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코모 Dec 15. 2021

네티즌이 그린 GV90 예상도, 이렇게 나오면 대박!

지난 11월, 제네시스 G90 풀체인지 모델이 공개됐다. 제네시스의 기함답게 다소 올드했던 기존 디자인을 더욱 세련돼졌고, 실내는 한층 더 럭셔리해졌다. 제네시스 G90은 역대 제네시스 차량들 중 제네시스 디자인 정체성인 “역동적인 우아함”을 가장 잘 반영했다는 평가와 함께 많은 소비자들의 기다림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G90이 공개된 후, 일부 소비자들은 “GV90은 언제 나올까?” 하는 궁금증을 가졌다. 이에 응답하듯 제네시스는 2023년 양산을 목표로 GV90 신차 개발 프로젝트에 착수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오를 대로 오른 최근, 제네시스가 공식 영상에서 GV90에 대한 정보를 살짝 공개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제네시스가 공개했다는 GV90에 대한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유튜브 Genesis_worldwide / 제네시스 홍보 영상

제네시스 공식 영상 속

GV90이 나온다?

최근 현대자동차가 공개한 한 영상에서 제네시스 GV90의 정보가 담겨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해당 영상은 제네시스 CCO인 루크 동커볼케와 차량 외부 수석 디자이너 사미르 사디코프, 디자인 운영 책임자인 한스 라핀이 제네시스의 디자인 혁명에 대해 논하는 홍보 영상이다. 


영상 속에선 스케일 모델 디자인 콘셉트가 나열된 선반이 배경으로 나온다. 선반을 살펴보면 아직 출시가 되지 않은 2가지 모델이 함께 나열돼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소비자들 사이에선 2번째 줄 우측 끝에 위치한 모델은 제네시스 GV80 쿠페라는 의견과 함께 맨 아랫줄 좌측 끝에 위치한 모델은 GV90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 제네시스 공식 영상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정보

제네시스가 준비중인 역대급 신차 공식 영상에서 유출됐다

GV90 개발 착수 확정

소비자 기대감 높아졌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23년 공개를 목표로 하는 GV90 신차 개발 프로젝트에 착수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현재는 주요 협력사들과 GV90에 탑재할 전장부품 개발 및 공급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는 단계라고 밝혔다. 조만간 양산 전 신차 개발 첫 단계라 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 모델 제작을 시작할 예정이다.

▶월 납입료 50만원 수준 'GV80' 견적 보러가기


소식을 접한 소비자들의 기대감은 매우 높아진 상황이다. 그동안 국산차 브랜드에선 F 세그먼트 SUV 포지션에 속하는 모델이 없었다. 해당 포지션에 위치한 차량을 구매하기 위해선 좋든 싫든 수입차 브랜드를 선택해야 했던 것이다. 소비자들은 제네시스 GV90을 통해 F 세그먼트 SUV 모델을 구매를 고려할 때 국산차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콜레사 / 제네시스 GV90 예상 이미지
[좌] 콜레사 / 제네시스 GV90 예상 이미지

수많은 기대감 속에서

공개된 GV90 예상 이미지

이어 GV90의 예상 이미지가 공개됐다. 해외 한 네티즌이 제작한 렌더링 이미지를 보면 최근 공개된 제네시스 G90의 스타일이 반영된 GV90의 예상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중 눈에 띄는 부분은 G90처럼 프런트 펜더 너머 뻗은 두 줄 램프와 SUV 이미지를 강조하는 측면 크롬 엑센트다.


후면부 역시 G90의 디자인 요소를 반영했다. 거대한 제네시스 글자가 후면 중앙부에 위치해있으며 테일램프는 테일게이트를 가로질러 연결되어 있다. 또한 전체적인 SUV 모델 볼륨과 세부적인 스타일링 요소는 GV80의 디자인이 반영된 형태다.   

