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캠핑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권장되면서 사람들과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캠핑이 트렌드로 떠오른 것이다. 그러나 캠핑은 초심자가 입문하기엔 진입장벽이 높은 취미이다. 장비 준비, 설치부터 장소 물색까지 제대로 캠핑을 즐기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때문에 제대로 준비되지 않고 캠핑을 나선 초보들이 캠핑을 즐기기는커녕 고생만 하다가 돌아오는 경우도 흔하다. 최근 현대자동차에선 이런 캠핑족들의 불편을 덜어줄 새로운 캠핑카를 출시했다. 포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캠핑카, 현대 포레스트이다. 즐거운 캠핑 경험을 선사해 줄 포레스트의 가격정보와 트림별 기본 사양, 옵션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포레스트는 2.5 디젤
단일 트림으로 출시되었다
현대 포레스트는 디젤 단일 트림으로 출시되었으며, 그 안에서 사양에 따라 선택지를 엔트리, 스탠다드, 디럭스로 구분했다. 일반적으로 사양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이 당연하지만, 포러스트의 경우 모델별 가격 차이는 1,500만 원 정도로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포레스트의 최저 기본가는 4,899만 원부터 시작하며 최대 기본가는 7,706만 원에 달한다. 최고 사양 모델인 디럭스 트림에 풀옵션을 적용한 가격은 8,622만 원이며 취득세 및 부대비용을 포함한 실구매 가격은 9,244만 원이다. 캠핑카 포레스트의 가격은 지난 2013년, 기본가 5천만 원으로 출시된 양산형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의 가격대와 유사하다.
지능형 안전 기능과
안전 사양은 전 모델에
동일하게 탑재되었다
포레스트의 기본형 엔트리 모델은 탑승석이 2인승이며, 그 외 스탠다드와 디럭스의 경우 4인승의 탑승석을 제공한다. 모든 모델에는 2.5 커먼레이 디젤 엔진과 5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으로 이뤄진 파워트레인이 장착된다. 또한 전방충돌 방지 보조 기능, 차로 이탈 경고 기능 등의 지능형 안전 기술도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안전 사양으로는 운전석 에어백, 차체 자세 제어 기능, 차동기어 잠금장치, 경사로 밀림 바지 기능, 동승석 에어백, 급제도 경고 기능 등이 탑재되어 있다. 그 밖에 인조가죽 시트, 운전석 리클라이닝&슬라이딩 시트, 동승석 리클라이닝 시트, 운전석 열선 시트, 운전석 통풍 시트, 전동식 럼버서포트, 운전석 틸트 헤드레스트 등이 전 모델에 탑재되었다.
모델별
외관 사양 정리
포레스트는 모델별로 상당한 가격 차이를 보이는 만큼 사양 면에서 확실한 차이를 두었다. 기본형 엔트리 트림은 기본 외관 사양으로 프런트 언더뷰미러, 리어가드, 바디컬러 범퍼, 안개등, 에어로 타입 와이퍼 등이 장착된다. 또한 전면엔 선 셰이드가 적용된 자외선 차단 유리가 장착되며 열선, 전동조절, 전동접이, 방향지시등 기능이 포함된 아웃사이드 미러도 적용된다. 세부 사양으로는 고급형 풀사이즈 휠 커버, 방충망이 포함된 메인 도어와 좌측 거실, 주방 창문이 장착된다.
그 밖에 캠핑카에 특화된 전용 아웃사이드 미러와 캠핑카 전용 리어램프, 우측 러기지 도어와 클리어 타입 헤드램프 등이 장착된다. 스탠다드 모델은 기본형 엔트리 모델에 탑재된 사양을 기본적으로 포함한다. 거기에 추가로 메인 도어등, 후방 침실 창문, 포레스트 디럭스형 데칼이 추가된다. 디럭스 모델은 스탠다드 사양을 기본으로 하며 하이마운팅 스탑 램프 사양이 추가로 적용된다.
모델별
내장 사양 정리
엔트리 모델은 기본 내장 사양으로 3.5인치 TFT 단색 LCD 클러스터, 키홀 조명, D & N 룸미러, 가죽& 열선 스티어링 휠, 동승석 선바이저 거울, 선글라스 케이스, 우드 & 메탈 그레인, 크롬도어 이너 도어핸들, 크롬도금 파킹 브레이크 노브, 인조가죽 센터 트림, 팝업 테이블, 후방 침실 등의 사양이 탑재된다.
