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오프 미팅(Kick-off Meeting)과 기업 인터뷰
기업과 함께 진행하는 실무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이 시작되어 학생들이 팀을 꾸려 각기 진행할 기업의 프로젝트를 선택하였다. 학생들은 본인들이 선택한 기업의 프로젝트를 설레이는 마음으로 직접 기업에 대한 자료를 웹서핑을 통해 찾아보기도 하고, 각 기업 담당자와 연락을 취하고 직접 대면 미팅과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기업과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되었다.
이번 내용에서는 디자인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 디자이너가 하게 되는 일들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한다.
1. 기업 및 관련 시장 사전 자료조사
2. 킥오프 미팅(kickoff meeting)
3. 인터뷰
본 내용에는 대학에서의 수업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이기에 계약 단계는 생략되었다. 기업에 따라 필요한 경우 '비밀유지 서약서'에 사인을 하는 등 필요한 서류 작업 정도로 진행되었다. 위의 내용을 풀어서 얘기하면 기업과 관련 자료에 대해 간단히 사전 조사를 하고, 기업과의 첫 대면인 킥오프 미팅을 하였는데, 기업과 기업의 디자인 이슈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 인터뷰를 함께 진행하였다.
킥오프 미팅 일정을 잡고 미팅 전 기업과 기업의 관련 비즈니스 시장에 대해 기초적인 내용들을 이해한다면 미팅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것이다. 기업의 디자인은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경쟁사의 디자인은 어떻게 다른지, 관련 시장의 브랜드 디자인 트렌드 등을 살펴본다.
- 매체에 따라 노출된 기업의 디자인 현황
- 경쟁사의 디자인 현황
- 관련 시장의 주목할만한 흐름이나 디자인 트렌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기업과의 첫 대면 미팅인 '킥오프 미팅(kickoff meeting)'을 진행한다. 기업과 디자이너(또는 디자인 기업) 양사의 프로젝트의 담당자들이 공식적으로 만나 서로 소개하는 상견례이자, 프로젝트에 대한 큰 틀과 진행 프로세스를 협의하는 자리라고 보면 된다. 계약 단계에서 업무 스콥이나 예상 결과물에 대해 협의가 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이때 함께 협의한다.
미팅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 프로젝트의 배경 및 목적, 디자인 이슈, 프로젝트 스콥 확인 : 계약 시 협의된 사항 정리하여 공유
- 프로젝트 일정(WBS)공유 : 중간 보고 및 결과물 납품 예상 일자 등 주요 일정을 주 단위로 정리하여 공유
- 클라이언트 자료 요청 : 기업 정보나 현재 디자인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내부 자료 요청
기업 내부의 정확한 디자인 이슈가 무엇인지, 이를 바라보는 내부의 생각을 먼저 알아보는 것은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섣불리 기업의 디자인을 진단하게 되고 잘못된 디자인 해답을 제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인터뷰는 프로젝트에 대한 기업의 상황과 현 디자인 이슈, 그에 대한 기업의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 하는 질의응답의 시간이다. 인터뷰 대상자는 기업의 주요 임직원들을 포함하여 프로젝트 담당자들이다. 보통 하나의 인터뷰 당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진행한다.
일반 기업과의 실제 실무에서는 킥오프 미팅 이후로 인터뷰 일정을 조율한다. 일반적으로 실무자를 포함하여 기업의 대표 리더 그룹과의 인터뷰를 진행하기에 가능한 시간을 조율해 보는 것이다. 본 수업의 경우 학생들과 기업간에 시간을 맞추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인터뷰를 위해 따로 시간을 내기 보다는 킥오프 미팅 시 인터뷰도 함께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즉흥적으로 질문을 하기 보다는 사전에 질의서 형식의 '인터뷰 가이드라인'을 작성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인터뷰 가이드라인은 적어도 인터뷰 진행 이틀 전에는 클라이언트에게 사전 공유함으로 인터뷰를 하게 될 담당자들이 미리 확인하고 생각을 정리할 시간을 주도록 한다.
인터뷰의 내용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 섹션으로 이루어진다.
1. 시장 트렌드와 경쟁사(Market Trend & Competitors) : 관련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트렌드나 경쟁 기업의 디자인 현황
2. 기업(Company) : 기업의 비전. 기업의 핵심 가치와 강점.
3. 디자인(Design) : 기업의 디자인 현황과 이슈. 프로젝트를 통해 기대하는 바.
브랜드 디자인 프로젝트에 대한 인터뷰 가이드라인 샘플을 첨부하였으니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게 수정하여 활용하면 되겠다. 여기에 정리된 키워드들은 브랜드 가치나 퍼스낼러티 키워드 추출 시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