GV90 예상 이미지를 본

소비자들의 반응

아직 프로토타입도 목격되지 않은 GV90인 만큼 어디까지나 비공식적인 렌더링 이미지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겁다. 많은 소비자가 제네시스의 디자인 정체성인 “역동적인 우아함”과 SUV 모델이 주는 강인하고 안정적인 느낌이 조화로움을 이뤘다고 평했다. 


GV90 예상 이미지에 소비자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렇게만 나와주면 너무 좋겠다”, “진짜 디자인 미쳤다”, “역시 제네시스란 말이 나온다”, “이제부터 한국 아빠들 드림카는 GV90이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최근 제네시스 GV90의

상표권이 등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현대자동차그룹은 6종의 차명에 대한 상표권을 새로 출원했다. 출원 목록은 G70e, G80e, G90e, GV70e, GV80e, GV90e로 구성이 되어있다. 지난 2015년 GV90 상표권이 출원된 지 4년 만이다. 


출원된 상표권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은 GV90이 내연기관 모델과 함께 전기 모델로도 출시될 것이라 예상했다. 현재 G80e가 기존 G80을 기반으로 한 전동화 모델로 출시됐고 GV70e도 기존  GV70을 기반 전동화 모델로 예정되며 순수 전기차 모델이 아닌 GV90을 기반으로 한 전동화 모델이 될 것이란 의견에 힘이 실렸다. 

내연기관 없이

전기차로만 나온다는 소문

하지만 최근 놀라운 소식이 전해졌다. GV90이 내연기관 모델을 기반으로 한 전동화 모델로 출시되는 것이 아니라 순수 전기차 모델로 출시된다는 소식이다. 순수 전기차 모델로 출시된다 가정하면 GV90은 GV60에 이어 제네시스에서 생산하는 두 번째 순수 전기차가 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GV90이 현대자동차그룹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될 것이라 밝혔다. E-GMP 플랫폼을 사용하는 만큼 전기차 구동의 핵심인 PE 시스템이 현대 아이오닉 5, 기아 EV6와 공유될 예정이며 주요 부품들 역시 공유해 개발 기간과 비용 등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 내년부터 적용이 될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 정보

“계약 취소까지 고민할 정도” 내년 국내 전기차 보조금 공개됐다

헤럴드경제 / 현대자동차 미국 헬라배마 공장

북미에서만 생산한다? 

국내서 볼 수 있을까

GV90이 순수 전기차로 생산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많은 소비자가 국내 출시 여부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최근 미국에선 노조가 있는 공장 생산량에 한해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겠다는 법안이 이슈가 되고 있다. 앨라배마 공장에서 GV70e 생산 확대를 예정했던 현대자동차가 해당 법안으로 인해 생산 확대를 잠시 보류한 점을 살펴보면 GV90 역시 생산 과정이 순탄해 보이지는 않는다. 

▶성공적 풀체인지 마친 'G90' 월 납입료는?


이에 기아의 텔루라이드처럼 미국에서만 생산하고 출시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GV90은 순수 전기차로 출시되다 보니 해당 법안에 대해 텔루라이드보다 더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미국 현지에서 해당 법안이 상원 처리를 앞두고 있어 추후 어떤 변동이 생길지는 알 수 없다.

아직 제네시스 GV90에 대해서는 소문만 무성한 시기다. GV90은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대형 SUV 모델이자 소비자들이 오랫동안 출시를 바라왔던 모델이기 때문에 제네시스에서도 기획부터 출시까지 많은 공을 들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GV90은 출시 후 어떤 모델과 경쟁하게 될까?


타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GV90과 동일 포지션에 자리 잡을 대표적인 모델들로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EQS SUV와 BMW의 iX가 있다. 모두 플래그십 대형 SUV 모델이며 전기차다. 이 두 모델 외에도 랜드로버에서 향후 출시를 예정한 대형 전기 SUV 차량 모델도 GV90과 같은 선상에서 경쟁할 예정이다.  

작가의 이전글 기대 한몸에 받은 지프 신차, 국내 가격 밝혀지자 논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