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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코모 Apr 30. 2021

전기차 사면서 "친환경차 산다"고 착각하면 안되는 이유

각국 정부의 환경에 대한 대책, 이에 따른 각 브랜드들의 친환경차로의 전환까지 겹쳐지면서 전기차 시대가 빠르게 찾아왔다. 이에 소비자들도 적극적인 모습으로 전기차를 선택하면서 자동차 시장에서 대세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부품 수급에 차질이 생길 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는 전기차에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어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바로 다 쓰고 버려지는 폐배터리 문제다. 이 문제는 친환경차라는 이름이 무색해질 만큼 거대한 환경 오염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전문가 및 소비자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을 정도다. 오늘은 전기차 판매량에 비례해서 발생하는 폐배터리 문제에 대해 한번 살펴봤다.

친환경차에 대한

꾸준한 개발

빠르게 찾아와서 급격한 성장을 이룬 전기차이지만, 갑작스럽게 전기차가 나타난 것은 아니다. 과거부터 꾸준히 등장했으나, 내연기관이 워낙 큰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라 전기차가 각광을 받지 못했었다. 


하지만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높아지자 내연기관과 전기차를 섞은 하이브리드가 등장했고, 하이브리드의 점유율을 꾸준히 늘려나가기 시작했다. 전기차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던 브랜드들도 하이브리드를 통해 친환경차로의 전환을 준비하려는 움직임이었다.

내연기관의 퇴출

대안이 된 전기차

하지만 이런 시기에 폭스바겐 그룹의 디젤 게이트, 굵직한 브랜드들의 배출가스 조작 사건 등이 연이어 터지면서 내연기관의 입지가 급격하고 좁아지기 시작했다. 이는 전 세계적인 문제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각국 정부는 내연기관을 강력하게 규제하기 시작했고, 각 브랜드들 또한 이 규제에 맞춰서 내연기관을 퇴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이 내연기관의 대안으로 전기차가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국내, 해외 할 것 없이

대세가 된 전기차

앞서 언급했던 내연기관의 몰락과 그 대안으로 전기차가 선택된 것에 이어, 테슬라라는 신생 전기차 브랜드가 등장하여 전기차 성장이 가속화되었다. 이로 인해 각 브랜드들은 너 나 할 것 없이 전기차를 쏟아내기 시작했다. 


처음엔 전기차에게 부정적인 시선이었던 소비자들도 적극적으로 구매하기 시작했다. 또한 기술의 발전을 통해 기존 전기차의 단점들을 개선했고, 이젠 개선한 것을 넘어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연결했다. 이로 인해 국내, 해외 시장할 것 없이 전기차는 대세로 자리 잡게 되었다.

폐배터리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전기차는 특히 내연기관과 다르게 친환경차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런 친환경차라는 타이틀이 무색해질 만큼 위험한 부작용이 따른다고 해서 큰 화제다. 


바로 수명이 다한 전기차의 폐배터리 문제 때문이다. 주로 배터리는 10년을 주기로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처음 등장했던 전기차들의 수명이 곧 다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현재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 전기차들의 배터리도 시간이 흐르면 곧 폐배터리가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엄청난 양의 폐배터리가 쏟아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심각한 환경 오염을

초래할 수 있는 폐배터리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기차의 배터리는 리튬이온배터리다. 이 리튬이온배터리를 제대로 폐기하지 못한다면, 심각한 환경 오염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폐배터리는 매립이나 소각이 불가능하고, 리튬은 물이나 공기가 닿으면 급격히 반응하여 화재 발생 위험이 높다. 이러한 위험성으로 인해 “폐배터리는 무조건 재활용해야 한다”라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출처_한겨레)

다시 다른 용도로

재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그렇다면 이 폐배터리 문제는 해결할 방법이 없는 것일까? 그것은 아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폐배터리를 다른 용도로 재활용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가장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전기차보다 주행 거리가 짧은 농기계, 전기 자전거에 재활용하는 방법이 꼽힌다. 폐배터리는 폐기 처리 후에도 성능이 60%에서 70% 정도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분해하여 가치 있는 금속만

재활용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론 폐배터리를 분해하여 니켈, 코발트와 같은 요소들을 추출하여 재활용하는 것이다. 더불어 철, 구리, 아연, 크롬, 주석, 망간과 같은 금속도 추출하여 재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발전소를 돌려야 하기 때문에 화석 연료를 사용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더불어 발전소를 짓고 개발하는 것에 대한 큰 비용과 긴 시간이 필요하다. 이 방법은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한 방법이다.

엄청난 투자를 한 만큼

부작용도 없애야 한다

전기차에 대한 폐배터리 문제가 발생하자 일각에선 “폐배터리의 유효한 폐기 계획이 있을 때까지 전기차 판매를 중단해야 한다”라는 의견이 나올 정도다. 그만큼 친환경차임을 강조한 것이 자신들에게 부정적인 부메랑이 되어서 돌아오고 있는 상황이다. 


전기차의 급격한 성장이 단순히 전기차의 판매만을 위한 상황으로 전개되어선 안된다.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인 만큼 부작용도 없어야 한다. 이런 문제는 정부와 브랜드가 힘을 합쳐서 확실하게 해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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