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재 Oct 29. 2022

거짓 선지자 딜레마

거짓 선지자 딜레마 : 진짜라고 믿고 따르는 자들을 어찌할꼬?


부자가 된 노예의 출현


어떤 민족이 정복되어 노예처럼 살고 있었다. 매일매일의 고된 노동과 핍박과 착취에 모두 힘들게 살고 있었다. 그때 다른 먼 나라로 가서 크게 성공하여 부자가 되었다는 한 인물이 나타난다. 그도 원래는 이곳에서 노예처럼 가난하게 살았다고 한다. 그는 타향에서의 삶도 쉽지 않아서 실패를 거듭했다고 한다. 거듭된 실패에 낙담하여 모진 인생을 끝내기 위해서 산으로 올라간 어느 날 저녁에 우주로 부터 전해지는 신의 음성을 듣고 크게 깨달았다고 한다. 신의 계시대로 실천하였더니 돈이 굴러들어 오기 시작했고 몇 년 만에 지금과 같은 큰 부자가 되었다고 한다.


당장에 입고 먹을 것을 걱정하던 사람들은 그에게 환호하였다. 자신들과 똑같은 가난한 노예 출신이었다는 사실에 동질감을 느꼈다. 잘 사는 이웃 나라의 왕보다 더 부자가 되었다는 그의 말에 환호했다. 그를 보기 위해서 그의 말을 듣기 위해서 사방팔방에서 몰려들었다.


그는 이제 고향으로 돌아왔으니 신이 자신에게 가르쳐 준 부자가 되는 비밀을 가르쳐 주겠다고 선언을 한다. 하지만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는 모든 재산이 멀리 떨어진 다른 나라에 있어서 여기에서 직접 보여줄 수 없지만, 먼 나라에 두고 온 자신의 집과 금은보화가 가득 찬 창고의 그림을 보여주며 자신이 말한 부자의 증거라고 소리친다. 내 말만 들으면 모두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큰 소리로 외친다. 내가 시키는 대로만 하면 몇 년 만에 모두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먼 나라에서는 내가 왕보다 더 부자다


사람들은 모두 그를 주목한다. 지금 이곳에서는 보여 줄 것은 없지만, 그가 살고 있다는 먼 나라에서는 그 나라의 왕보다 더 부자라고 자랑을 한다. 이제는 더 이상 돈을 벌 필요가 없어서 여유롭게 세상을 유람하고 있다고 한다. 이제 죽을 때까지 써도 다 못쓸 정도로 돈이 넘치니 가난한 세상 사람들에게 그 방법을 알려 주면서 살려고 한다고 말한다. 그의 말을 믿고, 사람들은 감동한다. 모두 칭송한다.


부자가 되는 비밀, 우주의 에너지


그의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은 그의 성취에 크게 놀라고 몹시 부러워한다. 절망밖에 없었던 삶에 새로운 희망을 갖고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구멍 난 남루한 옷을 입고, 먼지가 풀풀 날리는 길을 맨발로 걸어서 부자가 되는 그의 비밀을 듣기 위해서 사람들이 구름처럼 모여든다. 꼬깃꼬깃 넣어 둔 돈을 털어서 그를 만나기 위해서 몰려든다.


그가 설파하는 부자의 비밀은 무척 단순했다. 자신이 부자가 된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믿는 것이다. 그러면, 신이 보내주는 온 우주의 에너지가 부를 끌고 오게 된다고 한다. 부자 되기 위해서 종잣돈이나 특별한 지식을 요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누구나 부자가 되는 그의 말을 따르고 순종한다. 부자가 되고 싶고, 성공이 간절한 모든 사람들은 그가 불러주는 부자가 된다는 그의 주문을 100번을 쓰고 100일 동안 외우면 된다. 온 나라에 100일 주문 외우기 열풍이 분다.


선지자의 출현


시간이 흐르면서 어떤 사람들은 우리 민족을 가난에서 구해 줄 '선지자'로 그를 부르기 시작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과 같이 찢어지게 가난했던 과거에서 벗어나 부자가 되었다는 사실에 쉽게 동질감을 느끼고 모두가 본받아야 할 '삶의 모델'로 삼기 시작한다. 모두가 흠모하고 추앙하기 시작한다.


선지자의 변신


처음에는 부끄러움도 많고 겸손하던 그도 변하기 시작한다. 어느 날부터 스스로를 '스승'이라 부르기 시작했고, 그의 추종자들과 백성들을 자신에게 가르침을 받는 '학생'으로 취급한다. 배운 것도 없고, 가진 것도 없었다며, 겸손하게 삶의 경험을 나누던 그가 어느 날부터 스승 노릇을 하며 사람들을 가르치기 시작한다. 돈을 세상 모든 것의 우위에 놓고, 부자를 흠모하고 부러워하도록 가르친다. 부자를 흠모해야 부자가 된다고 가르친다. 부자인 자신을 부러워하고 머리를 조아리도록 유도한다. 자신처럼 부자가 되려면 부정적으로 그의 말에 토를 달거나 반대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한다.


