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코모 Feb 14. 2022

아반떼 급이라고? 역대급 디자인으로 돌아온 현대차 신차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 현대차 엑센트 위장막 차량

도로 위를 달리다 보면 가끔 검은색 위장막 천을 꽁꽁 둘러싼 차량을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라면 “저게 대체 뭔 차량이지?” 할 수 있겠다. 해당 차량들은 보통 위장막 차량이라 불린다. 차량의 공식 출시 전, 각종 테스트 중 차량의 정보 노출을 막기 위한 차량이다.


그런데 최근 정체를 알 수 없는 위장막 차량 한 대가 포착됐다. 사진 속 위장막 차량을 보면 분명 세단 차량이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사이즈가 소형 세단인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소형 세단 차량들, 소형 SUV 차량들에 밀려 전부 단종되지 않았던가? 그렇다면 사진 속 위장막 차량은 대체 어떤 차량인 것일까?

클리앙 / 현대차 엑센트 위장막 차량

위장막 차량의 정체

바로 현대차 엑센트

위장막 차량의 정체, 바로 현대차의 엑센트다. 2016년, 단종을 발표했던 그 엑센트 맞다. 엑센트는 기본기에 충실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앞세워 국내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현대차의 소형 세단 차량이다. 국내선 1994년, 1세대 출시 이후 단종됐다가 2010년, 4세대로 다시 돌아온 차량이기도 하다.


엑센트는 재단종을 겪은 차량이기도 하다. 4세대 엑센트 출시 6년 후인 2016년, 현대차는 한 번 더 엑센트의 국내 단종을 발표했다. 현대차가 밝힌 엑센트 재단종의 이유는 바로 판매 부진. 이후 엑센트는 2019년까지 재고 물량만 판매됐고, 현재는 소형 SUV인 베뉴와 코나가 엑센트의 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단종된 차량 아닌가?

해외에선 계속 팔리는 엑센트

엑센트 위장막 차량이 포착된 현시점은 4세대 엑센트가 재단종 된 지 몇 년의 시간이 흐른 시점이다. 그렇다면 어째서 이 시점에 엑센트 위장막 차량이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 것일까? 현대차가 분명 4세대 엑센트를 판매 부진이라는 이유로 단종시켰다. 설마 또다시 엑센트를 국내에 출시하려는 것일까?


현대차의 엑센트는 분명 국내 시장에서 단종된 차량이 맞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국내에 한정된 이야기다. 현대차는 현재까지도 엑센트를 중국과 러시아 등의 해외 시장에 꾸준히 판매하고 있다. 해당 시장에는 국내 시장에선 볼 수 없는 엑센트 5세대 모델, 5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까지 출시된 상황이다.


→ 화물차의 심각한 안전 문제

“제발 운전좀 똑바로 하자” 교통사고 11대 중과실에서 12대 중과실로 바뀐 이유

클리앙 / 현대차 엑센트 위장막 차량

해외 시장의 현행 5세대

뒤이은 6세대 엑센트였네

이는 과거 엑센트 1세대가 단종된 후, 4세대로 돌아오게 된 이유와 동일하다. 국내 시장에서만 단종됐을 뿐, 해외 시장에는 2세대, 3세대 엑센트가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었던 것이다. 즉 최근 포착된 엑센트 위장막 차량은 현재 해외 시장 현행 모델인 5세대 엑센트 후기형 모델의 후속 차량인 6세대 엑센트인 것이다.


▶즉시 출고가능한 '아반떼' 월 납입료 확인하러가기


6세대 엑센트의 위장막 차량이 국내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일각에선 이를 두고 엑센트가 국내로 돌아오는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도로를 달리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국내 출시를 단정 짓긴 어렵다. 그저 국산 완성차 업체가 차량의 주행 테스트를 국내에서 진행하는 것뿐이다. 

모터원 / 현대차 엑센트 위장막 차량

6세대 엑센트

외관 디자인 살펴보자

6세대 엑센트 위장막 차량, 자세히 살펴보자. 전면을 보면 그릴이 4세대는 물론, 5세대 엑센트보다도 더 커졌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여기에 헤드 램프는 훨씬 낮은 위치에 자리 잡은 모습이다. 위장막에 가려져 확실한 모습을 알 수는 없지만, 전체적으로 현행 7세대 아반떼와 유사한 디자인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


측면을 보면, 4세대 엑센트보다 차량 길이가 훨씬 길어졌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최근 현대기아차가 차체 크기를 점점 더 키우는 추세인데, 엑센트 역시 이에 해당한 것으로 보인다. 예전 3세대~4세대 아반떼 크기와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후면에는 새 디자인의 테일 램프가 적용된 모습이다.


→ 차량 번호판, 어디까지가 불법?

요즘 자주 보이는 아래에 붙은 자동차 번호판, 이런건 처벌 안당하나요?

모터원 / 현대차 엑센트 위장막 차량

하이브리드가 결합된

파워트레인이 나온다

실내는 현재까지 따로 공개된 정보가 없다. 가장 중요한 파워트레인 정보는 어떨까? 6세대 엑센트는 1.6L 가솔린 엔진이 탑재했었던 기존 엑센트 모델들과는 달리 1.5L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의아함이 생길 수 있겠다. 보통 풀체인지를 거치게 되면 엔진의 성능이 더 좋아지는데 이 경우는 딱 반대 상황 아닌가?


대신 여기에 하이브리드가 결합된다. 하이브리드 제원에 대해선 공개된 정보가 없지만, 1.5L의 가솔린 엔진에 결합된 하이브리드를 통해 기존 엑센트보다는 향상된 주행 성능을 보일 예정이라 한다. 변속기는 DCT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며 단수는 공개되지 않았다. 또 한 가지, 수동변속기 옵션은 완전히 삭제됐다.

앞서 언급했던 대로 국내서 포착됐다는 것이 국내 출시를 의미하는 것는 아니다. 그렇다면 현대차의 6세대 엑센트, 국내 출시 가능성이 아예 없는 것일까? 1세대 엑센트가 국내서 단종된 후 2세대, 3세대를 건너 뛰고 4세대로 돌아온 것처럼, 6세대로 다시 돌아올 수도 있지 않을까?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6세대 엑센트가 국내에서 출시되려면 국내에서 생산이 되어야 한다. 현대차의 노사합의에 의하면 국내 공장에서 생산되지 않는 차량에 대해선 국내 판매가 불가하다. 현재 현대차는 4세대 엑센트를 단종시키면서 엑센트 생산라인까지 모두 정리한 상태다. 생산 라인부터 재구축해야 가능성이 보이는 6세대 엑센트 국내 출시, 과연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




놓치면 후회할 자동차 관련 핫이슈들


작가의 이전글 "또 우린 상관없겠죠?" 미국 리콜에 보인 네티즌 반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