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lan Kim Dec 31. 2024

어떤 사진이 어떤 카메라로 찍었게?

라이카 D-lux8, 소니 a7r5

판형과 화소 차이가 어마어마한 카메라 두 개를 비교하는 건 아무런 의미가 있을 줄 알았다. 사실 비교할 생각도 없었다. 그런데, 우연히 영상 촬영 때문에 들고 있던 소니 a7r5와 사진을 찍으려 들고 있던 라이카 d-lux8로 찍은 사진들을 비교하다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보정할 때는 큰 차이가 있지만, 최종 결과물을 만들고 두 판형이 다른 카메라의 사진들을 동일한 사이즈로 리사이즈하면 사진을 구별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최종 결과물만 보면 렌즈의 화각과 렌즈의 특징이 더욱 크게 부각된다. 빛이 좋을땐 더욱 그렇다.


자 재미로 하는 비교 어떤 사진이 어떤 카메라로 찍었게?
1번 카메라 
2번 카메라 
1번 카메라 
2번 카메라 
2번 카메라 
1번 카메라 

1번 카메라는 무엇일까?

2번 카메라는 무엇일까?

그냥 재미로 하는 비교이니 너무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는 없다. 또한, 최대한 두 사진의 느낌을 비슷하게 매칭하려고 후보정 한 사진들이니 비교 자체가 의미 없을지 모르겠다. 힌트는 포스팅 제일 아래 사진에 숨어있다!



번외 편으로 다음 2개의 사진은 또 어떤 카메라로 찍었을까?
3번 카메라 
4번 카메라 

1번 카메라 - 힌트 사진 

p.s. 내가 카메라나 사진에 대한 의견을 적은 글에, 따지는 사람이 간혹 있다.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매우 주관적인 의견이다. 내가 누굴 설득하려고 작성하는 글도 아니고, 개인적으로 카메라를 구매할 때 참고할 정보가 없어 나와 유사한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려고 작성하는 글들이다.

이런 글에 훈수나 악플은 모두 삭제하고 있다. (참고로 모든 악플은 스크린 캡처하고 있다. 반복적으로 보이면 형사고소 증거자료로 수집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블로그는 지극해 개인적인 공간이며 싫으면 보지 않으면 그만이다. 이상한 댓글 남길 시간에 본인의 삶을 살길 기원해 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