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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알재 Mar 07. 2023

공동 창업자: 빛과 그리고 그림자

내가 찾은 답은, 켈리 최가 아니라, 공동 창업자인 남편이다.

"없는 것을 있다고 말하는 것, 또는 있는 것을 없다고 말하는 것은 거짓이고, 

 있는 것을 있다고 말하는 것과 없는 것을 없다고 말하는 것이 진실이다."

- 아리스토델레스 <형이상학> -




공동 창업자: 빛과 그리고 그림자


이 글과 이어진 여섯 가지 글의 주제는, '켈리 최의 사례 분석을 통해서 확인하고 싶은 질문들' 중에서 다음 질문을 검증해 보기 위한 것이다.

"3. 켈리 최의 학력, 경력, 관점들이 '대한민국을 이끌 차세대 리더'로 선정되어 한국 사회가 귀감으로 삼고 지식과 지혜에 귀를 기울일 만한 인물인가?"


경이로운 켈리 최의 성공 스토리


켈리 최의 경이로운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언론이나 대중 매체를 통해서 접할 때마다 그저 놀라웠다. 대단해 보이고, 마냥 존경스러웠다. 오랜 이민생활의 경험을 통해서 그 결과가 놀라울 뿐이었다.


현지 언어도 서툴고, 인적 네트워크가 중요한 유럽 사회에서, 어떤 신분 증명이나 재정 증명 없이, 패션을 전공했다는데, 다양한 사업 경험도 없이, 기업체 근무 경험도 없이, 사업을 일으키고, 그렇게 제법 규모가 있는 프랜차이즈 회사를 만들어 내었다니 상상이 되지 않았다. "아마, 켈리 최에게 우리가 모르는 상식을 뛰어넘는 출중한 능력이 있었나 보다"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켈리 최가 자신의 책이나 대중 매체를 통해서 혼자 이루어 내었다고 알려진 회사의 시스템과 경영 방식을 탐구하면 할수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독특함과 치밀함을 이해하면 할수록 풀리지 않는 의문들이 있었다. 패션을 공부하면서 경영학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나? 회사 시스템을 보니 켈리 최가 알려지지 않은 회사 근무 경력이 있었나? 스시 메뉴도 처음부터 배웠다는데,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해서는 언제 배웠지? 질문이 생겼지만, 한국에서 공개된 정보들을 통해서 확인할 방법은 없었다. 이런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많았을 텐데... 혼자서... 그렇다면, 켈리 최는 정말 대단한 사람이었다.


언어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였을까?


한국인으로서 외국에서 사업을 일으키기란 쉽지 않다. 가장 큰 어려움이 언어 문제이다. 모국어라면, 보통 수준의 상품이라도 장점을 충분하게 설명하고 매력적으로 설득하여 상대의 호주머니에 들어 있는 지갑을 꺼내도록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유창하지 않은 현지 언어로 더듬거리거나 횡설수설하다 보면 신뢰감을 얻기가 힘들다. 그래서, 세상에서 제일 좋고 유일한 상품을 보여 주고도 의심받고 거절을 당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우리도 일상생활에서 외국인이 알아듣기 어려운 한국어로 더듬거리며 설명하는 이해되지 않는 상품을 흔쾌히 구입하기 어려울 것이다.


켈리 최가 사업을 개시할 시점에 슈퍼마켓 본사 담당자들 앞에서 유창하게 사업 계획을 발표하고 사업의 타당성을 설득할 만큼 외국어가 유창했을까?


내가 찾은 답은,

켈리 최가 아니라, 공동 창업자인 남편이다.


[참고] 켈리 최의 영어 인터뷰 영상을 통해서 확인해 보자.

https://brunch.co.kr/@algarve/316


비즈니스 네트워크는 어떻게 형성하였을까?


