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승민 Jan 08. 2024

자식의 끼니

맡고 있던 코너가 주 2회로 줄어든다는 풍문이 기정사실화되었고 오늘은 그 첫 주 째. 실질적으론 오늘부터 월급이 반으로 줄어든 셈이다. 두어 달 전부터 언질 해놓았던 탓인지 가족들도 별다른 내색이 없다. 그러다 저녁을 먹던 중, 아빠가 숟가락을 내려놓고 힘주어 말했다. 주눅 들지 마. 너한텐 기질이 있고 심지가 있어. 그러니 주눅 들 필요 없고 이 상황을 원망하거나 탓할 필요도 없어.


애초에 원망 같은 건 없었다. 이 정도 타격감은 준비해 왔어야 옳았다고 되뇔 뿐이었다. 프리랜서의 숙명을 애써 모른 척 해온 건 나 자신이었고, 사실상 15초 짜리 쇼츠 영상으로 모든 채널과 경쟁하는 시대에 그저 마음 편히 3분, 4분의 러닝타임을 끌고 온 것 자체가 기적이었다고 여긴다.


그러니 내 마음이 파고든 건 반쯤 줄어버린 월급이나 카드값, 앞으로의 재정적인 계획, 다음 거처 따위라기보단 어떻게든 간절한 염원으로서 딸자식을 받쳐주고자 하는 아빠의 마음이었다. 부질없는 기대치라도 자식은 부모의 소망과 믿음을 먹고 자란다. 내일모레 불혹을 바라보는 나이임에도 여전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