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코모 May 30. 2022

돈 한 푼 없이 수입차 구입한 20대 사회초년생

푸어 자동차를 뜻하는 car와 빈곤층을 뜻하는 poor를 합친 단어로, 자동차의 구매 비용 및 유지 비용 부담으로 나머지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을 가리키는 신조어다. 수입차를 구매하게 되면 동차 할부금 외에도 각종 유지비  달에  비용을 감내해야 한다.


하지만최근 이러한 사실을 망각한  20 사회 초년생 사이에서    없이 비싼 외제차를 구매해 카푸어로 전락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과연, 20 카푸어 현상의 원인과 현재 상황은 어떠한지 자세히 알아보자.


더욱 증가한 프리미엄 소비

고가 수입차 구매도 늘어

MZ세대들은 소비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외부와 소통하는 특성이 강한 소비층으로 꼽힌다. SNS 자신의 일상과 소비 행태를 공유하는 것을 중시하는 데다코로나19 상황으로 여행  외부 활동이 제한되면서 프리미엄 소비 더욱 열을 올리고 있다.


2030세대가 신규 구매한 7,000  이상의 수입차 대수를 살펴보면, 2019 1 5,406대에서 2021 15,813대로 성장세를 보였다1  이상 고가 수입차 구매 대수의 증가세 지난 2019 2,157대에서 2020 3,870, 2021년에는 10월까지 5,515대로 더욱 가파른 모습을 보였다.


MZ 세대의 캐피탈

한순간에 몰락해

20대 사회 초년생들의 수입차 구매를 부추기는 요인으로 캐피탈이 꼽히고 있다. BMW, 벤츠 등 유명 수입차 브랜드들은 ‘캡티브 캐피탈’이라 불리는 각자의 캐피탈사를 갖고 있다. 이들은 유예할부·신차교환 등 금전적 부담을 낮추는 방식으로 젊은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이 외에도 2030 세대는 3금융권을 이용해서까지 무리하게 비싼 수입차를 구매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실제 사례에 의하면, 차 수리비와 유지비, 심지어 견인비도 감당할 수 없었던 20대 중고 수입차 차주는 끝끝내 파산을 면치 못했다. 이러한 사례는 각종 커뮤니티와 유튜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20대 카푸어 사태는 매우 심각하다.


“이해할 수 없다”

네티즌 댓글 이어져

20 카푸어 소식을 들은 대부분 네티즌은 “포르쉐 카푸어가 월 200 쓰더라 유지비로”, “젊은 친구들 진지하게 생각해가면서 살아가라고 말하고 싶다.”, “상식적으로 당연한 거 아닌가...” 등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비판도 비판이지만 솔직히 많이 걱정되네요”, “사회생활 시작할 때부터 유지비 감당하려면 힘들 텐데…”, “자동차 구입 비용만큼 유지비도 엄청날 텐데 걱정” 등 20대 사회 초년생을 걱정하는 댓글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놓치면 후회할 자동차 관련 핫이슈들



작가의 이전글 출연료로 강남 아파트 한 채 값 번다는 추성훈의 자동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