켈리 최와 같이 언어도 유창하지 않고, 학연 등의 인적 네트워크가 없는 아시아인이 유럽에서 사업을 일으키고 성공하는 일은 무척 어렵다. 많은 유럽 국가들에서 누군가의 추천이나 소개가 없으면 고객을 만나기도 어렵다. 무턱대고 찾아가면 만나기도 불가능하고, 예의상 만나주는 행운이 따를지라도, 원하는 수준으로 업무나 사업을 진전시키기가 어렵다. 그래서, 미국이나 한국에서는 가능할지도 모르는 방문 판매가 유럽에서는 어렵다. 유럽에서는 누군가의 소개, 누군가의 추천이 정말 필요하다.


그렇다면, 유럽 현지에서 비즈니스 네트워크는 어떻게 형성할 수 있었을까?


내가 찾은 답은,

켈리 최가 아니라, 공동 창업자인 남편이다.


공동 창업자, 남편


프랑스의 명문 대학을 졸업하고 세계적인 기업에 근무한 공동 창업자인 프랑스인 남편이 있었다. 프랑스인인 남편의 의사소통 능력과 그의 인적 네트워크를 이용하였고, 남편이 행정, 재정, 회사 경영 부분에 핵심적인 인물이 아니었을까 짐작이 가능했다.


프랑스 일류 대학 졸업


공동 창업자인 남편이 졸업한 대학, "Télécom ParisTech는 프랑스에서 가장 권위 있는 고등 교육기관인 그랑제콜(Grandes Écoles of Engineering) 중 하나"로 "2021년에는 세계 대학 순위에서 6번째로 높은 순위를 차지한 프랑스 대학이자 전 세계에서 7번째로 우수한 소규모 대학(위키피디아)"이라고 한다. 2022년도 졸업생 취업률로는(the QS Graduate Employability Rankings 2022) 전 세계 12위, 유럽 1위로 평가된 대학이다.


글로벌 IT기업 시스코 간부 출신, 세계적 경영대학원 MBA 졸업


공동 창업자인 남편 제롬은 다수의 IT 기업에서 임원으로 회사 경영에 참여하였고, 세계적인 글로벌 IT 기업인 시스코(Cisco)에서 간부로 근무한 풍부한 실무 경험이 있다. 게다가, 세계 최고의 경영대학원 중 하나인 인시아드(Insead)에서 2002년도에 MBA(경영학 석사) 과정을 졸업했다.


남편은 어떻게 만났나?


'프랑스인, 공부 잘하는 사람, 착한 남자' 등 30개에 달하는 배우자 이상형 리스트를 만들고, 컴퓨터 바탕화면에 깔아 놓을 정도로 자주 보면서, 배우자 기도를 구체적으로 하였더니 그대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이미지 출처: 여성조선 2022년 3월 16일 자 인터뷰 기사 중 일부 화면 갈무리
이미지 출처: 켈리최 유튜브 프리미엄 동영상 요약 일부 화면 갈무리, 원본 링크: 이미지에 포함


위 동영상 요약에 따르면, 켈리 최는 '외국인을 만나고 싶으면 외국인이 많은 동네로 이사를 가거나, 취미가 같은 사람을 만나고 싶으면 취미 모임을 한다거나 본인을 마케팅하라'라고 하면서, '나를 알리는데, 본인이 원하는 남자를 만나기 위해서는 본인을 노출시켜야 한다'라고 조언하였다고 한다.


켈리 최도, 학벌이 좋은 프랑스인 만을 목표로 정하고 남편감을 찾아다녔다기보다는, 살다 보니 우연히 만나고 사랑하고 결혼하게 되었을 것으로 짐작한다. 그래서, 결혼에 성공하고 보니 자신이 이상형 리스트에 적었던 배우자 기도의 많은 것을 충족하고 있어서 깜짝 놀랐다고 '배우자 기도의 중요성'을 간증할 수는 있겠다.


하지만, '원하는 배우자 만나는 비법' 영상에서 제시하는 결혼의 과정은, 이상형 남편감이 있을 법한 공간에 열심히 본인을 노출시키고, 자신을 마케팅하고, 결국에는 구체적으로 작성해 놓은 이상형 리스트를 충족하는 사람을 선택하여 결혼에 이르는 의도적인 과정으로 오해될 소지가 있으니 읽는 사람들의 주의와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켈리 최의 경험과 경력으로?


