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랑냥이 Jun 30. 2016

남녀 간의 대화, 중요한 것은 상황과 분위기이다.

메라비언의 법칙

좋아하는 사람이 생긴다면 누구나가 한 번쯤 고민해 보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무슨 말을 건네어야 하지?'일 것입니다. 혹여나 '잘못된 말실수를 하지는 않을까?'와 더불어 '이상한 사람으로 비치면 어떡하지?'등 상대와 나와의 관계 설정에 있어서 자신의 모습이 상대에게 어떻게 비칠지에 대한 고민들은 누구에게나 존재할 수밖에 없는 생각들일 텐데요. 단호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내가 어떤 말실수를 하지는 않을까?'라는 고민을 하며 말을 건네지 않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라는 점입니다. 중요한 것은 말을 건네는 행위인 것이지, 말의 내용이 무엇인지는 당신의 이미지에 크게 좌우되지 않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앨버트 메라비언이 주장하였던 이 이야기의 핵심은 상대를 구분하거나 평가함에 있어서 중요시되는 것은 말이나 언어는 7% 정도의 영향력을 미칠 뿐이며 이미지의 대다수의 경우는 시각적인 요소와 청각적인 요소에 더욱 영향을 받는다라고 하였습니다. 단순하게 표현하면 상대에게 비치는 당신의 이미지는 당신의 말보다는 당신의 행동과 주변의 환경에 의해 더욱 권고하게 자리 잡힌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외모는 선천적, 청결함과 패션에 신경을 쓰자.
- 대화의 질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대화의 상황이다.
- 상대도 당신에게 좋은 이미지를 전해주고자 한다. 그것을 관찰하고 칭찬하라.


외모는 선천적, 청결함과 패션에 신경을 쓰자.

외모의 영향력은 기존의 글들에서도 많은 부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혔지만 또한 누구나가 알고 있는 사실 중 하나는 선택할 수 없는 선천적인 요소라는 점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후천적인 부분이며 성격의 일환으로 비치고 상대의 이미지에 대한 평가로써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노력에 의해 변화하거나 바뀔 수 있음에도 그렇게 하지 않는 부분이라고 할 것인데요. 이러한 부분들 중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청결함과 패션일 것입니다. 물론 화려한 장신구나 패션, 눈부신 액세서리나 화장법 등도 분명 도움이 되는 일이지만 그보다 우선되는 것이 바로 청결함일 텐데요. 성공한 사업가나 많은 사람들을 상대하는 영업사원의 경우도 이것을 제1순위로 놓는다고 하니, 화려함보다는 단정함과 깔끔함이 더욱 상대에게 어필될 수 있음을 기억하시면 좋은 듯하네요.


대화의 질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대화의 상황이다.

심리학에서는 정동(情動)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의미 그대로를 해석하자면 움직임의 뜻인데, '울기 때문에 슬픈 것인가, 슬프기 때문에 우는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미국의 심리학자였던 제임스와 덴마크 생리학자 랑케는 곰을 만났을 때 도망가기 때문에 무서운 감정이 드는 것이다라는 학설을 이야기하였는데요. 행동하기에 감정이 따라오는 것이라는 예기겠죠. 물론 반대되는 학설인 캐논-버드 학설 등 다양한 논쟁이 존재하는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행동이라는 것이 영향력을 미친다라는 점은 부정하기가 힘들 것입니다. 위의 메라비언의 이야기와 접합을 해본다면 사람이 사람에게 받는 '이미지의 대부분은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느냐가 아니 같이 어떤 행동들을 이행하였느냐?'가 더 많은 잔상과 이미지를 남겨 놓는다라는 점입니다.

그러니 어떤 말을 건네 볼까를 고민하기보다 어떤 상황을 만들 것인가, 어떤 데이트를 준비해 볼 것인가를 더욱 고민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상대도 당신에게 좋은 이미지를 전해주고자 한다. 그것을 관찰하고 칭찬하라.

단언컨대 지위의 높낮은 또는 재산의 유무 외모 및 권력의 차이 등 수많은 재능과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할 지라도 대외적으로 또는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놓고자 노력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물론 귀찮은 존재이거나 흥미롭지 않은 사람이거나 부정적 이미지로 첫인상이 각인되어버린 사람이라면 조금 어렵겠지만 그렇지 않은 첫 만남의 상황이라면 상대도 분명하게 노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만일 당신이 신경 쓰고 준비하였던 부분을 상대가 알아준다면 당신 역시도 기분이 좋아질 것입니다. 당신도 상대가 준비하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주고 고마워해 주며 기뻐하고 칭찬한다면 당신에 대한 호감의 이미지 역시 상대에게는 높아져 있을 것입니다.


http://www.instagram.com/aalchemistkit

매거진의 이전글 바람둥이에게 배우는 영업의 비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