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해외 이민자들의 헤어짐


오늘은 6년 가까이 함께 했던 그녀와 그녀의 가족이 떠났다. 

마음이 시원섭섭하다. 


해외생활 10년째, 오고 가고 만나고 헤어지는 것에 익숙해질 때도 되었건만, 

헤어짐은 매번 아쉽고,  씁쓸하다. 


손 흔들며 떠나는 그녀와 그녀의 가족들을 보면서, 

나는 언제쯤 손 흔들며 이곳을 떠날 수 있을까 상상해본다. 


떠날 때 나의 마음은 어떨지, 

떠날 때 나의 상태는 어떨지, 

떠날 때 나의 모습은 어떨지, 


10년 동안 수많은 사람들과의 헤어짐 속에서 항상 상상했었는데, 

그날이 나에겐 닥치질 않으니, 상상하기도 어렵다. 


해외에 오래 살면 살수록 

사람들과의 관계가 돈독해지기가 어렵다. 

그냥 비즈니스 관계라고 해야 할까;;; 


적당히 친하고, 

적당히 담소를 나누고, 

적당히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그런 사이. 


그래서 해외에 사는 게 한국에 사는 것보다 더 편하게 느껴지는지도 모르겠다. 

미국이나 기타 선진국이 아닌 이상, 

한인들의 생활 모습은 한국보다는 여유롭다. (모두의 사정을 알 수는 없으나) 

그러다 보니, 모든 게 적당히가 가능한 해외생활. 


부모, 형제, 시댁, 친정, 가족이라는 무거운 관계가 아니기도 하고, 

인간관계가 모두 적당하다. 

같은 아파트 주민의 눈치도, 

매주 주말 챙겨야 하는 경조사도, 

매해 정직하게 돌아오는 명절에도, 

방문 해야 할 가족이 없으니 가볍다. 


떠나는 그녀를 보면서, 

남편에게 물었다. 

우리는 언제쯤 새로운 곳으로 갈 수 있을까? 


남편이 말했다. 

왜 꼭 새로운 곳에 가야 해? 

한 집에서, 한 동네에서 평생을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새로운 곳에 가면 뭔가 새로울 거 같아? 

다 똑같아. 


항상 맞는 말만 골라하는 남편이 미웠다. 

알아, 하지만, 나는 이제 이곳이 좋으면서 싫다. 

이제는 충분하다 싶은데,,, 


하지만, 익숙해진 곳을 떠날 용기도,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 앞에 두려워 

작아지는 목소리가 싫다.  




매거진의 이전글 멕시코 주말 라이프, 돌아온 소소한 일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