켈리 최의 책과 각종 인터뷰에 따르면, 켈리 최는 한국에서 와이셔츠 공장에서 일하며 산업체 부설 야간 고등학교를 다닌 후에, 일본으로 가서 복장학원에 다녔고, 또, 프랑스로 가서 패션 학교를 다녔다고 하는 것이 그녀가 받은 교육의 전부이다. 10억 빚을 남겼다는 친구와 동업한 광고 회사가 유일한 사업 경험이고, 이후에 남편을 만나서 결혼하기 전까지, 때로는 아르바이트를 하며, 현지 가이드 및 민박으로 생활을 유지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따라서, 실제 프랜차이즈 회사의 경영과 성장의 중요한 역할은 켈리 최와 남편 중에 어느 누구로부터 나왔을지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는다.


이미지 출처: 주간조선 2579호, 2019년 10월 24일 자 인터뷰 기사 중 일부 화면 갈무리


이미지 출처: 구글 북스 검색, 켈리 최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중 일부 화면 갈무리


(켈리 최의 학력 관련 분석은 아래 글에 정리되어 있다.)

https://brunch.co.kr/@algarve/232


다만, 일식 스시 프랜차이즈 회사이니, 프랑스인 남편보다는 켈리 최가 스시 메뉴 개발과 직접 생산 부분을 담당하였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동업자인 남편과의 갈등을 없애기 위해서 "사업상 업무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라고 밝힌 것으로 보아, 프랜차이즈 회사 경영 부분은 전적으로 남편이 담당하고 켈리 최는 일절 개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는 것으로 이해된다. 프랑스인 남편은 스시를 만들 줄 모르니 당연히 켈리 최가 전적으로 생산을 담당하였을 것이고, 프랜차이즈 모델 구축이나 회사 경영은 켈리 최가 모르니 당연히 남편 몫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업무의 분장이 명확해 보인다. 


이미지 출처: 행복이 가득한 집, 2021년 1월호, 인터뷰 기사 중 일부 화면 갈무리


그래서, 켈리 최가 본인의 자랑스러운 이력에 포함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모델 구축,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기업가 코칭'을 어느 정도 수준까지 실무적으로 조언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 있다. 하지만, 서당 개 삼 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는 말이 있듯이 주도적으로 직접 경영하지는 않았지만 현장에서 10년 이상을 보고 들었으니, 일반인들이 듣기에는 그럴듯한 풍월을 읊을 수는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책이나 방송에서 들을 수 있는 일반론을 제외하고 실무에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코칭까지 가능할지는 확신할 수 없다. 실제로, 한국에 흩어져 있는 수많은 인터뷰 기사와 영상에서,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을 이끄는 회장'으로 자신을 자랑하기는 해도, 프랜차이즈 모델 구축이나 유럽 시장 진출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조언을 찾기가 어려운 이유가 아닐까 짐작을 해 본다.


정말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을 이끄는 회장님'인지에 대한 궁금증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기 바란다.


https://brunch.co.kr/@algarve/234


남편이 아내와 함께 창업하였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지에서 MBA 과정 세계 랭킹 1위로 평가한 프랑스 인시아드 비즈니스 스쿨(INSEAD Business School)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MBA 과정 졸업생인 제롬 카스탕(Jerome Castaing)에 대해 언급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발견할 수 있었다.


이미지 출처: INSEAD 페이스북, MBA를 졸업한 제롬 카스탱에 대한 언급 부분 중 일부 화면 갈무리


번역을 하자면, "통신과 IT 분야에서 이력을 쌓아 온 MBA 졸업생 제롬 카스탕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변화를 시도하였고, '그의 아내 켈리 최와 함께' 스시 데일리라는 브랜드와 켈리델리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의 관점을 한마디로 줄이면, '졸업생 제롬 카스탕이 아내와 함께 창업하였다'이다.


