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lan Kim Oct 12. 2022

온라인 마케팅 새내기 가이드

마케팅 가이드 

사실 회사를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이 마케팅이다. 마케팅은 한 번이라도 경험해 보지 않았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손을 대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온라인 검색이다. 그런데, 검색 결과 나오는 정보는 굉장히 많은데, 어떤 이야기를 따라야 하는지 감이 오지 않는다. 다들 조금씩 말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런 온라인 마케팅 새내기를 위해서 매우 짧은 가이드를 하나 제시하고 싶다.


유료 광고 예산이 있는 경우 


온라인 마케팅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유료 광고의 영역, 그리고 그렇지 않은 자연 성장 영역이다. 자연 성장은 Organic Marketing이라고도 부른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유료 광고 대비 자연 성장은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하지만, 유료 광고라고 해서 만능은 아니다. 경쟁자가 빠르게 늘고 그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계속 좀 더 많은 광고 예산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열심히 일해서(재주는 내가 부리고) 네이버가 돈 번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효과적인 유료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료 광고 결과 사람들이 보게 되는 랜딩 페이지 (보통 블로그 혹은 홈페이지)가 필요하다. (참고로, 블로그와 홈페이지 중 요즘은 블로그 쪽 비중을 더 두면 좋다.) 따라서 유료 광고를 하더라도 자연 성장 모델 쪽으로 어느 정도는 시간 투자를 해야 한다.

랜딩 페이지가 준비되었다고 가정하면, 유료 광고는 내 대상 고객이 관심 있을 키워드를 하나씩 테스트해 보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네이버 스폰서 광고 그리고 인스타그램 릴스를 통해 영상 광고 두 가지를 적극 추천하고 싶다. 테스트 기간 동안에는 큰 예산을 투자하지 말고 서로 다른 채널에 약 50만 원 전후의 예산으로 테스트를 해 보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반응이 오는 쪽으로 예산을 조금씩 늘려가면 된다.



유료 광고는 광고 에이전시에 의뢰하기보다, 직접 다양한 키워드를 테스트해 보길 권장한다. 유료 광고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자연성장 모델 (그리고 1년 이상 버틸 수 있는 체력이 있는 경우)


오프라인 영업을 통해서 적어도 1년 이상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하면 자연 성장 모델 쪽으로 시간 투자하는 것이 좋다. 자연 성장은 유료 광고 이외의 노력을 말하며 여기에 핵심적인 플랫폼은 아직도 네이버 블로그이다. 그리고 부가적인 노력으로 YouTube 채널과 인스타그램 순서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블로그의 경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운영해서는 안 된다. 반드시 1년 이상 지속할 콘텐츠를 먼저 기획하고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또한, 정도 전달 형태는 성공할 수 없다. 스토리텔링 형태로 운영하지 않으면 구독자를 확보하기 어렵고 구독자를 확보할 수 없는 경우 블로그가 매출로 이어지는 성공의 열매를 기대하기 어렵다. 

다시 쉽게 말하면, 내 블로그 활동으로 인해서 내 채널을 구독하는 팬을 확보할 수 없다면 온라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다.

https://blog.naver.com/akinterv/222743140424


가장 이상적인 것은 두 가지를 동시에 Mix 하는 것!


가장 이상적인 온라인 마케팅 방법은 두 가지를 동시에 믹스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유료 광고 쪽에 좀 더 비중을 두다가 점차적으로 자연 성장 모델에 힘을 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마케팅 효과는 보통 10개월에서 1년 뒤부터 제대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런데 잘못된 기획 방법으로는 아무리 열심히 해도 효과가 나오지 않는다. 10개월 뒤 혹은 1년 뒤에 내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걸 알게 되면 다시 시작하고 또 10개월 이상의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이 때문에 처음에는 비용이 조금 들더라도 자연 성장 모델 쪽의 전문 업체에게 실무 자문을 받고 Know-how를 배우며 시작하는 쪽이 좋다. 

<참고로, 더라이프 마케팅 이야기는 YouTube 채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Kll38nvxckz-CjCeQk_GfA


매거진의 이전글 블로그 마케팅 효과 과소평가하지 말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