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캠퍼스, 패스파인더넷, 알렉스넷, 스타트업 육성
이번 스타트업 캠퍼스 오즈 이노베이션랩 6기 수업은 4월에 완전히 몰려있다. 아무래도 총 16주 과정을 위해 비즈니스와 기본기를 초반에 닦아놓아야 하다보니 나와 영킴 코치 수업이 앞단에 집중 배치 되었다.
이번 기수에 새로운 수업을 3개나 넣었다, '트렌드 변화와 시장과 고객 Needs 예측', 'Transaction Cost 기반 스타트업 사업 모델링', '제품/서비스 Pricing 기획'까지.
코칭이나 수업시 건드렸던 부분들이기는 한데, 오즈 이노베이션랩의 포지셔닝이 상위 레벨 스타트업 육성 전문 코칭 과정으로 고객들에게 인식되어 그런 스타트업들이 많이 온만큼 독립 과정으로 넣는게 더 좋을 것 같다고 판단했다. 담당한 다른 수업들은 수업자료를 재편집하면서 업그레이드 시키면 되는데, '트렌드 변화와 시장과 고객 Needs 예측', '제품/서비스 Pricing 기획' 수업은 스캠 뿐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별도 독립주제로 강연이나 수업을 돌린 적이 없어서 수업자료를 완전히 새로 만들어야 한다. 이번 주말도 수업준비를 위해 일과 하모니를 이뤄야할 듯~
4월 스캠 일정은 이 수업들과 더불어 매주 금요일마다 팀별 코칭까지 완전 피토하는 살인스케줄이다. 열심히 달리자! ㅎㅎㅎ
[알렉스 담당 수업]
1) 1 Page 사업기획 워크샵 및 레벨 테스트 - 4/10(수) ~ 4/12(금)
Day1.
a. 창업가 정신 (1H, 알렉스)
b. 스타트업에게 혁신이란? (1.5H, 영킴)
c. 기획의 정석 (1H, 알렉스)
d. 사업기획 1 page 작성 실습 I (1.5H) - 사업아이템 정의
Day2.
a. 사업기획 1 page 작성 실습 II (2.5H) - 템플릿 작성 1/2
b. 사업아이템 산업분석 및 사업기획 1 page 작성 실습 III (2.5H) - 템플릿 작성 2/2
Day3.
전체팀 사업기획안 발표 - 팀별 역량 진단 및 레벨 테스트
2) 심리진단 및 창업가 마인드셋 (1강) - 4/15(월)
창업가 심리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시 발생할 각종 문제들을 현명하게 대처하는 현실적인 방안 제시
3) 트렌드 변화와 시장과 고객 Needs 예측 (1강) - 4/16(화)
트렌드 변화를 통해 시장과 고객의 숨겨진 니즈를 파악하는 방법과 이를 사업에 반영하는 핵심 노하우 공유
4) Transaction Cost 기반 스타트업 사업 모델링 (1강) - 4/17(수)
스타트업 사업모델을 돈을 벌 수 있는 모델들로 유형화시켜 매출과 수익을 일으키는 사업모델을 설계할 수 있는 인사이트와 스킬 제공
5) 제품/서비스 Pricing 기획 (1강) - 4/22(월)
가격을 정하는 3가지 대표 방법을 익히고 이를 조합하여 가격을 설정하는 노하우 공유
6) 시장진입 마케팅 (1강) - 4/24(수)
스타트업이 가장 어려워하는 초기시장 선점을 위한 현실적이고 직관적인 마케팅 Tip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