반대파가 생기면 근거 없는 증오와 자신에 대한 시기 질투 때문이라고 몰아세운다. 그런 부자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지 않으면 자신과 같이 부자가 될 수 없을 것이라고 비난하고 저주한다. 아무도, 더 이상 그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거나 말할 수 없게 된다. 이제 그는, 대중들에게 인기가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진실의 검증이 필요 없이 '선지자'로 여겨지게 된 것이다. 그도 이제는 스스로 자신을 선지자로 여긴다.


선지자의 진실


어느 날, 선지자로 불리게 된 사내가 크게 성공하였다는 먼 나라로부터 한 방랑자가 그 나라를 방문하게 된다. 그는 선지자로 불리게 된 사내를 이전부터 알고 있었다. 고향에 와서 '선지자'로 불리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고 몹시 놀랐다. 자신이 알지 못하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궁금했다. 같은 민족의 일원으로 자신도 간절히 기다리고 있었던 선지자일지도 모른다는 기대에 가슴이 뛴다. "내가 그를 알아보지 못하고 있었던가?"


그는 선지자의 이야기와 말과 삶을 추적해 나가기 시작한다. 그는 선지자로 추앙을 받게 된 기적의 증거가 현재 선지자로 불리는 그의 조국이 아닌 모두 방랑자가 살던 먼 나라에서 일어났다고 이야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먼 나라에서 온 그는, 선지자로 불리는 사내가 먼 나라에서는 엄청난 기적이나 주목받을 일을 보여 준 적이 없음을 알고 있었다. 대신에 선지자로 불리는 사내가 조국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먼 나라에서의 기적을 적당히 미화시키고 과장하며 대중의 관심과 자신의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는 몹시 실망한다. 간절히 기대하고 있었던, 백성을 가난하고 비루한 삶의 구렁텅이로부터 구원해 줄 선지자가 아님을 확신하고는 절망한다.


거짓 선지자의 진실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


그는 고민하기 시작한다. 그의 고뇌는, 세상에 거짓 선지자임을 밝혀야 하는데, 아무런 희망이 없었던 절박하고 절실한 사람들이 거짓 선지자가 선지자 노릇을 위해서 그럴싸하게 포장해서 설교하는 감언이설을 진심으로 믿고 따르고 있었다는 것이다. 거짓 선지자의 말을 믿고 삶의 희망을 가지게 된 사람들, 그래서, 비록 부자가 되는 주문을 100일 동안 외운다고 변화되지 않는 이전과 똑같이 곤궁한 삶이지만, 그것에라도 희망을 걸고 삶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려는 순수한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기 때문이다.


은혜를 받은 자들


그는 두렵기도 했다. 거짓 선지자인 그를 통해 은혜를 받았다는 사람들이 둘러싸고 있기 때문이었다. "세상 사람들이 거짓 선지자라고 해도 나는 당신이 시키는 대로 해서 은혜를 받았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모두 욕해도 나는 당신을 믿고 따를 것입니다"라며 머리를 조아리는 무조건적인 추종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세상의 탄압과 박해가 심해도 이 또한 지나가리니 견디셔야 한다"라며 그를 부추기며 세력을 키워가고 있는 무리들을 발견하였기 때문이다.


거짓 선지자 딜레마


세상에 그가 거짓 선지자임을 있는 그대로 까발린다면, 그를 진짜라고 믿고 있었던 순박하고 절박한 사람들이 얼마나 실망하고 상처를 받을까? 그래서, 먼 나라에서 온 방랑자는 아직 고뇌하고 있다. 


방랑자는 갈등과 고통 속에서 기도할 뿐이다. 위선도 감추어진 본색을 드러내기 전까지는 외형적으로는 선함과 차이가 없으므로, 거짓 선지자가 위선 속에서라도 선행을 지속할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할 뿐이다.


당신이 그 방랑자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켈리, #켈리최, #켈리 최, #켈리델리, #켈리 델리, #스시, #스시데일리, #스시 데일리, #유럽, #프랜차이즈, #갑질, #가맹점, #웰싱킹, #신데렐라, #가면무도회, #가면, #가면 무도회, #스토리, #스토리텔링, #유학, #영국, #일본, #프랑스, #자기계발, #진실, #거짓, #과장, #도시락, #요트, #기업, #글로벌, #사업, #창업, #돈, #부자, #가난, #매출, #이익, #민들레, #직원, #백인, #인종, #차별, #매장, #경영, #위임, #분노, #답장, #투자, #비즈니스, #르상티망, #시기, #질투, #동업, #서포터즈, #멤버십, #롤모델, #신봉자, #행복, #파괴, #환상, #현실, #유튜브, #채널, #상식, #외면, #가능, #불가능

매거진의 이전글 가면을 쓴 신데렐라의 검정고무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