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코모 Dec 20. 2022

아는 사람만 알죠, 전문가들이 선택했다는 최강의 해치백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종은 바로 SUV 모델이다. 그렇다면 국내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 없는 차종은 아마도 해치백일 것이다. 실제로 현대차에서 출시했던 i30는 출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단종되게 되었고, 벨로스터 역시 오랜 명을 이어가지 못하고 단종되었다.


이처럼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는 해치백의 인기가 없다는 것이 입증되었지만, 벤츠의 고성능 ‘AMG’ 마크가 붙는다면 어떨까? 8기통이 아닌 4기통의 힘으로 움직이는 A45 AMG는 동급 대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데, 이 차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2017년에 등장한

최강의 해치백

AMG A45 4matic 모델은 2017년에 처음으로 출시된 차량이다. 출시 당시 많은 네티즌들은 “4기통으로 무슨 AMG냐”라는 반응을 보였지만, 실제 성능은 최고 출력 381마력, 최대 토크 48.4kg.m의 성능을 가지고 있었다. 이때 동급 차량으로 볼 수 없는 성능을 가진 차량이었다. 이때 비교되던 골프 R는 부끄러운 수준의 성능을 가지고 있었고, 소형 해치백 시장에선 최강자로 군림하게 되었다.


게다가 AMG A45 모델은 전부 사륜구동 모델로 제작되어 강력한 출력과 높은 접지력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다. 출시 당시 A 클래스를 본 소비자들은 “귀여운 인상에 반대되는 엔진을 가진 차량”이라면서 “이 정도 사이즈에 제로백 4.4초는 말도 안 된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었다.


가격에서는

말을 아끼겠다

AMG A45는 강력한 성능 대비 가격은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AMG A45 4matic+의 가격은 7,090만 원에 책정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AMG A45 S 4matic+도 있지만 국내에서는 AMG A45 4matic+만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7천만 원 대의 해치백은 성능에 비해 많이 비싼 것은 사실이다.


게다가 높은 가격 대비 국내 소비자에게 필수라는 통풍 시트나 전동 트렁크 HUD 등이 탑재되어 있지 않고, 옵션으로 추가해야지만 드라이빙 어시스트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사실상 서킷에서 달리기 위한 차량이라 편의 사양들은 대거 빠진 모습이다.


그래도 AMG가

달려있는 자동차

A45 AMG는 비싼 가격대를 가지고 있는 차량이지만, 엔진 하나만 보면 충분히 납득이 가능한 차량이다. 2020년 신형 AMG A45가 출시되면서, M139 엔진을 탑재해 최고 마력 387마력과 48.9kg.m의 힘을 가지고 있다. 또한 AMG A45 S 4matic+모델은 그 이상의 힘을 가지고 있는데, 421마력에 올리고도 복합연비 9km/L를 기록했다.


AMG A45에 들어간 엔진은 AMG의 45주년 기념으로 제작된 최초의 4기통 엔진이다. 다른 AMG 모델과 동일하게 엔진 엔지니어 작업자의 서명도 붙어있다. 체급과 배기량이 낮아도 AMG는 본인들의 철학을 잃지 않은 것이다.


인기가 없는

A 클래스

AMG의 철학이 담겨 있는 차량이긴 했지만, 전 세계적으로 A 클래스와 동일한 해치백은 국내 시장과 더불어 미국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얻지 못했다. 그로 인해 벤츠는 오는 2023년 미국 시장에서 A 클래스를 단종시키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게다가 벤츠는 EQS나 SUV 모델에 집중하며,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고급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그로 인해 벤츠는 인기도 없고 수익성이 적은 A 클래스를 단종하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지만, 단종은 미국에서만 된 것이고 국내와 유럽 시장에서는 여전히 잘 팔리는 모델이다. 국내에서도 올해 2,764대가 판매되었고, 나쁘지 않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제는 전기차로

바뀌는 벤츠의 해치백

여러 제조사 중에서 벤츠는 전동화에 가장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곳이다. 이미 벤츠는 EQS, EQA, EQB, EQE 등 다양한 라인업을 출시했고 대형 SUV인 EQG까지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벤츠는” 전기차 시장에서 많은 소비자들을 이끌어 내기 위해 A 클래스와 B 클래스의 전기차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벤츠는 “A 클래스와 B 클래스에 사용될 소형 전기차 플랫폼으로 전환해 신형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서 “하위급 모델에 사용될 플랫폼은 MMA으로 사용될 것”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고급화 전략은 세우고 있는 벤츠의 전기 해치백은 빠른 시일 내로 만나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금 이 시간 가장 핫한 자동차 소식들



작가의 이전글 BMW도 하는데? 요즘 아우디가 만들지 않는다는 자동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