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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jmind Oct 04. 2015

인디게임은 투자 받기 어려운가요?

중년기사 김봉식, 대어부시대, 탭타이탄, 길건너친구들, 만수르되기, 무한의 계단, Agar.io, 바운스 볼, 주행의 달인, 내꿈은 정규직, 내일모레 입대, 2080, 1010!, 슈퍼사리오, 땅파기 지구를 뚫어라, 도망가 친구들, 2DOTs, 냥코 대전쟁, Beat the Boss...


익숙한 제목이 있는지요?

이들은 모바일 게임중에서도 인디게임으로 분류되는 게임들입니다.

오늘은 여전히 핫한 투자 분야 중에서도 제 가장 전문 투자 분야인 모바일 게임. 그 중에서도 인디게임 분야를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일단 제목그대로 인디게임은 투자 받기 어려운가요?

- '예'


이유는 뭘까요?

- '돈'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떤 기준으로 볼 때 '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인가요?

- VC들 기준으로 볼 때 '돈'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VC들의 기준이 뭔가요?

- 투자금의 3배수 정도를 보통 기대합니다... 만.. 펀드 마다 사정이 있고 심사역마다 상황이 다르니 기대치는 케바케겠지요.


'돈'을 번 인디게임이나 그런 IP를 가지고 있는 인디게임사도 투자 받기 어려운가요?

- VC들 기준으로 1~10억원 사이의 돈을 투자하는게 일반적인데 현재 인디게임 개발사 중에 10억원 이상의 돈을 번 인디게임이 아직 없지 않습니까? 그게 진짜 문제 입니다.


투자금 규모보다도 게임의 총 매출액이 미달한다는게 문제라는 의미인가요?

- 그렇습니다. 특히 PF투자의 경우 문제가 됩니다. 

- PF투자는 해당 게임이 투자금 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려줘야 투자사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번 예를 들어 보지요.



[자. 예시를 잘 보세요]


EX) '성냥팔이 소녀 홍춘이'를 만든 '이메쿠라 스튜디오'란 가상의 회사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인디게임 '성냥팔이 소녀 홍춘이'의 성적은 이렇습니다.

. 글로벌 원빌드

. 다운로드 : 100만

. 서비스 기간 : 6개월

. 인앱매출 : 1억원

. 광고매출 : 일평균  100만원

. 최대 DAU : 4만 5천

. 최대 MAU : 50만


이메쿠라 스튜디오의 상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임직원 2명 (개발자 2인)

. 6개월 누적매출 : 3억원

입니다.


- 오.. 인디게임치고는 매우 훌륭한 성과입니다.


'이메쿠라 스튜디오'는 VC를 만나 차기작 '성냥팔이 소녀 홍춘이2'를 만들고자 합니다.

홍춘이의 단점을 보완하고 BM을 강화하고 3D그래픽과 리얼타임 네트웍을 강화한 신작입니다. 액션, 전략, 사운드, 뭐하나 빠지지 않고 더 잘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기존에 깔린 100만개의 앱이 있으니 거기에 크로스 배너만 걸어도 충분히 10만의 다운로드는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 얼마를 투자받기 원하시나요?


2억원 입니다. 

3D로 그래픽을 올리기 위해 아트디자이너, 모델러, 애니메이터, 배경 디자이너 등 그래픽 인력으로 4~5명 충원해야 하구요.

기획인력도 1명 정도 보강할 생각입니다.

서버인력도 1명 늘릴 꺼구요.

클라이언트 개발자도 1명 정도 늘릴 생각입니다.


- 그럼 총 8명이 느니까 도합 10명의 스튜디오가 되는 것인가요?


그렇습니다. 어느 스튜디오를 가나 이정도 인력이 최소로 필요합니다.


- 동의 합니다. 그럼 자금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기존에 벌어들인 매출 3억원이 있다 보니 당장 돈 걱정은 없습니다.

투자는 2억원 정도만 있어도 충분히 개발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매출 3억원이면 스토어 수수료 제외하면 실제로는 2억원 있으신거죠?

그럼 2억원 투자 받으면 총 4억원으로 개발하신다는 것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 그럼 10인으로 늘게 되면 사무실 확장 이전하셔야 하고. 장비도 더 구매하셔야 할꺼고. 기본 운전자금으로 월에 최소한 3천만원씩 들어갈텐데 약 6개월 유지할 수 있는 정도의 돈을 원하시는 건가요?


기존 이익금이 있다보니 합치면 1년은 될꺼라 생각합니다.


- 그럼 기대 수익은 어느정도 인가요?


'홍춘이'가 광고랑 과금 합쳐서 3억원을 냈으니 저희가 제대로 BM붙인 게임을 내게 되면 최소 10배는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경험은 있으신가요?


주변에서 많이 알아봤습니다. 가챠와 월정액, 길드가 핵심이라고 하더군요. 전부 지원할 생각입니다.


- 그럼 매출 30억원에 스토어 수수료 30% 제하면 20억원의 수익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시는 거군요.


네. 2억원 투자해주시면 원금 제외하고 3배수 캡으로 6억원, 총 8억원을 정산해 드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알겠습니다. 고민해 보겠습니다. 미팅 감사합니다.



이상의 대화는 VC와 인디게임 개발사간에 오가는 매우 흔한 가상 대화라 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둘 사이의 대화는 자연스럽고 문제가 없어보입니다.만..


경험있는 투자자나 개발사 대표분들이라면 이미 저 오고가는 대화들 사이에 엄청난 갭과 무리한 희망치들이 난무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이 글은 여기서 접겠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페북에서 질문과 답변으로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짤방은 모두의 경영에서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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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글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왜 인디게임은 투자 받기 어려운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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