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리뷰를 체형별 리뷰로! 알파리뷰 설문리뷰 기능 업데이트 소식
Editor’s Note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입할 때, 나와 비슷한 체형의 리뷰를 살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비슷한 키, 몸무게, 체형을 가진 사람의 후기는 단순한 쇼핑몰 리뷰보다 훨씬 큰 신뢰를 줍니다. 오늘 살펴볼 기능은 바로 나와 비슷한 체형의 리뷰를 만들어 제공할 수 있는 알파리뷰 설문리뷰입니다.
오늘은 여성 데일리룩 쇼핑몰을 운영 중인 A 사장님의 고민을 갖고 왔어요. A 사장님은 SNS 광고로 폭발적인 매출을 내본 경험이 있어요. 특정 의류 아이템 몇 가지를 A 사장님의 쇼핑몰 감도에 맞게 풀어냈고,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죠.
그런데, 광고로 유입된 고객들이 남긴 리뷰는 있지만 충성 고객 비율은 여전히 저조하다고 해요. 광고로 유입돼 구매한 고객 말고는 재구매율도 낮고요. 그래서 구매 전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리뷰를 모으면서 고객의 프로필(키, 몸무게)에 따라 핏이 어떻게 다른지도 한눈에 보이게 하고 싶은 니즈를 보여주셨습니다.
A 사장님의 고민, 쇼핑몰 리서치를 통해 해결할 수 있어요!
리서치. 어렵게 들리는 단어죠. 마치 전문가만 다룰 수 있는 분야 같고, 설문지를 만들고 통계를 분석해야 할 것만 같지 않나요?
어렵기만 한 리서치는 알파리뷰 설문리뷰를 통해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활용 방법을 확인하기 전에 리서치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드릴게요.
고객의 불만이나 칭찬, 리뷰로 충분히 받고 있나요? 포토/텍스트 리뷰에 솔직한 의견을 써주시는 고객님들도 계실 테지만 진짜 솔직한 의견이 담긴 디테일한 의견을 받기에는 부족할 수 있어요. 설문리뷰를 잘 활용한다면, 여러 문항을 통해 실제 의견을 들을 수 있습니다.
설문리뷰에서 많이 보이는 긍정 키워드나 표현은 우리 쇼핑몰의 USP! 이 키워드들은 잘 기록해뒀다가 마케팅 문구나 광고 소재에 활용할 수도 있어요.
이렇게 받은 설문 응답으로 상품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해나가고, 이러한 브랜드 스토리를 상세페이지나 SNS에 게시해두면 고객분들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어요. ‘실제 의견을 받아 계속해서 더 좋은 상품을 판매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쇼핑몰 리서치, 알파리뷰 설문리뷰를 통해 활용할 수 있어요.
설문리뷰를 통해 구매자의 나이, 키, 몸무게, 구매 성향 등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요. 구매자 정보로만 확인해선 몰랐던 실매 구매층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30 여성이 많고, 키 160cm 초반 ↔ 50kg – 55kg 고객이 제품에 특히 만족했다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요.
- 다양한 고객 스펙별 사이즈 추천 가이드로 활용 가능
- 마케팅 타겟 설정에 활용 가능
설문리뷰를 통해 고객에게 상품별 주요 항목에 대해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e.g. 핏, 신축성, 컬러감 등
“실제 착용 시 신축성/색상은 어떤가요?” : 매우 불편 / 보통 / 매우 편함
“광고 이미지와 실제 색상이 일치했나요?” : 다르다 / 비슷하다
배송 및 사용 편의성 등 고객 경험 전반에 대한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요.
- 배송 속도 만족도
- 쇼핑몰 사용의 편리성 정도
- CS 응대 평가
단순히 좋고, 나쁜 의견이 담긴 후기 뿐만 아니라 고객의 실제 경험을 통해 더 자세하게 드러난 신뢰도 높은 피드백 기반의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어요. 선택형 설문으로 궁금했던 설문에 대한 답변을 빠르고 편하게 받을 수 있어요.
드롭다운, 텍스트 필드, 라디오 버튼 등 웬만한 설문 폼이 제공하는 양식을 알파리뷰 설문리뷰에서도 쓸 수 있어요. 객관식 응답도 간편한 형식으로 수집해 보세요.
‘쇼핑몰에 원하는 점’, ‘불편했던 점’, ‘원하는 제품’ 등 솔직한 의견이 궁금하다면?
민감한 응답은 ‘관리자만 보기’ 설정을 통해 공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어요.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리뷰 목록 우측 상단의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설문 응답을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설문 응답은 상품/고객/평점 등과 함께 교차 분석이 가능해요
설문 통계 보기 기능
항목별 라디오차트, 분포 차트로 시각화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고객군/상품군별 만족도 파악이 가능해요
특히 알파리뷰 설문리뷰는 주관식 응답에서 자주 언급된 키워드를 추출해서 데이터를 보여줘요. 사이즈, 배송 지연, 핏 예쁨 등 실제 고객 언어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어요.
상품별 만족도 뿐만 아니라 고객별 만족도도 볼 수 있어, 어떤 특징의 고객이 특히 맘에 들어했는지, 또 맘에 들지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제품별 개선 포인트를 고객 유형에 따라 디테일하게 확인 및 개선해 보세요.
제품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고객그룹별 진행할 수 있는 CRM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까지 획득할 수 있어요.
잠깐! 설문 응답이 민감정보일까 걱정된다면? 설문리뷰 관련 추가 안내드려요.
고객에게 키, 몸무게, 피부 타입 등 간단한 정보를 받는 건 일반적으로 민감정보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정보가 다른 개인정보와 함께 수집되거나 특정 목적 하에 활용될 경우엔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알파리뷰에서는 쇼핑몰 관리자분들이 간편하게 참고할 수 있는 개인정보 처리방침 수정 가이드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템플릿이니 부담 없이 설문리뷰를 운영하실 수 있어요.
알파리뷰는 앞으로도 운영자는 안심하고, 고객은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드리겠습니다.
단순한 리뷰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었던 고객의 ‘진짜 후기’와 숫자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었던 쇼핑몰 구매 경험의 ‘진짜 이유’. 이제 단순한 리뷰가 아닌 설문리뷰로 리뷰를 데이터로 환산해 보세요.
설문리뷰 기능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