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름다운 징구리 Apr 28. 2022

나는 성공한 사람(?).

최선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은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쉬운 일인 것 같지만 사실 이것처럼 어려운 일도 없습니다. 어떤 하나의 일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은 할 수 있지만, 모든 일에서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어렵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기가 싫어하는 일이라든지, 피하고 싶은 일에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닐 것입니다. 모두가 최선을 다하고 싶지만 그것이 그렇게 만만한 일은 아닙니다.


우리는 최선을 다한 사람을 보면 아름답고 감동을 받습니다.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했다면 순위에 상관없이 우리 모두는 일등을 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러나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면 설사 일등을 했다 하더라도 우리는 진정한 일등은 되지 못한 것입니다.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무슨 말(의미)일까요? 어쩌면, 끝까지 기다리며 인내한다는 의미가 아닐까요? 죽음의 순간까지 최선을 다한다는 것, 죽음 자체도 최선을 다해서 인생을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의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는 각오가 되어 있는가? 포기하지 않을 수 있는가? 그리고 작은 일을 소중히 여긴다는 의미가 아닐까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큰 나무도 작은 가지에서 시작되고 높은 탑도 작은 벽돌 하나를 쌓는 데서 시작됩니다. 성공은 작은 노력들이 한데 모여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맡겨진 일에 주어진 일에 감사하며 그것을 즐기며 최선을 다하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도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안식처, 잉크펜, 종이 250g

작가의 이전글 나의 값은 얼마입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