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명재영 Aug 23. 2023

디자인씽킹 3가지 원칙, 당신은 알고 있나요?

고객 중심?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아! 실제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세상이 얼마나 빨리 변하는지, 느끼고 계시나요?

그런 변화 속에서 우리가 마주하는 수많은 문제들... 그리고 그것들을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도전! 그 중에서도 특별하게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디자인 씽킹'입니다.


디자인 씽킹이라는 단어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이는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조적 방법론입니다. 이 방법론의 핵심은 바로 '사람'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그럼 왜 사람에 집중하는 것일까요? 사람에 주목함으로써 우리는 사람들의 행동과 생각, 그 배경 등을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접근 방식으로 인하여 많은 기업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개발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씽킹은 단순히 이론적인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디자인 씽킹을 활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을 꼭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첫 번째, '실행'입니다. 디자인 씽킹은 단순한 사고방식이 아닌, 실질적인 행동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마치 운전을 배우듯이, 단순히 이론만 알고 있으면 안 됩니다. 반드시 직접 실행해보며 체득해야 합니다.


두 번째, '사람 중심'입니다. 해결책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고객의 경험과 브랜드 경험이 중요합니다. 결국 디자인 씽킹의 목적은 기업 자체가 아니라 고객 또는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고객·사용자의 태도와 기대, 가치 그리고 동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 '전략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것입니다. 전략 디자이너는 제품 개발 프로젝트에서 디자인 전략을 세우거나 조직의 일하는 방식에 혁신을 가져오는 인력입니다. 그들은 철학과 논리, 이론과 분석에 기반한 전략으로 좋은 해결책을 만들어냅니다.




아직도 일부 기업들은 디자인 씽킹을 불필요한 요소로 여기지만, 지금부터 변화를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가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및 고객 중심 서비스 발굴 등 필수적으로 진입해야 하는 영역에서 디자인 씽킹이 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명재영 cody@wedidit.kr

작가의 이전글 강남을 버린 '진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