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코모 Feb 16. 2022

선 세게 넘네? 렉서스 X발보다 더 논란이었던 이 사건

보배드림 / 렉서스 차량 드릴 구멍 테러

얼마 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된 렉서스 차량 낙서 사건을 기억하는가? 불법주차가 되어 있던 렉서스 차량에 누군가가 빨간 래커로 욕설을 적은 사건이다. 이 당시 커뮤니티는 “일본차에 낙서라니 통쾌하다”라는 반응과 “아무리 일본차라도 저건 심했다”라는 반응으로 나뉘었다.


그런데 최근, 렉서스 낙서 사건이 귀엽게 느껴질만한 일본차 테러 사건이 발생해 온라인 커뮤니티를 다시 뜨겁게 달구고 있다. 그래, 낙서는 지우면 된다고 생각해 보자. 그런데 이번 테러는 이런 방식으론 해결이 불가능한 정도다. 아예 차량 부품을 갈아야 할 정도의 테러라는데, 과연 무슨 일인 것일까? 

보배드림 / 렉서스 차량 드릴 구멍 테러

온라인 커뮤니티에

구멍이 난 차량 사진이 올라왔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 “일본차 테러 레전드”라는 제목으로 게시글이 하나 올라왔다. 해당 게시글을 확인해 보니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 해당 게시글에 올라온 사진들을 보면 차량에 정체를 알 수 없는 구멍이 뚫려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직경이 1cm도 되지 않는 작은 구멍, 이게 대체 뭘까?


해당 구멍의 정체는 짧게 적힌 게시글 내용을 통해 알 수 있었다. 해당 게시글에는 “드릴ㄷㄷㄷㄷ”라는 내용이 적혀있었다. 그렇다. 바로 드릴을 이용해 차량에 구멍을 낸 것이다. 세상에 이게 대체 무슨 일인가? 대체 어떤 사람이 일면식도 없는 남의 차량에 드릴로 구멍을 뚫을 생각을 한 것일까?

보배드림 / 렉서스 차량 드릴 구멍 테러

한곳도 아니고 세 곳이나

차주의 속상함이 느껴지네

게시글에 올라온 사진을 보면 한 곳만 구멍을 낸 것도 아닌 것 같다. 트렁크와 전면 범퍼까지 총 3곳에 구멍을 뚫어 놨다. 해당 차량의 차주는 누군가 내놓은 구멍에 차량 외판부터 각종 등화류, 사이드미러 등 유리와 휠, 타이어를 제외하곤 싹 다 교체해야 될 것 같다는 말로 현재 차량의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차주는 현재 경찰에 신고를 접수했고 경찰관들이 와서 해당 차량의 사진을 찍어간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차량에 설치한 블랙박스에도 드릴을 뚫는 모습이 찍히지 않았다며 어떻게 처리를 해야 할지 도통 모르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머리가 깨질듯하다는 표현이 차주의 속상함을 보여주는 것만 같다.


→ 일본차보단 국산차죠! 현기차가 요즘 돈 쓸어 담는 비결

“이거 가짜 뉴스 아니냐?” 현기차가 요즘 돈 잘 버는 비결 공개됐습니다

해당 테러가 발생한 이유

일본차이기 때문

해당 차량은 렉서스 차량으로 추측된다. 여러분들도 알겠지만 렉서스는 대표적인 일본 자동차 브랜드다. 일본 차량에 뚫린 구멍, 그렇다. 이 사건은 2019년 시작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의 연장선에 놓인 사건인 것이다.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은 일본의 무역제재로 인해 확산된 반일 감정에 기초한 운동이다. 이 당시 일본 차량들에 대한 다양한 테러, 보복운전 등이 발생해 사회적 이슈가 되곤 했었다. 현재는 불매 운동의 열기가 식은 편이긴 하나, 일부 극소수 소비자들은 여전 일본 제품은 불매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중이다.

차량 테러 당하고

트라우마 생긴 차주도 있다

이런 사건도 있다. 지난 4일, 한 아파트 주차장에 주차된 일본차 브랜드 스즈키의 차량을 누군가 파손한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차량의 차주는 순찰을 하던 아파트 경비원에게 자신의 차량 상태에 대한 연락을 받았다고 한다. 차량 상태는 참혹했다. 차량 뒷유리에 커다란 구멍을 뚫어 놓은 상태였다.


차주의 남편은 “일본 제조사의 자동차라는 단순한 이유만으로 공격의 대상이 됐다”라고 했다. 그는 이어서 “일본인인 아내가 자신은 잘못한 것이 없는데 이런 범죄를 당하게 되니, 한국에서 사는 것이 무섭다는 말을 했다”라는 말을 덧붙이며 자신의 아내가 이 사건으로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상황이라 전했다.


→ 그래도 일본차가 중국차 보단 낫죠...중국이 만든 짝퉁 트럭의 정체

“중국이 하는게 다 그렇지” 1000마력짜리 짝퉁 허머 픽업 등장하자 네티즌들 반응

보배드림 / 렉서스 차량 드릴 구멍 테러

차량에 해를 가하는 것은

재물손괴죄다

남의 차량에 어떤 식으로든 해를 입히는 것, 이는 명백한 범죄 행위다. 그 차량의 브랜드가 일본 브랜드이든, 미국 브랜드이든 말이다. 차량은 결국 타인의 재산이 아닌가? 그런 차량에 해를 가하는 것은 재물손괴죄에 해당한다. 재물손괴죄에 해당하는 경우 3년 이히의 징역 또는 7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일본 차량들, 더 나아가 일본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갖든 이는 개인의 자유다. 누군가는 일본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또 누군가는 일본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고 이는 전혀 이상한 문제가 아니다. 진짜 문제는 이것이다. 자신의 감정만이 맞다 생각하며 남에게 거리낌 없이 피해를 주는 것이다.

보배드림 / 렉서스 차량 낙서 테러 현장

이번 일본차 드릴 테러 사건을 접한 국내 네티즌들의 반응은 어떨까? 앞서 렉서스 낙서 사건이 발생했을 땐 통쾌하다는 반응과 이건 좀 심했다는 반응을 모두 찾아볼 수 있었다. 서로 다른 두 반응이 팽팽히 대립하며 네티즌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일어나기도 했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은 좀 다르다.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차량에 구멍을 뚫은 누군가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못 배워먹었네 진짜”, “남의 재산에 함부로 손대는 거 아닙니다”, “이런 게 애국이라고 생각하는 건가 진짜?”, “일본차가 싫으면 네가 안사면 되지…왜 남의 차를 망가뜨리냐”와 같은 반응을 보였다. 여러분들은 이번 일본차 드릴 테러 사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작가의 이전글 도대체 얼마나 비싸졌길래? 경차 가격 비교해보니 놀랍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