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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미리 Oct 23. 2022

2022년 글로벌 뷰티 시장의 비즈니스 기회는 어디인가

10/19_뷰티 인사이트 트렌드 콘서트

10월 19일(수)에 진행 된 뷰티 인사이트 트렌드 콘서트 중 김소희 대표님의 강연내용을 정리한 글 입니다. 인상깊었던 내용 위주로만 정리하였으며 개인적인 견해를 더해 리뷰하였습니다. 


2022년 글로벌 뷰티 시장의 5가지 비즈니스 기회. 


현재의 뷰티시장엔 #비건뷰티 #클린뷰티 #웰니스가 만연하다.

이 시장은 성장할 것이 충분하고 여전히 시장이 남아있지만 선두주자가 되기엔 어렵다고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2022년 주목 할 기회는 어디일까? 


1) fragrance 시장 (향수/방향/바이케어) 


그 동안 향수, 디퓨저, 아로마 등을 하는 기업이 바디케어까지 취급하는 기업은 드물었으나, 현재는 향을 메인 컨셉으로 두고 하나의 향기로 다양한 컬렉션을 만들고 있다. 점점 커지고 있는 글로벌 향기 시장이 우리가 주목해야 할 시장 중 하나다


이전처럼 새로운 향이 나오는 리드타임이 길지 않다. 매 시즌 새롭고 다양한 향기들이 등장하며 향기를 마치 패션처럼 플레이하고 있다. 이가 가능한 이유는 이전엔 개발기간만 40주에 임박하던 향을 개발을 4주로 단축하여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크다. 요즘엔 AI가 다 조향하는 시대랄까


또한, 이전에는 남자와 여자의 향이 구분되어 있었다면 지금은 그 그분이 사라지는 중이다. Z세대는 향수를 유혹의 도구보다는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생각하고 사용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한다. 향수를 만들 때는 향료를 통해 감정을 전달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여성용’ ‘남성용’. 향수는 명확히 젠더를 구분하던 문화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


https://www.vogue.co.kr/2022/04/08/%ed%96%a5%ec%97%90%eb%8f%84-%ec%84%b1%eb%b3%84%ec%9d%b4-%ec%9e%88%ec%9d%84%ea%b9%8c/


2) Menopause


과거에 anti-aging이던 트렌드는 well-aging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찾으면 석류, 콩, 훼라민 큐, 백수오 등 바로 떠오르는 제품들이 있다. 필요한 제품인 것은 맞지만 이제 갱년기에 돌입하는 세대의 정서와는 맞지 않는다. 


이제 우리는 갱년기를 패션과 뷰티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할 때다. 마인드가 젊은 여성들(즉 백수오를 먹지 않는 여성들)은 새로운 갱년기 제품들에 열광하기 시작했다. 과연 현대적인 할머니가 되어가고 있는 여성들은 무엇을 선호할까? 


자연스럽게 나이가 들어가되, 활력과 생기를 주는 제품. 나이가 들어감게 따라 주름이 생기는 현상을 억지로 막기 보단, 자연스럽고 예쁘게 주름이 자리 잡으며 생기있는 피부톤과 붓기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이 더 선호되지 않을까 

지불력이 큰 X세대의 시장이기에, 뷰티 뿐 아니라, 패션에서도 menopause시장을 잡기 위한 여러 움직임들이 시작되고 있다. 앞으로 어떤 브랜드에서 영마인드 갱년기를 위한 브랜드로서 자리잡을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https://www.vogue.co.kr/2022/08/23/%ea%b8%b0%eb%84%a4%ec%8a%a4-%ed%8c%b0%ed%8a%b8%eb%a1%9c%ea%b0%80-16%eb%85%84%ea%b0%84-%ea%b3%a0%ec%88%98%ed%95%b4%ec%98%a8-%ea%b1%b4%ea%b0%95%ed%95%9c-%ec%95%84%ec%b9%a8-%eb%a3%a8%ed%8b%b4/

기네스 팰트로가 설립한 웰빙 라이프 브랜드 ‘구프(Goop)’ 


3) Metabus


플래그십을 VR로 만들어서, 소비자들이 VR체험을 하는 모습은 이제 희귀한 모습이 아니다. 나만의 가상랜드를 만들 수 있고 명품 브랜드를 내 아바타에 입힐 수도 있으며 내가 원하는 메이크업을 매일 매일 다르게 해줄 수도 있다. 아바타 뷰티 즉 가상에서의 뷰티세계는 실행활에도 영향을 미친다. 가상의 영향으로 메이크업 트렌드를 보면 사회생활을 하기 위함이 아니라 나의 SNS에 과시하기 위함으로 메이크업을 하기도 한다. (실제로 어떻게 저러고 돌아다녀? 라는 생각이 드는 메이크업들 말이다. ) 웜톤, 쿨톤 등 퍼스널 컬러에 관심이 지대해진 지금 메타버스의 가상 인물이라는 건, 개인을 만족시킬 뿐 아니라 인디 뷰티 브랜드들이 창의력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본인들의 제품들을 잘 PR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데이터가 기록되는 블록체인 기술은 브랜드와 제품의 투명성을 검증하는 신뢰의 기준으로 여기는 긍정적 시선이 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화장품이나 향수는 향과 텍스처, 분사력, 발림성 등 경험이 중요시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가상과 현실 두 세계에서 동시에 소유할 수 있는 제품이어야지만 지속적인 상품 가치를 지닌다. 제품이 대량 생산되고 주류 트렌드가 이끌어가져 가는 뷰티 세계에서 나만이 가진 하나밖에 없는 NFT 화장품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밖에 없다. 


뷰티 뿐만 아니라 NFT 시장에서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아래 기사를 보면 글로벌 패션 브랜드는 NFT 시장에서 3,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나이키가 1억8,526만 달러(한화 약 2,480억원)를 기록하면서 패션 및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자동차, 주류 브랜드 등의 경쟁사를 크게 압도했다.


https://www.vogue.co.kr/2022/09/09/nft-%ec%8b%9c%ec%9e%a5%ec%97%90%ec%84%9c-%ea%b8%80%eb%a1%9c%eb%b2%8c-%ed%8c%a8%ec%85%98-%eb%b8%8c%eb%9e%9c%eb%93%9c%ec%9d%98-%ec%88%9c%ec%9c%84%eb%8a%94/

이 외 글로벌 뷰티 시장의 비즈니스 기회의 다른 2가지는 loyalty program과 service retial이 있으며 이는 신규고객을 유치하고 수익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가는데, 필요한 전략들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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