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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재상 Alex Apr 18. 2021

리더를 위한 재택근무 운영 가이드

뉴 노멀 시대, 원격 꼰대가 되지 않는 법, 재택근무, 원격근무

2019년 '슬기로운 직장생활'로 브런치북 대상을 받아 '일의 기본기 : 일 잘하는 사람이 지키는 99가지'를 써서 출간하고, 이어서 두번째책 '당연한 게 당연하지 않습니다'까지 출간했습니다. 이번에 '슬기로운 직장생활'의 세번째책이 나왔습니다. =)



리더를 위한 재택근무 운영 가이드

뉴 노멀 시대, 원격 꼰대가 되지 않는 법    


제목: 리더를 위한 재택근무 운영 가이드 뉴 노멀 시대원격 꼰대가 되지 않는 법  

지은이 이복연, 강재상, 박동진 

판형 138*197㎜ | 면수 264쪽 

펴낸곳 북센스 | 펴낸날 2021년 4월 10일 | ISBN 979-11-91558-01-2 (13320) 



재택근무가 불편한 리더를 위한 조직관리 해법서!



[책 소개


재택근무를 고민하고 있는 경영진과 중간관리자를 위한 재택근무 운영 가이드 출간!


2020년은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집으로 출퇴근하는 일상이 익숙해진 해였다. 그렇다면 이 신종 바이러스가 종식되면, 재택근무는 사라질까?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경제학 교수인 니콜라스 블룸은 영국의 일간지 〈가디언〉을 통해 ‘회사근무와 재택근무가 혼합된 근무형태가 새롭게 보편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제 재택근무는 더는 새로운 것이 아닌 하나의 근무형태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이미 재택근무를 경험한 직장인들은 출퇴근 시간의 압박에서 벗어났으며, 시도 때도 없는 상사의 부름에서 자유로움을 느꼈을 것이다. 또한 재택근무 시 시간을 잘 쪼개어 쓴다면 업무에 집중해서 더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분위기도 느꼈다. 그렇지만 경영진이나 중간관리자는 아직 재택근무 시스템에 적응하지 못했고, 눈에 보이지 않는 직원을 관리할 수 없어 초조하기만 하다. 그래서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 심지어 커피 한 잔 마시는 시간까지 어김없이 관리하려 한다. 이것은 직원들을 신뢰하지 않는 데서 나타나는 것이지만, 틈만 나면 재택근무에 대해 불평불만을 쏟아내는 새로운 꼰대의 탄생을 예고하는 것이기도 하다. 회사가 아닌 원격으로 꼰대짓을 하는 상사를 부르는 새로운 단어가 바로 ‘원격 꼰대’다. 새로운 꼰대의 등장이지만, 시대에 역행하는 의미도 담고 있다. 물론 관리자들은 지금까지 재택근무를 해오지 않았고, 코로나로 시작된 재택근무가 이렇게 길어지게 되리라고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을 터다. 그렇지만 이제 재택근무는 도시 직장인들의 새로운 근무형태로 자리 잡았다. 변화하는 시대에 뒤처지지 않고, 원격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재택근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학습해야 한다. 그런 필요에 의해 기업과 스타트업 사이에서 각각의 성장과 양자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전문 Advisory 기업인 패스파인더넷의 공동대표 이복연, 강재상과 패스파인더넷 매니저로 있는 박동진 저자의 《뉴 노멀 시대, 원격 꼰대가 되지 않는 법》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저자들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의 활성화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위해 재택근무와 같은 혁신 방안들이 왜 필요한지, 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담아냈다. 또한 재택근무에 익숙하지 않는 경영진이나 중간관리자들이 직원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 할 때, 재택근무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게 도와준다. 이제는 새로운 근무형태가 된 재택근무로 직원관리는 물론 업무 성과도 높이고, 기업의 경쟁력으로 부상한 재택근무라는 근무형태를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저자 소개


