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인식 Oct 24. 2024

AI 품은 에디터 커서(Cursor) 소개

「글을 긷자」 커서를 대하는 순간, 우리는 마법사가 됩니다.

커서는 Anysphere라는 스타트업처럼 보이는 그룹에서 제작한 ‘AI 코드 에디터(The AI Code Editor)’입니다. 본 연재에서 다루고 있던 에디터와의 연관이 매우 깊어 소개합니다.  


커서. 낯설지 않은 이름입니다. 에디터를 사용 중일 때,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렸다가 스크린으로 돌아와 제일 먼저 찾게 되는 것이 ‘마우스 포인터 혹은 커서입니다. 그리고, 집필 중 오랜 시간 시선이 고정되어 있는 지점 또한 깜빡거리는 커서가 위치한 곳입니다. 에디터의 제작자는 커서가 있는 바로 그 지점부터 무언가 엄청난 것이 시작될 수 있다는 것을 제품명에서부터 강조하려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렇게 써 두고 보니, 커서는 이제 막  제 주인의 주문을 실행하려고 반짝이는 마법의 지팡이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 하나 커서를 낯설게 느끼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바로 VS Code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아.. 뭐 새로운 게 또 나왔어, 이거 새로 배워야 해?”라고 접근할 필요가 없습니다. 심지어, 커서의 공식 온라인 문서 내 변경이력(Changelog)에서는 VS Code의 특정 버전이 커서의 기반에 적용되었다는 기록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AI와 VS Code를 품은 커서’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본 연재를 통해 VS Code를 새롭게 접하고 이용하고 계셨던 독자라도, 커서에 금방 적응하실 수 있겠다고 짐작됩니다.


이거, 그냥 VS Code인데?



VS Code에서 갈아타세요

※ 본 섹션 일부는 공식 오픈소스 문서에서 발췌 후 구글에서 번역되었습니다.


커서는 VS Code의 포크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친숙한 텍스트 편집 경험을 제공하면서 AI로 코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만드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커서라는 AI 에디터가 나왔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완전히 새로운 제품일 거라고 짐작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화를 준비하면서 공식 홈페이지의 변경이력을 살펴보니 커서는 그저 VS Code와 같은 저장소의 브랜치¹에서부터 시작된 것처럼 정리가 됐습니다. CodeGPT²와 같은 확장이 내장된 버전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커서의 존재가 CodeGPT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고 있습니다(2024년 10월 24일 기준).


확장 프로그램, 테마, 설정 및 키 바인딩 가져오기

원클릭으로 VS Code 구성을 Cursor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커서 설정 > 일반 > 계정으로 이동합니다.


최신 상태 유지

우리는 정기적으로 Cursor를 최신 버전의 VS Code로 리베이스 합니다.


확장이 아닌 이유는 무엇입니까?

독립 실행형 애플리케이션인 Cursor는 편집기의 UI를 더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 더 큰 AI 통합이 가능합니다. 커서 탭 및 CMD-K와 같은 일부 기능은 기존 코딩 환경에 대한 플러그인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커서의 활동 표시줄이 수평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활동 표시줄은 채팅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수평입니다.
일반적인 수직 활동 표시줄을 선호하는 경우 VS Code 설정으로 이동하여 workbench.activityBar.orientation을 수직으로 설정하고 커서를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용할 수 있는 AI 모델

챗창에서 사용할 AI 모델의 사용 여부가 전용 설정 내에 세팅된 모습

claude-3.5-sonnet-20241022

claude-3.5-sonnet

claude-3-opus

cursor-small

gpt-3.5-turbo

gpt-4

gpt-4-turbo-2024-04-09

gpt-4o

gpt-4o-mini

o1-mini

o1-preview

※ 2024월 10월 24일, 버전 0.42.3 기준


IWE에서 글쓰기

어쩌면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Anysphere를 인수하고 VS Code는 v2.0 혹은 v3.0부터 그대로 커서라는 이름을 쓰게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혹은 리브랜딩이 이루어질 수도 있겠지만, 섣불리 앞날을 예견할 수 없으니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두고 봐야겠습니다. 앞으로 커서가 어떻게 변하든 당황하지 말고, VS Code의 변화도 살펴보면서 함께 자신만의 IWE³를 찬찬히 구축해 나가 봅시다.


커서를 대하는 순간,
우리는 마법사가 됩니다.


함께 보기

- 커서(Cursor) 대표 홈페이지: https://www.cursor.com/

- Documentation > Get Started > Migrate from VS Code

- [외계공룡 개발블로그:티스토리] Cursor IDE 동작원리 및 설치, 사용방법





연재 안내

브런치북 「글을 Git[긷]자」는 웹 서비스를 위한 UI/UX 개발자인 저자가, 다년간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Git과 GitHub 그리고 Visual Studio Code라는 무료 범용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한 글쓰기 방식을 제안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https://github.com/enchic/gitzza-plaza




각주

1. 브랜치: 소프트웨어의 버전 관리 환경에서도 사용되는 용어로, 기존 흐름을 벗어나 안전하게 다른 기능을 추가하거나 일시적으로 오류를 해소하기 위해 생성됩니다. 특정 시점으로부터의 프로젝트 소스 전체 사본과 같은 상태로 브랜치의 운용이 가능합니다. 브랜치 생성 시 버전 관리 설루션에서는 프로젝트 소스 전체를 새 브랜치에 복사하지 않으며, 변경이 이루어지는 파일들에 대해서만 브랜치 정보에 기록합니다.

2. CodeGPT: VS Code의 확장으로, 여러 종류의 AI 모델을 에디팅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IWE: Integrated Writing Environment, 통합 집필 환경. 6화에서 언급됨.



본 게시글은 발행 후에 언제든 수정될 수 있습니다.


이전 15화 Paged.js 소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