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코모 Apr 18. 2022

“현대차 vs 기아차" 올해 매출 누가 더 높을까?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을 이끌어가는 기아차와 현대차의 올해 실적이 공개됐다. 최근 기아차와 현대차는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를 뛰어난 퀄리티로 출시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두 기업은 올해 1분기 실적에서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는데, 과연 올해 기아차와 현대차의 실적 현황은 어떠한지 자세히 알아보자.

현대차와 기아차 이익 규모

서로 다른 양상

현대차의 올해 1분기 이익 규모는 전년 동기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1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1조 6,581억 원으로 전년 대비 약 0.09%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즉시 출고가능한 기아 '쏘렌토' 견적 보러가기


 부진했던 현대차와는 달리 기아차는 올해 1분기 매출 컨센서스가 9.8% 늘어나 총 18조 2,158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컨센은 지난해에 비해 15% 증가한 1조 2,388억 원을 달성했으며, 글로벌 해외 판매 역시 10% 하락한 현대차와 달리 0.7%만 감소했다.

오마이포토 /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본사 건믈

전쟁으로 인한 생산 중단

부품난도 영향 커

현대차의 실적 하락은 공급난으로 인한 생산량 부족이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현대차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으로 인해 러시아 공장 가동을 중단한 상태.


코로나19 확산 역시 현대차에 큰 타격을 준 것으로 보이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자동차 생산에 필수적인 부품을 공급받지 못했으며, 공장 가동까지 중단되면서 생산량이 급감했다.

현대차 /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현대차와 기아차의 실적 소식을 들은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어서 코로나와 반도체 수급 문제가 해결되길”, “난항이 있었나 보군요”, “현대와 기아 실적 차이 꽤 나네”, “올해는 변수가 많았던 듯” 등 현대차와 기아차의 실적 결과에 놀라는 반응과 공급난에 유감을 표하는 반응을 보였다.


▶판매량 1위 현대 '그랜저' 실제 월 납입료는?


반면, “현대차는 정말 다른 기업에 비해 느린 것 같아요”. “차 값 더 올리는 거 아니냐”, “답답한 일이다.”, “참 어설프게 일한다” 등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네티즌들도 존재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완성차 업체 현대차와 기아차의 2022 실적도 기대 보며 글을 마친다.

작가의 이전글 달리던 자동차 위로 떨어진 맥주병, 어디서 날아온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