남편이 사장이었네


프랑스에서 창업하였던 회사 정보에 따르면, 2012년에 자본금 1000유로로 창업하였고, 남편과 최금례(Keum Rye Choi)가 동업자로 되어 있고, 남편 제롬(Jérome Castaing)이 회사의 경영자인 '사장(Managing Director)'으로 등록되어 있었다.


이미지 출처: northdata.com의 공개된 회사 정보 검색 화면 중 일부 갈무리


그의 아내와 함께


이미지 출처: 프랑스 Capital.fr의 2014년 5월 13일 자 기사 중 일부 화면 갈무리, 불어 원문을 구글 크롬에서 영어로 자동 번역하였다. 남편의 얼굴은 모자이크 처리.


2014년 5월 13일 자 프랑스 Capital.fr 온라인 기사의 한 부분이다. 통신 엔지니어 출신인 '제롬 카스탱'이 스타일리스트 출신인 '그의 아내' 켈리 최와 함께 스시 데일리를 시작하였다.


해당 기사에서는 사진의 구도뿐만 아니라 내용도 남편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소개되고 있었다. "캘리포니아에서 7년간 살았던 제롬은 "일본과 미국 백화점에서 볼 수 있는 스시 바를 생각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들의 아이디어는 프랑스 대형 마트에서 신선한 스시(sushi), 마키(maki), 사시미(sashimi)를 현장에서 만들어 키오스크에서 판매하는 것..."


이미지 출처: 프랑스 Zepros.fr의 2020년 4월 6일 자 기사 중 일부 화면 갈무리


2020년 4월 6일 자 프랑스 Zepros.fr에서 스시 데일리 사업의 성장을 홍보하는 기사를 발견하였는데, 이곳에서도 '제롬 카스탱과 그의 아내 켈리 최'의 형식으로 소개하고 있었다. (물론, 켈리 최 위주의 기사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놀라움과 막연함 속에서


따라서, 켈리 최의 부족한 회사 경험과 일천한 경력으로, "어떻게 규정과 구조가 복잡한 프랜차이즈 회사를 창업하고 빠르게 성장을 시켰을까?"라는 놀라움과 의문에 대해서, 또, 부자들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읽고는 부자가 되는 비밀을 발견하여 성공에 이르게 되었다는 그녀의 그럴듯한 막연함 속에서,


내가 찾은 답은,

켈리 최가 아니라, 공동 창업자인 남편이다.


프랑스 경영대학원 석사과정 교재에도 실렸다고?


한국에서는, 켈리 최가 자신이 '세계가 알아주는' 탁월한 경영 능력을 갖고 있음을 예증하기 위한 이력으로 제시하는 것이 '켈리델리의 사례가 프랑스 MBA 경영대학원 석사과정 교재에 포함되었다'는 것이다. '프랑스 MBA 석사 과정 교재 포함'은, 자신의 책을 홍보하거나, 각종 강좌의 강사 소개나, 개인 이력 사항에 포함되어 켈리 최의 대단한 성취처럼 소개되고 있다.


이미지 출처: 켈리 최 이력 소개 화면 일부 갈무리


하지만, 여기서 '프랑스 경영대학원'이라 곳은 남편 제롬이 졸업한 인시아드 경영대학원(INSEAD Business School)을 지칭하는 것으로 짐작된다. 그리고, 'MBA 과정의 교재에 포함되었다'라는 것이, 세계적인 경영 혁신 사례로 선정되어 한국의 교과서처럼 책으로 출간되었다는 뜻인지, 아니면, MBA 수업에서 졸업생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사례 중 하나로 소개되었다는 뜻인지, 아니면, 위 페이스북에서 발견된 수준의 MBA 졸업생인 남편 제롬에 대한 간략한 사례로 소개된 것을 말하는지 불명확하다.