이복연 brunch.co.kr/@curahee 

외국계 기업에서 커리어를 시작, MBA 이후 주로 대기업들에서 신규 사업 관련 시장성 분석, 시장 진입 전략 수립, 수익모델 개발 및 강화, 조직 혁신 방안 마련 등의 업무를 했다. 5년 전부터 스타트업들의 사업화 전략 코칭 및 전략적 투자자와의 연계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다. 주 6일 근무였던, 1990년대 말부터 외국계 회사에서 이미 재택근무를 경험했다. 이 책에는 그의 다양 한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드는데 재택근무와 여러 조직문화 혁신 방안들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현장에 적용해야 하는지를 정리했다. 한국 IBM 소프트웨어 마케팅, 삼성SDI 마케팅 과장, 롯데미래전략센터 팀장 등을 거쳐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스타트업 코치 및 신한 스퀘어 브릿지 오픈 이노베이션 비즈니스 코치로 활동 중이다. 현재 Corporate Venturing 전문 교육 업체인 패스파인더넷 공동대표로 있다. 지은 책으로 《일의 기본기: 일 잘하는 사람이 지키는 99가지 (공저)》(브런치북 6회 대상 수상), 《당연한 게 당연하지 않습니다 (공저)》가 있다. 

     

강재상 brunch.co.kr/@alexkang 

대기업부터 스타트업, B2B부터 B2C, 제조업부터 금융권과 서비스업, 회사원으로 시작해서 컨설턴트, 멘토, 창업과 사업까지 다양한 산업군과 일을 경험하며 비즈니스 기반 마케팅과 사업전략에 대한 전문성을 쌓아왔다. 다양한 환경 속에서 일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일을 잘할 수 있을지를 책이나 매체를 통해 이야기해왔으며, 근무형태 중 하나인 재택근무에 대해 정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삼성SDI 마케팅 담당, 현대카드/캐피탈 브랜드 매니저, 두산인프라코어 마케팅 파트장, 브랜드 컨설팅 전략실장, ST Unitas 스콜레 본부장을 지냈으며,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코치로 활동했다. 현재 패스파인더넷과 알렉스넷 공동대표이자 매드해터 CMO를 하고 있으며, 스타트업 멘토이자 어드바이저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일의 기본기: 일 잘하는 사람이 지키는 99가지(공저)》(브런치북 6회 대상 수상), 《당연한 게 당연하지 않습니다(공저)》가 있다.      


박동진 brunch.co.kr/@djpaak 

스타트업의 신사업팀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해 현재는 패스파인더넷의 매니저로 있다. 커리어 내내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야 하는 상황 덕분에 불확실성에 대한 내성은 물론, 문과 출신이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롤에 관해 얕고 넓은 지식을 얻었다. 비즈니스 매너, 일하는 방식에 관한 스타트업에서의 경험과 MZ세대가 가진 궁금증에 평소 관심이 많았으며, 지난 3년 간의 재택근무 경험을 토대로 이 책의 집필에 참여하게 되었다.  

    

패스파인더넷 

패스파인더넷은 기존 기업과 스타트업 사이에서 각각의 성장과 양자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전문 Advisory이다. 사업 영역은 기업의 Corporate Venturing 전략 수립과 실무자 역량 향상 교육, 초기 스타트업 멘토링 및 비즈니스 컨설팅, 기업 문화 및 일하는 방식 진단과 해결책 제시, 관련 콘텐츠 프로바이딩과 성인 심리진단 기반 매뉴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차례

프롤로그 재택근무보다 조직과 리더십의 변화가 먼저다     


제1장 재택근무란 과연 무엇인가?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일하는 것이 재택근무?

사무실 밖에서 일하는 것이 재택근무일까? 

재택근무는 비대면 근무다

재택근무는 근무자의 결과물만을 성과로 판단한다 

재택근무는 업무를 단위 태스크 중심으로 만든다


2. 이미 시작되고 있었던 재택근무, 국내 도입이 부진한 이유는 뭘까?

재택근무를 위한 인프라 부족

재택근무를 수용하는 기업 문화 부재

재택근무와 맞지 않는 인사 평가 시스템

*재택근무 사례: IT 기업 편_ 카카오 / 엔씨소프트

     

제2장 왜 재택근무가 필요해졌을까?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산업과 시장의 외부적 변화가 시작되다

코로나19로 바뀐 산업과 생활 그리고 일자리 


2. 대면 소통이 어색한 디지털 세대, 기업의 중심이 되다

텍스트로 온라인에서 소통하는 디지털 세대 

돈보다도 ‘워라밸’을 추구하는 세대 


3. N잡러를 요구하는 노동시장의 변화가 시작되다


온라인 시대의 새로운 노동 형태, 긱 이코노미

*재택근무 사례: 제조업 편_ 삼성전자 / LG전자 / 현대모비스     


제3장 왜 기업은 재택근무를 적극적으로 도입해야만 할까?


