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진우 Jul 07. 2015

keepalive와 timewait의 상관관계

Linux Network  Internal

많은 양의 트래픽을 처리하는 대용량의 웹 서버에서 흔히 발생하는  timewait와 keepalive 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봅니다.


timewait 소켓이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과거 서버의 물리 메모리가 작은 시절에는 시스템 리소스를 차지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만, 하드웨어적으로 눈부신 발전이 이루어진 오늘날, timewait 소켓 자체는 문제가 될 만큼 시스템 리소스를 차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timewait를 다른 문제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timewait 가 많다는 것은 서비스의 응답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TCP 3-way handshake 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렇다면 맺기 만큼 중요한 연결을 끊을 때 사용하는 4-way handshake 도 알고 계신가요?

아래는  4-way handshake  과정입니다.

(참고 : http://kukuta.tistory.com/27)


timewait 소켓은 위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먼저 연결을 끊는 쪽에서 생기는 소켓 상태이며, 그 룰에 따라 리눅스에서는 60초의 타이머 작동 후에 커널로 반환되는 룰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룰은  하드코딩되어 있으며 tw_recycle 파라미터로 변경  가능합니다.

우리가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먼저 연결을  끊는다"라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더 보낼 데이터가 있는지 없는지 상관하지 않고, 한 번의 통신이 끝나면 "먼저 연결을 끊습니다."

그렇게 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더 보낼 데이터가 있는 상대는 TCP 연결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불필요하게 TCP 3-way handshake 가 한 번 더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keepalive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keepalive는 먼저 연결을 끊지 않고,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처리한 후 일정 시간 대기하게 됩니다. 이 값을 apache, nginx 의 keepalive timeout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여러 번의 GET 요청 등이 있을 때 클라이언트는 한 번만 TCP 세션을 연결하고 이 후로는 동일한 세션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TCP 세션 연결 비용이 사라지고 더 빠르게 통신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떤 약점이 있을 수 있을까요?


튜닝되지 않은 keepalive 의 사용은 처리 가능한 웹서버 스레드의 부족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0개의 워커가 떠 있는 apache 서버에 1000개의 세션이  keepalive를 켜고 들어오게 되면 1001 번째 세션은 처리를 받아줄 워커가 없기 때문에 웹서버 스레드가 부족해 지고 이는 서비스의 전체적인 응답 속도 저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래픽과 request 기반의 정확한 측정을 통해서 적당한 값의 keepalive timeout 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timewait 소켓이 많다고 무작정  keepalive를 켜는 것도 타임아웃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튜닝할 수 있고 서비스의 응답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포인트가 있음에도 적용하지 않는 것은 서비스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timewait 소켓에 대한 바른 이해와 적정한 값의 keepalive timeout 을 통해 안정적이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