대

아시아나항공 항공기 보유대수 : 81대


대한항공은 비행기 대수 기준 전 세계 25~30등에 있으며,

아시아나항공은 50등 내에 들지 못했습니다.


두 항공사가 통합하여 235대 규모의 항공사가 되면, 15위권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럼 현재 가장 많은 비행기를 보유하고 있는 항공사들은 몇 대나 가지고 있을까요?


비행기 기종 앞에 A는 에어버스(AIRBUS), B는 보잉(BOEING) 사의 기체를 의미합니다.
예시) A320 = 에어버스 비행기 / B737 = 보잉 비행기




10위. 318대, 터키항공 Turkish Airlines

터키항공 Turkish Airlines A321-200 / flickrⓒEric Johnston


터키항공은 보잉사, 에어버스 기체를 균형 있게 도입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어버스 기체를 좀 더 선호하며, 신형 중소형 기체로는 에어버스사의 A321NEO를 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9위. 319대, 이지젯 EasyJet

이지젯 EasyJet a320neo / flickrⓒJoost J. Bakker IJmuiden


이지젯은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저가항공사(LCC)로 굳건히 자리 잡은 대표적인 항공사입니다.

유럽 항공사답게 에어버스사 기종으로만 319대를 도입했습니다.


저가항공사는 보통 단일 기종이나 유사한 기종으로 운영하는 방법이 효율이 좋은 만큼

이지젯도 A320 Family(A319/A320/A321)만 도입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8위. 331대, 알래스카항공 Alaska Airlines

알래스카항공 Alaska Airlines B737-9 MAX / flickrⓒFrank Kovalchek


알래스카항공은 미국 항공사로, 항공사 이름처럼 알래스카 노선을 주로 운영하는 항공사입니다.

미국 보잉사의 B737을 주력으로 운영하지만,

에어버스의 중소형 협동체 기체, 드 해빌랜드 캐나다의 DHC 터보프롭 여객기, 브라질의 엠브라에르 여객기도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7위. 470대, 중국국제항공, 에어차이나 AIR CHINA

에어차이나 AIR CHINA A350 / flickrⓒMarco Verch Professional Photographer


중국의 1등 항공사로, 보잉보다 에어버스 기체를 더 많이 도입했습니다.

중소형 기체인 B737과 A320/A321을 총 300대 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코맥 ARJ21 항공기도 7대 도입해서 운항 중입니다.




6위. 599대, 중국동방항공 China Eastern Airlines

중국동방항공 China Eastern Airlines A320-200 / flickrⓒKentaro IEMOTO


중국동방항공 또한 중소형 기체를 주로 운영하는 중국 항공사입니다.

보잉사의 B737도 150대가량 도입했지만, 에어버스의 협동체 기체를 더 많이 도입했습니다.

신형 기체로는 A320NEO를 70대 넘게 도입했으며, 앞으로도 에어버스 기체를 보다 많이 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5위. 640대, 중국남방항공 China Southern Airlines

중국남방항공 China Southern Airlines b737-800 / flickrⓒKentaro IEMOTO


다른 중국 항공사들과 마찬가지로 보잉사의 B737도 많이 도입했지만,

에어버스 사의 A320/A321을 훨씬 많이 이용하고 있는 중국남방항공입니다.

에어차이나와 같이 중국의 코맥 ARJ21도 7대 도입해서 운영 중입니다.




4위. 732대, 사우스웨스트항공 Southwest Airlines

사우스웨스트항공 Southwest Airlines B737-700 / flickrⓒAndrew E. Cohen


미국의 최대 저가항공사(LCC)이자, 저비용 항공사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사우스웨스트항공입니다.

B737 시리즈만 단일 기종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구형 기종인 B737-700을 450대가량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형 기체인 B737 MAX로 단계적으로 대체할 것으로 보입니다.




3위. 854대, 유나이티드항공 United Airlines

유나이티드항공 United Airlines 737-900ER / flickrⓒERIC SALARD


미국의 3대 메이저 항공사 중 하나인 유나이티드항공은

유럽의 에어버스사 협동체 기종, A319/A320을 200대가량 도입했습니다.


보잉사의 B737을 400대 가까이 운영하고 있고, 중대형 기체 약 270대는 전부 보잉 기체로 운영 중입니다.

국내 항공사들이 도입하지 않은 B757을 미국 국내선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 항공사입니다.




2위. 872대, 델타항공 Delta Airlines

델타항공 Delta Airlines B757-200 / flickrⓒKentaro IEMOTO


마찬가지로 미국의 3대 메이저 항공사 중 하나인 델타항공입니다.

대한항공과의 조인트 벤처로 국내에서도 유명한 항공사입니다.


에어버스, 보잉사 기종을 균형 있게 도입하고 있으며,

미국 국내선에 유리한 중형 사이즈의 기체 B757/B767을 약 380대가량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보잉사의 B777/B787을 현재 1대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신형 중대형 기종으로는 A350을 도입하는 중이며 이후에 보잉사 기종을 추가 도입하게 될지는 지켜보아야겠습니다.




1위. 911대 보유, 아메리칸항공 American Airlines

아메리칸항공 American Airlines B787-9 / flickrⓒDenmen Aviation Photography


미국, 전세계 항공사 1등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아메리칸항공입니다.

중소형 기체인 에어버스 A321, 보잉 B737을 600대 가량 운영하고 있으며,

델타항공과 달리 B777/B787을 110대 가량 도입하여 중장거리 노선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신형 기체인 A321NEO, B737MAX를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여객 수요가 점점 회복되고 있지만 전쟁, 경제상황 등 악재가 남아 있어 쉽지 않아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항공사들은 다시 규모를 키워나갈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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