스탠다드 모델은 엔트리 모델의 기본 사양에 추가로 샤워실, 싱크대 등이 탑재되며 주행, 캠핑, 취침 모드를 지원하는 2열 가변 시트까지 장착된다. 그 밖에 15L 용량의 전자레인지와 80L 냉장고도 제공된다. 디럭스 모델은 20L의 전자레인지와 150L 고급형 냉장고가 장착되며 스마트 룸, 스마트 베드, 스카이블루 무드 램프 등의 사양도 추가된다.
모델별
편의 사양 정리
엔트리 모델의 편의사양으로는 공기 가열식 보조 히터, 도어 맵 포켓, 센터 시트 백 콘솔박스, 전원 일시 유지 기능이 포함된 1열 파워윈도우와 중앙 집중식 도어 잠금 장치와 폴딩 타입 무선 도어 잠금장치가 탑재된다. 추가로 파워 스티어링 휠, 타코미터, 트립 컴퓨터, 배터리 세이버 등의 기능 사양도 탑재된다.
실내 공간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사양으로는 고무 보조 매트, 리놀륨 플로어 매트, 간이 정비용 오픈 후드, 가스식 쇽업쇼바 등의 사양이 탑재된다. 하이패스 시스템, 풀오토 에어컨, 이모빌라이저도 기본 장착되는 편의 사양이다.
그 밖에 운전자의 편안한 운전을 도와줄 운전석 윈도우 오토다운 기능과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제공된다. 야간 주행 및 복잡한 도심 주행에서 가시성을 높여주는 오토 라이트 컨트롤 기능과 트리플 턴 시그널 기능도 탑재된다.
스탠다드 모델은 엔트리 모델에 탑재된 편의 사양을 기본으로 장착한다. 거기에 추가로 외부전원 인입구, 청수 주입구, 청수 탱크와 오수 탱크 등이 장착되며 AGM 배터리, USB 충전 단자, 220V 콘텐츠와 전동 환풍키가 장착된다. 디럭스 모델은 여기에 온수 기능을 포함한 무시동 히터 사양이 추가된다.
전체 옵션은 냉난방 패키지와
컴포트 패키지 2가지이다
포레스트의 옵션 사양은 그리 많지 않다. 실내 편의성을 높여주는 컴포트 패키지 1, 2, 3과 냉난방 패키지 1, 2의 두 가지 선택지를 제공한다. 기본형 엔트리 모델은 컴포트 패키지 1 옵션만 선택 가능하다. 컴포트 패키지 1 옵션은 109만 원의 가격으로 간편하게 그늘막을 설치할 수 있는 어닝과 1열과 2열 사이의 인테리어 커튼을 장착할 수 있다.
스탠다드 모델에서는 냉난방 패키지 1, 컴포트 패키지 2의 2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냉난방 패키지 1은 789만 원의 가격으로 AGM 배터리와 주행 급속 충전기, 태양광 패널, DC 에어컨, 인버터, 온수 기능을 탑재한 무시동 히터, 바닥 난방 기능을 제공한다.
컴포트 패키지 2는 398만 원으로 컴포트 패키지 1에서 포함하는 어닝, 인테리어 커튼에 추가로 20L 전자레인지와 150L 고급형 냉장고를 제공한다. 그 밖에 스카이블루 무드 램프, 좌측 러기지 도어, 좌변기, 외부 샤워기 등의 상위 사양을 제공하며 24인치 LED TV가 장착된다. TV는 별도의 수신기를 장착해야 이용할 수 있다.
디럭스 모델에서는 냉난방 패키지 2와 컴포트 패키지 3을 선택할 수 있다. 647만 원의 냉난방 패키지는 1과 제공 품목이 같지만 배터리 사양이 AGM에서 인산철 배터리로 변경된다. 컴포트 패키지 3은 2와 품목이 같지만, 기본 탑재 옵션인 대용량 전자레인지와 냉장고 사양이 빠지면서 269만 원으로 가격이 낮아졌다.
포레스트는 캠핑족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해준다
일반적으로 캠핑카를 구하기 위해선 전문 업체를 통해 개조된 차량을 구매해야 했다. 시중에 출시된 양산형 캠핑카의 수가 현저히 적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는 양산형 포레스트를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선택지를 넓혀주었다.
포레스트는 옵션의 수를 다양하게 하는 대신, 트림별로 사양에 차이를 두어 소비자들의 고민을 덜어주었다. 때문에 차박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지금, 캠핑을 새로운 취미로 가지려는 아빠들에게 포레스트는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