산업과 시장의 외부적 변화, 더 이상 간과해서는 안 된다

온라인 영향력 확대에 따른 업종별 변화 흐름

주력 세대와 중심 직무의 변화 


2. 변화하고 있는 직원들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다


3. 재택근무는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방법이다

유능한 인력 발굴과 유지 방안

인재 확보를 위한 비금전적 솔루션, 재택근무

*재택근무 관련 설문조사

*재택근무 사례: 통신업 편_ SK텔레콤     


제4장 국내 기업들은 재택근무를 어떻게 하고 있을까?

국내 대기업들의 실험

잡 마켓의 순위 변동과 인재 이동의 충격

대기업들의 재택근무 실험


2. 스타트업 기업이 찾은 재택근무의 보완점

스타트업, 근무 환경에 변화를 창출하다

직원들에게 ‘성장’을 경험하게 한다

재택근무의 형태는 기업 문화와 비전에 의해 달라진다


3. 회사 규모에 따른 재택근무

대기업의 재택근무

중소기업의 재택근무 

1~5인 기업의 재택근무

*재택근무 사례: 유통업 편_ 이베이코리아 / 롯데그룹     


제5장 경영진의 슬기로운 재택근무 활용법


재택근무에 걸림돌이 되는 경영 마인드부터 바꿔라!

경영진의 인내심은 필수 항목

큰 그림을 볼 줄 아는 경영 마인드


2. 재택근무로 얻게 될 조직 혁신과 사업 성장을 생각하라!

재택근무를 위한 인력 채용과 배치에 대한 고민

재택근무를 위한 업무 분배와 성과 측정 그리고 피드백 

재택근무에서 사라진 집단 창의성에 대한 고민

재택근무를 위한 리더 그룹 선발과 훈련


3. 재택근무를 위한 경영진의 리더십 스타일 6

대니얼 골먼의 6개의 리더십 스타일

리더십 스타일별 주의할 점


4. 재택근무, 다양한 기준을 적용해라!

재택근무가 적합한 산업 VS 적합하지 않은 산업 

재택근무가 적합한 직무 VS 적합하지 않은 직무

재택근무에 맞지 않는 조직 관리자의 특성 

재택근무 형태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5. 재택근무에 맞는 인력 채용과 보상을 설계해라!

경력직 중심으로 채용해라

시장 가격에 기반한 보상을 해라

외부 시장 기준으로 인력을 채용해라 


6. 재택근무에 적합한 조직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마라!

인재 확보를 위한 조직의 변화 필요 


7. 재택근무를 위한 업무 배분과 조직 관리 기준을 제시해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명확한 메시지만 전달해라


재택근무 시 조직관리를 위한 5가지 요소

*재택근무 도입을 위한 의사 결정 체크 리스트

*경영진을 위한 재택근무 실행 요약

*재택근무 사례: 해외 편(실폐와 성공 사례): IBM / 인비전 / 델   

  

제6장 중간관리를 위한 업무 효율 높이는 재택근무 관리 팁

경영진 입장에서 업무를 재구성한다

경영진이 재택근무에 왜 부정적인지 파악하라


2. 핵심은 목표 배분과 성과 관리다

문제점 1 경영진의 시장 관점이 목표에 반영

문제점 2 피드백을 주고받는 시간의 증가

문제점 3 중간관리자의 프로젝트 관리 역량 부재


3. 팀원의 업무 시간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배분한다

재택근무도 프로젝트처럼 관리하라

재택근무 시 업무 간의 우선순위를 바꿔라

재택근무 시 여유 있게 스케줄을 조정해라

업무 이외의 대화 시간을 꼭 확보하라


*중간관리자를 위한 재택근무 실행 요약


*재택근무 사례: 건설업 편_ 삼성물산, 대우건설, 현대건설 등    

 

부록 1 원활한 재택근무를 위한 무료 툴과 활용 노하우

툴 도입 전에 먼저 생각해야 할 것들

회사와 팀에 어울리는 커뮤니케이션 찾기_슬랙, 노션, 줌, 행아웃/ 행아웃 미트, 슬랙 콜


부록 2 직원들은 어떻게 재택근무를 해야 할까?     

