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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재상 Alex Apr 10. 2017

현재에 올인하라는 광고 메세지!

마케팅, 트렌드, 브랜드, 소비, 광고

최근 한동안 멍하니 TV 속 광고를 연이어 보다가 문뜩 공통점을 찾았다. 산업이나 목적별로 어쩔 수 없는 몇몇 빼고는, "인생 뭐 있어? 이무 생각 말고 그냥 현재를 즐기고 폼나게 살아!"를 주구장창 외치더라. 이성소구 보다는 극단의 감정소구를 하면서 말이다. 원래 광고가 그런게 기본 속성 중 하나이기는 하지만, 먹고 살기 힘들어지니 미래가 아니라 현재만 이야기하면서 생각을 막으며 '없어도 가오있게 보여야 한다'며 더욱 독해지는 것 같다. 현재에 올인해서 살던, 미래를 준비하며 살던 그건 개인의 선택이자 사고관이니 참견할 부분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군중심리에 우루루 몰려가고 안그런 사람들까지 억지로 그 분위기에 따르게 만드는 성향이 강해서 그게 문제가 될 것 같아 걱정이다. 수입 생각 안하고 대형차나 수입차 사고 대출이자만 연 천만원 가까이 내도 새 아파트에 최대한 큰집 사고... 아~ 믿는 구석이 있으니 그렇다면 그래도 되지만... 아무튼 미래를 위해 현재를 완전히 포기하는 것도 현명하지 않지만, 미래를 생각하지 않고 어떻게든 될거란 생각으로 현재에만 올인하는 것도 현명하지는 않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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