하지만, 세계의 유수한 경영대학원 중에서 "하필이면 프랑스 경영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소개되었을까?"에 대한 의문에 대해서,


내가 찾은 답은,

켈리 최가 아니라, 공동 창업자인 남편이다.


켈리, 켈리, 켈리


하지만, 한국에서 통용되는 메시지는 오직 '켈리', '켈리', '켈리'이다. 켈리델리도 단지 '켈리 최가 창업하였다'로 소개된다. 해외 현지 언론에서는 남편이 '한국인 아내와 함께 공동으로 창업하였다'라고 소개하고 있지만, 오히려 한국에서는 남편의 흔적을 찾기가 어렵다.


한국에서는 '사업의 출발에서부터 회사의 성장에 이르는 모든 성공'이 켈리 최만의 능력으로 이루어진 성취처럼 소개된다. 이 정도로 한국에서 남편의 존재감이 없는 것은, 켈리 최의 '자수성가'의 순도를 높이려는 노력으로 보인다.


'자수성가'의 순도를 높여라


'프랑스에서 사업을 전개하면서 불어로 소통하기 어려운 부분은 프랑스인 남편의 도움을 받았다. 프랑스에서 비즈니스와 인적 네트워크가 없었던 부분은 프랑스 명문 대학을 졸업하고 세계적인 IT 기업의 임원으로 있었던 남편의 도움을 받았다. 프랜차이즈 회사 경영과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었던 부분은 세계 최고 수준의 비즈니스 스쿨을 졸업한 남편의 도움을 받았다. 남편이 공동 창업자(Co-Founder)이고, 창업 회사의 사장이자 경영자(Managing Director)였다.'


아마 이렇게 밝히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그럼, 남아 있는 당신의 역할은 무엇이었나요?"라는 의문에 대해 할말이 없지 않겠나. 그렇게 된다면, 혁신적인 기업 경영자이며 한국을 이끌 경제분야 차세대 글로벌 리더라는 이미지를 한국 사회에서 만들어 나가기가 어려웠을 것이기 때문이다.


어차피 프랑스인 남편은 한국에서 책도 내고 유튜버로 활동할 일은 없을 테니까


만약에 이렇게 자세히 밝히면, 자신이 유럽에서 대단한 성공을 이룬 신화적인 인물이며, 동시에 탁월한 경영 능력과 비전을 가진 차세대 비즈니스 리더로 인식되고 추앙받고 싶은 대한민국에서 대중들의 관심과 스포트라이트가 남편으로 분산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은 아닐까 추측해 본다. '가난한 흙수저에서 홀로 맨손으로 광활한 유럽 시장에서 이루어낸 성공. 이젠 영국 여왕보다 더 부자가 된 여인.'이라는 감동적인 스토리텔링의 감흥을 살리려면 어쩔 수 없었는지 모른다. 어차피, 공동 창업자이자 사장이었던 프랑스인 남편이 한국에서 책도 내고 유튜버로 활동할 일은 없을 테니까.


모든 성공과 재산은 모두 켈리 최의 몫인 것처럼


심지어, 켈리 최 스스로 자신이 영국 여왕보다 더 부자라고 자랑하는 어느 영국 신문사의 부자 리스트의 자산 산정도, 켈리 최 혼자만의 재산이 아니라 부부가 가진 비상장 주식회사의 지분(추정 평가 가치)을 모두 포함한 부부 합산 자료로 평가된 것이었다. 리스트에 오른 것도 '베컴 부부'처럼 '부부'로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마치 모두 켈리 최가 가진 자산으로 오해될 수도 있도록 남편의 지분이나 역할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히고 있지 않다. 그래서, 한국에서는 '모든' 성공과 재산은 '모두' 켈리 최의 몫인 것처럼 보인다.


