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hoon Sep 29. 2017

고펀드미(Gofundme)-아직도 킥스타터만 아시나요?

킥스타터, 인디고고만 알고 계시나요? 이젠 고펀드미도 알아두세요!

스타트업이나 중소 기업이 알아두면 좋은 해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킥스타터와 인디고고는 알고 있지만, 고 펀드 미(GoFundMe)라는 곳은 잘 모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 펀드 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고 펀드 미(GoFundMe) 란?


고 펀드 미 역시 킥스타터와 인디고고처럼 개인이나 기업이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만들 수 있는 곳입니다. 다만 졸업식, 의료비, 학교 수업료 등과 같이 조금 더 개인적인 목적으로 자금을 모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기업 또한  충분히 고 펀드 미에서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소개 방식은 다를 수 있지만)


예를 들어, Save the North Bend Thearte 캠페인은 목표금액 $100,000 중 $7,000 이상 초과 모금하였는데요, 고 펀드 미는 개인적인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결국 핵심은 해당 사이트(플랫폼)와 잘 어울리는 캠페인을 잘 어울리게 소개하는 것입니다.


고 펀드 미(GoFundMe) 방식


기본적인 캠페인 진행 방식은 다른 보상형 크라우드 펀딩 (Reward)과 같습니다. 고 펀드 미를 통해 자금을 모으고자 하는 이유와 스토리를 이미지 또는 비디오를 통해 설명합니다. 상세 페이지가 만들어지면 페이스북과 같은 SNS에서 캠페인을 공유되도록 합니다. 대중은 캠페인에 온라인으로 기부하고, 모금되는 진행 상황을 체크하고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고 펀드 미 역시 무료로 캠페인을 만들 수 있지만, 총모금액의 5%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결제 수수료로 2.9% + $0.3 가 발생합니다.


고 펀드 미 vs 킥스타터/인디고고


<특성>
킥스타터는 아티스트와 창작자에게 적합한 창의적인 캠페인을 전문으로 합니다. 인디고고는 기술이나 공익 캠페인을 주로 다룹니다. 고 펀드 미는 어느 분야를 특정하지 않고, 개인적인 사유가 있다면 누구나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불법적이지만 않으면요)

<기간>
아마 가장 큰 차이점일 수 있는데요. 킥스타터와 인디고고는 목표기간을 설정합니다. (평균 30~60일) 하지만 고 펀드 미는  All or Nothing 방식에서 기간을 무제한으로 설정해두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표금액 이상 도달되면 언제든 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위드스타트 : http://withstart.com/

이메일 문의 : jhoon0524@gmail.com



작가의 이전글 #2. 국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증권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