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마흔에 깨달은 인간 관계 지혜 5가지

by 부아c

나이가 들수록 인간관계에 대한 지혜가 쌓인다. 아래는 관계에 대한 나의 원칙들이다. 관계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타인과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나를 지킬 수 있는 방법들이다.


1) 기대를 내려놓는다.


어떤 관계든 과한 기대는 실망으로 이어진다. 애초에 기대를 크게 하지 않으면 실망할 일도 없다. 예를 들어, 베풀 때는, 그저 주는 마음으로 베푼다. 다시 돌려받기를 바라지 않으면 실망을 할 일도 없다.


2)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상대가 나에게 베푸는 호의를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 것, 상대방의 호의에 감사할 수 있는 것, 이것만으로도 관계는 훨씬 더 따뜻해진다.


3) 통제하려 하지 않는다.


관계가 힘든 이유는 상대가 내 마음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누구도 내 뜻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상대를 통제하려는 마음을 내려놓으면 훨씬 더 편안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4) 아니다 싶으면 손절한다.


오래되었기에, 정이 들어서, 마음이 약해서, 나와 맞지 않는대도 억지로 유지하는 관계들이 있다. 그런 불필요한 관계가 괴로움을 만든다. 시절이 지났다면 인연도 끝내야 한다. 아니다 싶으면 관계를 정리해야 한다.


5)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긴다.


나이가 들수록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길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꼭 주변에 사람이 많아야 행복한 것은 아니다. 혼자 있지 못하는 외로움이 오히려 관계 스트레스를 만든다. 내가 나를 온전히 즐길 수 있을 때, 좋은 관계도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노력할수록 운이 좋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