이미지 출처: chat.openai.com에서 대화형 인공지능 ChatGPT 프로그램 대화 내용 일부 화면 갈무리
이미지 출처: 더 타임즈, The Times Rich List 2020 관련 기사의 일부분 화면 갈무리 


('부부의 재산이니 구태어 구분하여 밝힐 필요가 없지 않으냐?'라고 변호를 하실 분도 있을 것이다. 만약, 이혼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아내/남편에게 "내 이름 앞으로 되어 있는 지분 몇 백억 당신이 모두 가져."라고 통 크게 말할 수 있는 분이라면 인정하겠다. 미안하지만, 나는 속이 좁아서 그리 못할 것 같아서 지적했다.)


회사 경영과 사업 성공과 관련된 많은 의문에 대해


켈리 최의 경험과 역량으로, 어떻게 복잡한 프랜차이즈 회사를 설립하고, 유럽 시장에서 사업을 성장시켜 왔는지에 대한 의문에 대해서


내가 찾은 답은,

켈리 최가 아니라, 공동 창업자인 남편이다.

한국에서는 찾을 수 없는.


이미지 출처: 여성 조선, 2022년 3월 16일 자, 인터뷰 기사 중 일부 화면 갈무리


책을 100권을 읽었기 때문에, 부자가 되는 비밀을 발견하였기 때문에


어떤 100권의 책을 읽었기 때문에 돈을 번 것이 아니라, 남들이 모르는 0.1% 부자들의 비밀을 알아내었기 때문에 회사 매출이 오른 것이 아니라, 혼자만 아는 100% 부자가 되는 비법을 발견했기 때문에 돈을 번 것이 아니라, '이것만 알면 돈이 알아서 따라온다'는 마법 같은 방법을 터득했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사업이 성장한 것이 아니라,


내가 찾은 답은,

켈리 최가 아니라, 뛰어난 경영 능력을 가진 남편이다.

한국에서는 감추어진.


켈리 최, 대한민국을 이끌 '2022 차세대 리더 100인'으로 선정


'시사저널'에서는 켈리 최를 [시사저널 선정 '2022 차세대 리더' 100인]으로 선정하였다. 시사저널에서 "각 분야에서 내일의 대한민국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기대되는 인물 100명을 추렸다."라고 한다. 그것도 '경제' 분야에서 차세대 리더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경제 분야 차세대 리더라면 남편이 더 어울릴 듯 


경제 분야에서 한국에서 실제로 이룬 것이 없으니, 오직 유럽에서 켈리델리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으로 평가받아 선정된 것이라면, '경제 분야 차세대 리더'에는 오히려 공동 창업자인 남편이 더 어울릴지도 모른다고 상상을 했다. 하지만, 남편의 역할은 한국에서 쉽게 찾을 수 없다.


결과적으로, 켈리 최는 한국에서 크게 성공한 셈이다


적극적으로 펼친 이미지 마케팅의 덕분으로, 진실과 거짓의 여부를 따지지 않고, 한국 사회는 켈리 최에게 열광하였다. '유명해서 유명해진' 켈리 최는 결과적으로 한국에서 크게 성공을 거둔 셈이다.


아직 순진한 대한민국에 경의를 표한다


재산이 몇 천억이라는 그녀가 '던져주는' 정보에 매혹되고 들떠서, 정확한 확인이나 진위 검증도 없이, 온갖 질문에 대해 답을 해 줄 수 있는 지적 수준이나 자격이나 능력이 되는지에 대한 확인도 없이, 그녀에게, 부자가 되는 방법을 묻고, 인생의 모든 고민에 대해서 상담하고, 심지어, 우리 앞에 펼쳐질 미래의 전망에 대해서 묻고, 나아가, 세상의 모든 진리를 묻고 있는,


아직 '순진한' 대한민국에 경의를 표한다.





켈리 최의 프랑스인 남편 제롬과 관련된 자료는 아래 SADIM님의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발견할 수 있었다.

https://blog.naver.com/secondwinds/222795113397

[출처] 켈리 최의 남편, Jerome Castaing에 대하여(공동창업자), 작성자: SADIM





https://brunch.co.kr/@algarve/232

https://brunch.co.kr/@algarve/316

https://brunch.co.kr/@algarve/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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