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부터 궁금했습니다. 부자들은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비행기의 1등석에 앉으면, 기차의 특등실에 타면, 일반석에 비해 책을 읽는 분들이 많다고 했습니다. 고액 자산가들은 항상 펜을 들고 다닌다고 합니다. 은행 지방 지점에 일하던 제 지인은 강남 지점으로 옮긴후 매일이 천국 같다고 합니다. 진상 손님이 없고, 손님들이 대부분 점잖다고 했습니다. 부자들은 비서를 두면서 사소한 일들을 위임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누군가는 이야기합니다. 그들이 돈이 많아서 그럴 수 있는 거라고. 돈이 많기 때문에 여유를 부릴 수 있고, 남을 배려할 수 있는 것이라고. 즉, 습관이 우선이 아니라, 돈이 많아서 좋은 습관도 만들 수 있는 거라고. 이에 따르면 돈이 많으면 좋은 습관을 기를 것이고, 돈이 적으면 나쁜 습관을 기를 것이라는 말이 됩니다.
저는 궁금했습니다. 부가 먼저일가? 습관이 먼저일까? 부자가 되면 좋은 습관이 생기는 것일까? 좋은 습관이 생기면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일까?
최근에 읽은 김승호 회장님의 글귀가 힌트를 제공합니다.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사람은 음식을 줄이며 절대로 배가 부르게 먹지 말고 진하고 거친 음식을 멀리하고 일정하게만 먹어도 다시 운이 돌아온다. 식사를 제대로 정해진 시간에 하려면 생활이 일정하고 불필요한 사람들을 만나지 않아야 한다. 이것이 시작이다. 그러면 몸이 가벼워지고 운동을 하고 싶어지며 움직이다 보면 생각이 맑아진다. 그제서야 비로소 욕심과 욕망을 구분할 알게 되고 들고날 때가 보인다. 그제야 비로소 대중이 움직이더라도 참을 수 있게 되고 홀로 반대편에 서 있어도 두려움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많은 인연 속에 가려졌던 진정한 친구도 이때 나타난다. 이때부터는 모든 것이 잘 풀리고 건강도 재물도 인연도 얻게 된다."
<돈의 속성, 김승호>
이 글귀를 처음 읽었을 때는 어이가 없었습니다. 밥 먹는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 운이 풀린다고? 이 내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음식을 배부르게 먹고, 마음껏 먹는 사람은 욕심과 욕망에 가득 차서 두려움을 통제 못하고, 친구도 만나지 못하고, 재물과 인연도 얻기 힘들까요? 믿기 힘든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이 허무맹랑한 이야기를 제가 납득하게 된다면 이 글의 첫 질문에 대한 대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수십 번 이 문구를 읽었습니다.
김승호 회장은 그렇다고 말합니다. 김승호 회장은 자기의 의지대로 자신의 생활 습관을 바꾸고 유지할 수 있는 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음식부터 자기 관리를 하기 시작하면, 삶의 다른 영역에서도 자기 관리가 되는 것이고, 그런 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면서 루틴을 돌리는 사람에게 행운도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자기 관리가, 결국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된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성공 경험이 다른 성공 경험을 이끈다는 것입니다. 부자들이 돈이 많아서 좋은 습관을 가지게 된 것이 아니라 (그런 측면도 배제할 수는 없지만), 좋은 습관들이 부자가 되어서도 유지되는 것입니다. 습관 부자가 되면 실제로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제가 하루의 시작을 침구 정리부터, 사소하지만 성공을 경험하자, 성취감이 생겼고, 저는 아침을, 그리고 하루를 더 적극적으로 살 수 있었습니다. 과거에 제가 회사에서 100명 중에 1명을 뽑는 최우수 영업 사원을 한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에 저는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라는 에밀 쿠에의 말을 하루에도 수십 번 중얼거렸습니다. 그리고 꾸준한 독서와 글쓰기를 한 덕에 지금은 수십만 팔로워를 가진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습니다.
물론, 제가 언급한 일들이 아주 대단하지는 않지만, 작은 변화, 작은 실천이 다른 변화와 실천을 부른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우리가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성공한 사람들, 자산가들도 대부부의 자신만의 확고한 루틴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어떤 습관이 자신을 여기까지 만들었다고 말합니다.
그러니, 다시 한 번, 처음 질문으로 돌아가봅니다. 좋은 습관을 가져서 부자가 될까요? 부자가 되면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을까요? 둘 다 정답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전자에 무게를 싣어봅니다. 나쁜 습관을 가진 사람은 부자가 되어도 나쁜 습관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은 부자가 될 가능성이 더 크고, 부자가 된 뒤에도 그 습관을 유지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당신의 습관이 당신의 미래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