에필로그 더 큰 성장을 위해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작지만 큰 변화, 재택근무    

 


[추천사]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일상이 되었다. 어쩔 수 없이 반 강제로(?) 진행된 재택근무, 초기의 낯섦과 당황스러움, 설렘은 뒤로하고 차분하게 새로운 뉴 노멀로 정착시키는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다. 바로 이 시점에서 최고 전문가들이 재택근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일종의 바이블을 만들어 책으로 펴낸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생산성을 고민하는 회사, 비대면 커뮤니케이션과 매니지먼트를 고민하는 리더, 자율 상황 속에서 업무 몰입을 걱정하는 직원 모두에게 강력히 추천한다._휴넷 대표 조영탁      


코로나19를 계기로 기업의 근무 방식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산업혁명 이래 지배적인 근무 방식인 집합근무가 재택근무로 대체되거나 양자가 공존하는 시대가 되었다. 재택근무는 집합근무와는 전혀 다른 조직 설계, 리더십, 팀워크, 성과 관리, 평가와 보상 등을 요구한다. 대기업에서 스타트업까지 두루 겪어온 나의 경험상 이 책은 어떤 기업이던 이러한 요구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길잡이가 될 것이다. 각 기업의 특성에 맞는 재택근무 체계를 구축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매우 실용적인 책이다._아톤모빌리티 대표 신임철      



[출판사 서평]


재택근무와 같은 유연한 근무형태는 기업의 경쟁력이 된다!


코로나19로 갑자기 시작된 재택근무도 이제 1년이 되었다. 여기저기에서 재택근무에 대한 장단점, 만족과 불만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앞으로의 근무형태에 대해서도 예측하고 있는 상황이다. 재택근무는 이제 기업에서는 채택할 수밖에 없는 근무형태가 되었다. 유연 근무제 형태로 사무실 근무와 재택근무를 번갈아 시행하는 기업이든,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기업이든,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 대한 니즈는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한다. 이는 곧 직원들의 입사와 퇴사, 근속에 영향을 주는 것이 기업의 근무형태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유능한 인재를 영입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재택근무는 아주 강력한 경쟁력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재택근무가 불편하게 여겨지고, 직원관리가 힘들다고, 또는 업무 성과 걱정 때문에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는 기업들도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 기업이 재택근무에 적합한지에 대한 검증도 필요할 수 있다. 시스템이나 기업의 비전, 경영 마인드는 재택근무에 적합하지 않은데, 시대의 변화에 따른다고 섣불리 시행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재택근무라는 근무형태는 섣불리 시행했다가는 오히려 직원들의 불만만 살 수 있고, 경영진이나 중간관리자는 직원 관리의 어려움, 성과를 내지 못하는 데 대한 스트레스까지 따라올 수 있다.

 

그렇다면 경영진, 중간관리자의 역할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며, 도대체 무엇을 해야 할까? 이러한 걱정을 안고 있다면, 이 책 《뉴 노멀 시대, 원격 꼰대가 되지 않는 법》을 보기를 권한다. 재택근무를 시행하기에 앞서 경영진이나 중간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짚어주기 때문이다. 재택근무라는 근무형태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 경영진의 마인드나 중관관리자의 역할 등 리더라면 꼭 알아야 할, 직원들이 해야 할 업무를 제대로 통제할 수 있는 재택근무 운영 가이드를 제시해준다. 또한 재택근무에 적합한 산업과 관리자, 적합한 업무 등도 짚어주며 재택근무를 좀 더 효율적으로 기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국내와 해외 기업의 재택근무 사례들과 재택근무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도 소개해 재택근무 운영 실태를 좀 더 현실적으로 알려준다. 거기에 더해 재택근무 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무료 작업 툴과 활용 노하우까지 담고 있어 재택근무를 한 번쯤 생각해 본 기업이라면 꼭 곁에 두고 봐야 할 책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재택근무 운영 가이드를 통해 재택근무에 적합한 기업인지 체크해보고, 기업의 목표와 직원들의 니즈를 반영해 재택근무를 시행해보기를 바란다. 재택근무는 앞으로 기업에 유능한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기에 경영진이나 중간관리자들은 재택근무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시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이제는 재택근무 시대를 끝내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해 중장기적으로 재택근무를 어떻게 지속해 나가야 할지를 고민하는 것이 더 큰 과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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